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미국 교육개혁 -뉴욕 주 차터 스쿨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의의

Ⅱ. 교육개혁의 배경

Ⅲ. 미국 교육개혁의 최근 동향 - 뉴욕 州 Charter School을 중심으로

Ⅳ. 뉴욕 주 차터 스쿨 운동에 대한 논쟁점

Ⅴ. 뉴욕 주 차터 스쿨 운동의 과제

Ⅵ. 시사점
본문내용
2. 교사
교사는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간주된다. 학습에 장애를 겪고 있는 학생들도 유능한 교사를 만나면 학업 성취도가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전국교육정보원(NCEI)이 밝힌 연구에 의하면 공립학교 교사의 40%가 5년 내에 교직을 그만둘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직을 떠나는 중요한 이유는 정년, 낮은 보수, 관료적인 행정에 대한 불만, 대학으로의 전직, 고소득 직장으로의 전직, 가족이나 개인적 이유, 교장의 지원 부족, 대학원 진학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정년으로 인한 이직이 많은 이유는 교직원 구성에 있어서 나이 많은 교사가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미국의 경우 많은 신입교사들이 30대나 40대 이후 교직에 들어오기 때문에 쉽게 50대 교사가 되어 정년을 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신입교사들의 이직률이 높은 것도 우려할 만한 문제이다. 임명 후 1년 안에 14%가 이직을 하며, 신규교사의 33%가 3년 안에 교직을 떠나며, 5년 안에 이직을 하는 교사도 50%나 된다. 이처럼 초임교사의 이직이 높은 이유는 경력교사에 비하여 초임교사에게 성적이 낮은 학생이 배치되는 경우가 많고, 학생지도를 위한 전문적인 조언이나 피드백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NCLB법에 따라 미국의 초•중등교사는 높은 수준의 자격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즉, 공립 초•중등 교사는 주가 발행하는 자격증을 가져야 하며, 신규 교사는 최소한 학사학위를 가지고 주가 시행하는 엄격한 교과목 시험에 합격하여 높은 경쟁력을 증명하거나 가르치는 교과에서 대학원 학위, 고급단계의 자격증을 구비해야 한다. 점차 자격을 갖춘 교사를 구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채용한 교사들도 5년 안에 이직하는 교사들이 늘고 있음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어려운 교과로 알려져 있는 수학이나 과학 분야의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인도나 중국 같은 외국인 교사를 채용하는 문제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갈수록 학생의 성취기준이 높아지고 주기적인 시험이 늘어나고 있어 교사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점도 교사의 근무여건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학생들의 성적과 졸업률을 높이는데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따라서 유능한 교사들을 채용하고 지원하여 교직세계에 헌신하도록 돕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신규교사에게 교직 수행에 필요한 지원과 작업조건을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3. 학교
능력을 갖춘 졸업생을 배출함으로써 성공적으로 학교가 수행해야 할 과업을 수행하는 학교들이 있는가 하면, 많은 학생이 뒤처지거나 중퇴율이 늘어나는 학교들도 많다. John Hopkins 대학의 연구팀이 밝힌 연구에 의하면, 미국 전체 고등학교의 13%에 해당하는 2,000개의 고등학교에서 신입생의 수가 졸업반 때 40% 이상 감소하는 학교이다. 이처럼 “중퇴자 공장”으로 불리는 학교는 대개 소수 민족이나 빈곤층 학생들이 많이 재학하는 학교들이며, 백인 학생들이 많이 재학하는 주변의 풍족한 학교에 비하여 자원도 부족하고 교사들의 자질도 떨어지는 학교들이다.
이처럼 미국의 고등학교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혁신학교의 특징 및 사례 분석
  • 운동은 점차 확산되었는데, 이후 경기도에서 김상곤 교육감이 당선되면서 혁신학교를 공교육의 혁신모델로 내세우게 되었고, 혁신학교 모델은 더 큰 관심을 받게 되었다. 2006년에는 혁신학교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공영형 혁신학교’모델이 등장하였는데, 이는 미국의 차터스쿨을 표방한 모델로써, 혁신 의지가 강한 운영 주체에게 학교운영권을 위탁하고, 학교운영자는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받고, 동시에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방식으로 운

  • [교육행정] 바우처 제도와 차터 스쿨 제도
  • 바우처 제도와 차터 스쿨 제도 바우처 제도1. 바우처 제도 (Vouchers System) 란?신자유주의 교육의 대표적인 바우처 제도란 미국이 뿌리깊게 존재하는 교육의 구조적인 불평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도심 공립학고의 실패’라는 현상을 해소하고자, 실패한 공립학교에 강제로 다녀야하는 교육소비자들에게 사립학교나 다른 지역의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선택권을 주어 학교 간 경쟁을 유발하면 자연스레 교육의 질이 높아지리

  • 미국의 교육개혁
  • 미국은 공립학교 이외에도 사립학교(private schools)와 대안 학교(alternative schools) 그리고 홈 스쿨(home schools) 등이 있다. 대안 학교는 1973년 프랭크 브라운(Frank Brown) 의장이 주관했던 고등교육의 국가 개혁 위원회에서 이제까지의 공교육에 대한 회의를 표명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학교의 특징은 다양한 학습을 피하고, 강의식 수업 방법을 벗어나서, 학생들이 흥미로운 과목을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흥미 유발과 연구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강조한

  • EducationofAmerica미국의 교육
  • Education of America목 차1. 미국과 한국의 교육 차이점        (1) 교육 이념의 차이        (2) 유아 교육        (3) 초중고 교육        (4) 대학교 교육        (5) 가정 교육 2. 미국의 교육 개혁        (1) 헤드 스타트        (2) 차터 스쿨        (3) 오바마 정부의 교육개혁 중        학자금 대출 절차 간소화 3. 결론        (1) 주장        (2) 토론 주제1. 미국의 교육Your Subtopics Go Here교육 이념유아 교육초중고 교육대학 교

  • [미국교육]미국교육의 현황,교육제도, 미국교육의 학교제도,교육개혁, 미국교육의 교육행정,지방교육행정, 미국교육의 문제점,지역사회역할
  • 주의 교육을 추구하다보니 학력 수준의 저하는 필연적이라 하겠다. 그렇다면 한국의 과거 교육방식이 맞는다는 얘긴가? 암기위주의 교육 방식을 계속 유지해야만 하는가? 아니다. 분명히 한국 교육은 바뀌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바꾸어야 할까? 우리는 미국의 차터 스쿨이 올리는 성과와 가르치는 방법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달성해야할 학업 목표를 정해놓고 교육을 하되 그 가르치는 방식에 있어서 각 학생들의 성취도에 걸맞도록 개인지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