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교육]미국교육의 특성,교육개혁, 미국교육의 교육정보화,지역화, 미국교육의 주5일제수업,학교문제, 미국교육의 평가,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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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국교육의 특성
1. Diversity in Higher Education
2. Active Participation
3.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4. Trust, Honesty, and Honor System
5. Competition and Grading
6. Student Stress and Coping
7. International and Immigrant Student in the United States

Ⅲ. 미국교육의 교육개혁

Ⅳ. 미국교육의 교육정보화
1. 추진목표
2. 추진체제
1) 백악관
2) 미연방 교육부

Ⅴ. 미국교육의 지역화

Ⅵ. 미국교육의 주5일제수업

Ⅶ. 미국교육의 학교문제

Ⅷ. 미국교육의 평가
1. 부진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2. 우수학생을 위한 공교육 프로그램
3. 학생들의 자발성과 책임을 존중하는 교육방식
4. 교육여건 조성을 위한 막대한 재정 투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에서의 교육 갈등과 그 해소의 문제는 미국의 일반적인 정치제도 및 법질서와 미국 교육제도의 독특한 역사적 발전과 그를 통하여 이룬 교육체계의 틀 안에서 이루어진다. 이런 까닭에, 미국에서의 교육권의 갈등과 조정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미국의 전반적인 정치제도와 사법제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 바탕 위에서 미국의 교육결정의 주체가 누구이며 그들이 어떻게 조직되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라는 점에 대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이해와 검토의 바탕 위에서 미국에서의 교육 갈등의 해결방식의 패러다임적 구조가 설명될 수 있는 것이다.
미국은 전 세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전국적(연방 차원의) 교육시스템을 가지지 않는 나라이다. 이처럼 미국의 교육문제가 주로 주의 문제로 인식되고 연방이 최소한의 간여 밖에 하지 않게 된 것은 미국 건국의 아버지들의 교육문제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실 주 차원에서도 학교교육이 확립되어 강제취학이 규정된 것은 19세기 중반이었다고 하니, 오늘날의 관점에서 평가하면, 18세기의 헌법기초자들은 학교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 부족하였을 것이다.
이처럼 미국의 교육제도는 원칙적으로 연방차원에서의 교육문제에 대한 침묵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그러나 미국 헌법조항은 교육문제를 직접 규정하지 않고 있을 뿐, 교육문제에 관여할 여러 권한을 연방정부에 부여할 수 있는 여러 규정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연방정부는 실제로 오늘날까지 교육문제에 대한 역할을 증대시켜오고 있다. 오늘날 연방정부는 미국의 주 및 지방자치단체의 공교육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비록 전체 초․중등교육비용의 10% 이하를 밑돌고 있지만 연방정부의 초․중등교육에 대한 지원은 중요한 교육재원의 하나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 심미혜(2001), 미국 교육과 아메리칸 커피, 솔
- 이일용(2000), 미국교육이야기, 학지사
- 주영, 나는 솔직히 미국교육이 좋다
- 정일환·한일조(1995), 미국의 교육제도와 교육개혁의 동향, 교육과학사
- 충남대학교 북미주연구소(2001), 미국의 이해, 혜안
- 황용길(1998), 미국식 열린교육으로의 개혁, 월간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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