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사립고의 특징과 실태와 문제점 및 자립형 사립고의 확대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자립형 사립고를 확대하여야 하는가?
1. 특수목적고등학교 제도 ---------------------------------------1
2. 특성화고등학교 제도 ---------------------------------------- 1
3. 자율학교 제도 --------------------------------------------- 2
4. 자립형사립고등학교 제도 ----------------------------------- 2
(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란? ------------------------------ 2
(2) 도입 실시배경 ----------------------------------------- 2
1) 지식 기반 사회로의 진입
2) 다양한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3) 제도 도입에 대한 찬반 의견 ---------------------------- 3
1) 긍정적 측면
① 수요자의 학교 선택권 확대
② 사학의 자율성 신장
③ 공교육의 한계 극복
④ 사학의 건학이념 및 특수성 보장
2) 부정적 측면
① 공교육의 기본틀 위협
② 계층간의 불평등 심화
③ 입시 명문고의 부활
④ 학교 선택제로 인한 극심한 경쟁 유발
(4) 제도 도입 추진 과정 ----------------------------------- 5
(5) 자립형사립고의 특징 ----------------------------------- 6
1) 학사운영
① 창의적인 학생선발 특성화
② 다양하고 유능한 교원 초빙
③ 학년도, 학년제, 수업연한, 수업일수
④ 특색있는 커리큘럽의 자율적 운영, 교과서의 사용
⑤ 학급 당 학생수
2) 재정관리
3) 학교 운영의 투명성 확보
① 학교 헌장의 제정, 공개
② 학교 재정운영 및 학사행정의 공개
4) 지도, 감독 및 지정해제
(6) 현재 운영중인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 8

2장. 토론 ------------------------------------------- 9

3장. 결론 ------------------------------------------- 14

참고문헌 --------------------------------------------------- 15
본문내용
1장 .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를 확대하여야 하는가?” 주요 참고자료
김경선, 고등학교 평준화 및 보완정책의 추진과정 분석, 대구 가톨릭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년 8월. 한국교육개발원,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운영의 실제와 평가, 2003년 12월. 1974년 이후 지금까지 유지되어 온 국가 주도의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입시과열 현상으로 인한 당시의 심각한 교육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은 컴퓨터 추첨에 의해 본인들이 희망과는 무관하게 일률적으로 학교를 배정 받았기 때문에 학습 구성원들간의 이질성이 증대되어 수업의 효과가 현저히 저하되었다. 학교도 특별한 노력없이 학생들을 공급받았기 때문에 독자적인 교육이념과 특성에 적합한 학생을 선발할 권리를 상실하였다. 그래서 교육과정 및 교육의 근간을 이루면서 그 동안 교육기회의 형평성 보장에 기여하여 온 평준화 정책을 유지하면서 그 한계를 보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고교 평준화 제도를 통한 학교 교육의 획일화를 극복하기 위하여, 중등교육의 다양화, 특성화 정책과 학교 운영의 자율성 신장 정책을 제안하였다. 전자를 위한 구체적인 과제로는 고등학교 유형의 다양화 및 예술교육의 특성화, 특성화 고등학교의 확대,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등이 제안되었고, 후자와 관련해서는 교육규제 완화, 단위학교의 자율권 확대를 위한 교육행정의 정보화 추진 등이 제안되었다. -중등 교육의 다양화, 특성화 정책: 구체적인 과제로는 고등학교 유형의 다양화 및 예술교육의 특성화, 특성화 고등학교의 확대,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등 제안.=>특수목적 고등학교, 특성화 고등학교-학교 운영의 자율성 신장 정책: 교육 규제 완화, 단위 학교의 자율권 확대를 위한 교육 행정의 정보화 추진 등이 제안.=>자율학교, 자립형 사립고등학교.1. 특수목적 고등학교 제도 특수목적 고등학교는 체육, 예술, 과학, 외국어, 국제관계 분야 등에 관한 소질과 재능을 조기에 발굴 신장시키는 데 필요한 교육여건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학교이다. - 목표:(1) 체육, 예술, 과학, 외국어, 국제관계 분야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 습득하여, 관련분야에서 전문가로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2)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덕성과 태도 등 품위와 격조를 갖춘 인성을 기른다.(3) 고등능력의 연마에 필요한 기본능력과 식견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교양 교육의 모법을 실현한다.- ex)과학고등학교, 외국어 고등학교 등2. 특성화 고등학교 제도 특성화 학교는 학교교육에서 소외되기 쉬운 계층의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1970년대 초에 생겨난 미국의 학교교육 체제이다. 특성화 고등학교는 현행과 같이 획일화 된 대규모 고등학교 형태로는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는 인식 하에 다양하고 특성화된 소규모의 고등학교를 설립, 운영함으로써 입시위주, 주지교과 위주의 획일화 된 교육을 지양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 관심과 흥미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을 통해 교육 선택의 폭을 확대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념: 평등성을 기조로 한다. - 학생들에게 독특한 교육과정이나 교육방법을 제공하며 수업을
참고문헌
<참고 문헌>
▶교육인적 자원부, 자립형 사립고 시행방안, 2002.
▶한국교육개발원,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운영의 실제와 평가, 2003.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통권124호) 중에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도입에 관한 쟁점 토론', 2000년 10월.
▶한국교육개발원, 강영혜,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도입에 관한 공청회, 2000.
▶교육인적자원부, 김인회, 자립형사립고 도입확대에 관한 발제기고글(한국정책지식센터), 2004.
▶김경선, 고등학교 평준화 및 보완정책의 추진과정 분석, 대구 가톨릭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오현주, 자립형 사립고의 운영에 따른 교육 만족도 연구: 포항제철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성기선, 2002년 고교 평준화 정책과 하향 현상의 관련성 분석연구, 카톨릭대학교, 2002.
▶성기선, 강태중, 평준화 정책과 지적 수월성 교육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검토, 2003, 한국교육개발원


