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하고 싶은 말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
3.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
3.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 도덕 교육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학자로는 콜버그를 들 수 있다. 콜버그의 인지주의 도덕 교육 형성 배경은 정신 분석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한계, 피아제의 인지적 도덕 발달론을 들 수 있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수정·보완하여 도덕 발달 이론을 체계화시켰는데, 학교 도덕 교육과 관련하여 초기에 관심을 둔 것은 도덕내용이나 덕목의 주입이 아니라, 도덕성이 단계적으로 발달된다는 것을 밝히는 데 있었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를 밝히기 위하여 인간 생명의 가치, 도덕 행위의 동기, 도덕 판단과 정당화 등의 내용이 담긴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한 후 질문에 대한 반응을 종류별로 분석하여 도덕성이 3수준 6단계로 구조화되어 있음을 밝혔다. 이에 본론에서는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기초로 하여 자신의 독자적 이론을 정립하였다.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의 수준은 인지 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특성을 바탕으로 피아제의 이론과는 다른 도덕성발달 이론을 체계화시켰다. 즉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은 초기 단계에서는 피아제가 제시한 도덕성의 단계와 유사하지만 이를 성인기까지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또한 도덕성은 부모나 주변 가족들의 행동을 보고 내면화하는 관점이 아니라 각 개인마다 독자적인 판단에 의해 형성한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콜버그는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상황을 제시하고서 피험자가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에 따라 여섯 단계로 도덕성 발달 수준을 구분하였다.이에 따라, 도덕적 판단능력을 전인습적 도덕성(제1수준), 인습적 도덕성(제2수준), 후인습성 도덕성(제3수준)의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수준별로 두 단계가 있다고 하였다. 전인습적 도덕성은 규칙과 사회적 기대가 자아에..<중략>..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
3.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가 제시하는 도덕발달론은 우리의 교육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첫째, 콜버그는 사회적 학습이론에서처럼 인간을 수동적이고 피동적인 존재로 파악하여 백지상태로 규정하지 않고 능동성을 인정하고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관에 의거하여 하위단계는 상위단계와의 상호 작용에서 상향이동하려는 경향성을 갖는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그래서 콜버그 도덕발달의 자극은 아동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이다. 도덕적 딜레마를 통한 가치 갈등 교육이 단순히 알고 이해하는 교육이 아니라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려는 성..<중략>..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정옥분(2003),배려지향적 도덕성과 정의지향적 도덕성, 집문당
문용린(2000),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카넷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2007), 도덕교육탐구,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 정말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닼ㅋㅋㅋㅋㅋ
- 35942***
(2020.01.02 12:00:59)
회원 추천자료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23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 (교육심리학 4학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