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차터스쿨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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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차터스쿨(Charter School)은 미국 공립학교의 주요한 개혁 방안 중의 하나로 전통적인 공립학교의 수많은 규제로부터 벗어나 학교를 설립하고자 하는 사람과 승인 기관의 협상에 의한 Charter(헌장, 계약) 하에서 운영하는 자율적인 교육체제이다.
차터 스쿨의 설립자는 교사, 학부모, 일반 시민 등 공적이고 사적인 개인 및 단체가 될 수 있다. 설립하고자 하는 자 또는 단체는 구체적인 교수 전략, 운영과 재정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 교육목표 및 결과에 대한 평가 방법을 기술한 제안서 즉, Charter를 제출한다. 승인기관은 Charter를 승인하는 역할과 규정된 사항을 감독하는 역할을 한다. 지방 교육청, 주교육부, 국공립대학과 여타 공공기관이 이에 해당한다.
일단 승인을 받고 나면 차터 스쿨은 법적으로 자율적인 독립기관이 되어 주정부의 교육정책과 각종 규제로부터 면제 받게 된다. 차터 스쿨은 학교 운영 전반에서 자율성을 발휘하게 되고 약속한 결과를 달성한다는 전제 아래 경비를 지원 받는다. 타 공립학교와 마찬가지로 학생 1인당 필요 경비를 산출하여 차터 스쿨의 총학생수만큼 배분한다.
차터 스쿨을 운영할 수 있는 계약기간은 35년 인데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학습목표성취, 위법사실 여부, 일반 사무, 예산관리에 관한 심의를 받고 재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만약 차터 스쿨이 약속한 결과를 성취하지 못하면 Charter는 철회되고 차터 스쿨은 폐교 당한다.
그럼 지금부터 차터 스쿨의 등장배경과 역사, 특징과 문제점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박남기 광주교대 교수(2005), 월요논단 - 차터스쿨 논란의 허와 실, 한국 교육신문
(2)윤정일(2003), 교육개혁론, 한국교육행정학회
(3)손봉호 서울대 교수(2002), LG GLOBAL CHALLENGER 2002,
미국 Charter School 탐방 연구에 기초한 한국 공교육의 방향 탐색
(4)아마노 카츠야(天野一哉)/김경옥 옮김(2004), 시민이 만들고 운영하는 공립학교를 둘러싼 몇 가지 쟁점 - 우리에게 맞는 ‘차터 스쿨 제도’를 생각하면서, 대안 교육지 민들레
(5)한인 학부모들을 위한 교육 정보 싸이트 http://www.parkch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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