<사이트>
http://www.dlibrary.go.kr/(국회 전자도서관)
http://www.kedi.re.kr/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eduhope.net/(전국교직원노동조합)
http://www.moe.go.kr/(교육인적자원부)
http://www.kfta.or.kr/(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http://www.know.or.kr/(한국정책지식센터)
http://www.hakbumo.or.kr/(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립형 사립고의 현황 및 문제점과 대안제시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자립형 사립고의 개요1-1.자립형 사립고의 정의1-2.자립형 사립고의 도입배경1-3.자립형 사립고의 추진과정1-4.자립형 사립고의 특징1-5.자립형 사립고 제도의 내용과 운영방침2.자립형 사립고 운영현황2-1.자립형 사립고 6개학교 운영현황2-2.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실태 분석3.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찬반론3-1.주요쟁점3-2.자립형 사립고 찬성론3-3.자립형 사립고 반대론4.해결방안 제언Ⅲ.맺으며참고자료 및 문헌Ⅰ.

  • [한국사회문제]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설립의 자유에 관한 논쟁의 분석(한국사회문제 B형)
  •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관한 사회적 문제점의 논의1. 높은 교육 비용에 따른 부담2. 특목고의 본래의 목적 상실에 대한 우려3. 새로운 학벌과 폐쇄적 특권 집단 내 부의 세습의 도구로 전락한 교육 시스템4. 사교육의 창궐과 조기 교육 분위기로의 부채질5. 학교 간과 학생 간의 위화감 조성Ⅴ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에 대한 개인의견 및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1. 개인의견의 논거2. 개선 방안 및 나아가야 할 길Ⅵ 결 론 특수목적

  • 고교평준화 찬반 논쟁
  • 및 재수생 해소, 고등학교간 격차 해소 및 고교 교육기회 확대, 청소년 인성교육 및 전인적 발달 등의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에 학급내 이질 집단으로 인한 교수-학습 곤란, 학력저하에 대한 논란, 학생 학부모의 학교선택 기회 제한, 사립고교의 자율성 특수성 제약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기도 하였다.다시 말하면, 고교 평준화 시행으로 교육기회의 균등성, 형평성은 크게 확보되었지만, 우수한 학생, 특별한 적성․능력을 가진 학생들의 소질․능

  • [교육개혁] 한국 교육개혁의 사례-포항제철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및 특징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의 도입 배경2.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의 추진 과정3.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시범운영 추진 방향Ⅲ. 포항제철고등학교 시범 운영 현황Ⅳ.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의 분석1. 학교 개혁안으로서 자립형 사립고2. 학교개혁을 바라보는 3가지 관점에서의 고찰3. 교사수준의 교육개혁분석4. 포항제철고등학교의 자립형 사립고의 개혁은 성공적인가?첨부 #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운영 실태 및 평가첨부 #2 포항

  • 자립형 사립고제도의 실태 및 문제점 분석과 대안제시
  • 사립고의 이해1)자립형 사립고의 정의2)자립형 사립고의 의미3)자립형 사립고의 필요성4)자립형 사립고의 설립배경2.자립형 사립고의 도입 및 추진과정1)자립형 사립고의 도입과정2)자립형 사립고의 추진과정3.자립형 사립고의 현황4.자립형 사립고의 양면성1)긍정적 효과2)부정적 효과5.자립형 사립고의 現 문제점1)자립형 사립고의 한계성2)재정적 자립도 부족3)자율성 확립의 한계6.자립형 사립고의 운영 개선방안1)교육의 정보화, 세계화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