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자가정의 만 5세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 입학했다고 생각하고 이 가정을 지원할 수 있는 부모교육, 지원, 참여, 협력의 4가지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0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결혼이민자가정의 자녀 규모
2. 결혼이민자가정 자녀양육의 어려움
3. 유아교유기관에 입학한 만5세 가정에 대해 운영할 수 있는 부모교육, 지원, 참여 협력방안 1) 부모교육 운영방안
2) 지원방안
3) 참여방안
4) 협력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결혼이민자가정의 자녀 규모
2010년 행정안전부 통계에 의하면 외국인 부 또는 모의 자녀는 105,502명이다. 이 중 6,971명이 외국인 부모를 둔 자녀들이다. 부나 또는 모가 외국인인 아동의 연령 분포는 만 6세 이하 결혼이민자가정 영유아의 수가 68,069명으로 64.5%를 차지한다. 특히 0~2세 영아가 44,217명으로 결혼이민자가정 자녀 전체의 43.7%이다. 영
.
.
..
3. 유아교유기관에 입학한 만5세 가정에 대해 운영할 수 있는 부모교육, 지원, 참여 협력방안 1) 부모교육 운영방안
만 5세 유아를 둔 결혼이민자가정에게 운영할 수 있는 부모교육은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교육이론을 적용한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에서는 모든 부모에게 자녀의 행동에 관한 동기를 이해하고 자녀와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여 부모-자녀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적용하도록 하며, 문제가 있는 부모에게는 각각의 부모가 경험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여 부모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도움을 주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르면 결혼이민자가정에서의 부모문제는 유아와 결혼이민자인 모 또는 부와의 의사소통 문제일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방문교육, 파견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보모에게 한국어 교육 기회를 확충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는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능력의 차이 및 가족이 처한 환경과 요구도의 차이를 반영하여 사실상 개별맞춤교육이 되도록 하여 결혼이민자가정 취약부분 지원이 개별가정의 역량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한국어 부모교육이 일시적,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지 않고 교육내용과 수준, 기간의 측면에서 지속성과 발전가능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한국어 교육의 대상별로 초-중-고급 단계별 세분화된 수준을 갖추고 이러한 순차적 단계 이수에 대한 한국어 이수제 혹은 한국어 포인트 이수제 또는 한국어 교육 수료증제를 도입하여 공인 한국어능력검정시험의 급수 취득 또는 취업활동에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연속성 있는 제공과 이에 대한 동기부여가 요구된다. 또한 부모 대상 한국어 교육을 언어교육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학부모 지원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자녀의 연령에 따라 다양해지는 부모역할에의 요구를 결혼이민자가정 부모가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중도입자녀의 초기 적응과정에 대한 부모교육
- 참고문헌
-
- 박미경외, “결혼이민자 가정의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 한국교원교육학회, 2007
- 서문희외, “다문화가족 양육지원 방안”, 여성가족부, 2010
- 서병훈, “국제결혼 이민자가족의 다문화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호서대,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아동복지학)
- 문화대혁명 정의와 발단배경,전개과정분석및 문화대혁명의 악영향분석과 문화대혁명 결과와 평가 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