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형식적 조작기의 인지적 특성과 인지능력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I.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II. 형식적 조작기의 인지적 특성
1. 추상적 사고
2. 메타인지의 발달
3. 가능성에 대한 사고
4. 가설연역적 사고

III. 형식적 조작기 인지능력의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청소년기는 눈앞의 현실 세계를 뛰어넘어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이상이나 가능성의 세계, 추상적인 것에 대한 사고가 발달하게 되고 조합적 사고가 발달하여 어떤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을 시도하게 된다(홍봉선 외, 2007).
이러한 형식적 사고의 발달은 다양한 추론 영역에서 발휘될 뿐만 아니라 자기의식의 증대를 가져온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자신과 타인의 생각을 객관화해 논리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이는 타인을 이상화해 '어른은 반드시 이런 모습으로 존재해야 한다.'와 같이 나타날 수 있다. 형식적 조작사고 발달로 문제 상황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체계적으로 모색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시간을 현재 경험 세계에 국한하지 않고 과거와 미래의 연속선상에서 인식함으로써 과거의 자신을 돌아보고 현재의 자신을 점검하며 미래의 자기 모습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청소년이 자아정체성을 찾기 위해 고민하는 것은 이러한 형식 적 조작 사고의 결과이다(이혜원 외, 2008).
여기서는 먼저 청소년기의 인지발달단계의 특성을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을 통해 살펴보고, 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I.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개인의 일생 동안의 인지발달을 설명한 가장 대표적인 학자인 Piaget는 인지의 양적인 접근에서와 달리 정신능력에 대한 개인차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다. 대신 그는 개인이 일생 동안 인지적으로 몇 단계에 걸쳐 중요한 질적 변화를 경험한다고 보고 이를 4단계로 정리하였다(한국청소년개발원, 2006; 최옥채 외, 2011; 전남련 외, 2011; 박경애 외, 2010).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청소년 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 실천
  • 능력감과 불안정감 일으키는 대상이다. 정서에 성적인 색채를 띤다.  정서표현이 내면화 됨 - 의식적으로 억제되는 경우 많아, 공포심이 불안이나 우울로 나타나거나 분노표현이나 비행 등의 형태로 나타남. 후기로 가면서 정서는 초기보다 강렬해지지만 직접적 표출은 억제된다.(2)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중 형식적 조작기에 속함)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구체적 사물에 한정되지 않고 추상적 개념 다룰 수 있

  • 청소년기의 행동장애
  • 결합시키는 것에 가장 초점 부모의 참석이 매우 중요함 - 가족 치료는 수년간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 들어서야 연구자들은 아동의 삶에서 장기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가족 치료를 보기 시작하였다. 청소년들 에게 특히 효과적인 또 다른 상담 형태는 집단 치료임◇집단 치료가 개별 치료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이는 이유 ◆또래에 대한 강한 충성심과 또래인정에 대한 필요 ◆성인이나 권위적 인물에 대한 반항감 감사합니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발달이론에 근거한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탐색
  •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로서 생식 기능이 있으며, 신체적으로는 성인과 다를 것 없는 체격과 성적 기능을 가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외적인 발달이며, 내적인 발달로서 인지적 발달이 있다. 피아제는 형식적 조작기에 청소년들은 정신적 조작 범위와 대상이 넓어지고 추상적이며 광범위한 부분까지 사고할 수 있는 질적 발달과 정보처리 능력이 높아지고 그 양과 속도, 방법이 현저히 높아지는 양적 발달, 자신과 타인의 역할, 관계, 감정과 의도를 관찰하

  • [아동복지론]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 발휘시켜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해야 하겠다. 참 고 문 헌김순혜(2003). 아동상담. 서울 : 학지사.김진희 외(1997). 문화체육부 청소년 상담 정책 기관. 청소년 대화의 광장.김춘경(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노상우 외(1999). 아동,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서울 : 문음사.성영혜 외(2001). 아동심리학.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정옥분(2003). 아동 발달의 이론. 서울 : 학지사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배경,정의,기본개념,영향요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단계,내용,수업적용,평가 분석
  • 단계(4개월~10개월)4) 2차 도식의 협응 단계(10개월~12개월)5) 3차 순환 반응 단계(12개월~18개월)6) 지적 결합과 표상의 단계: 사고의 시작(18개월~2세)2. 전조작기(2-7세)1) 인지발달2) 정의적 발달: 상호성과 도덕 감정의 출현3. 구체적 조작기 1) 인지발달2) 삐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4.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기)1) 인지적 발달2) 정의의 발달3) 청소년기의 도덕발달Ⅷ.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수업적용1. 학습자의 특성2. 인지 과정과 교수1) 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