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청소년 발달이론에 근거한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발달이론에 근거한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탐색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청소년 발달 특성
2) 청소년 발달이론
3)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우리는 청소년기의 중요성에 관하여 잘 알고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기가 가장 중요하고 앞으로 성장할 때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 늘어나고 있음이다. 그리고 다양한 사회 발달을 위해 어떤 교육을 해야 하는지도 항상 생각해야 한다. 개념적으로 먼저 살펴보면 청소년이란 인간 발달 단계에서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에 위치하는 존재로서 20세기가 되면서 서구 사회의 학교 교육제도가 발달하는 것에 따라 아동과 분리된 청소년기에 관하여 관심이 늘어나기 시작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부터 청소년에 꾸준한 관심과 연구, 관련 기관 등이 생겨나면서 독자적 학문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청소년의 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산업 혁명과 의무 교육이 등장한 이후이다. 이전에는 청소년의 존재는 농경사회에서 어른이나 아이로만 인식되었고 인권도 열악한 환경이었다. 점점 청소년의 교육기관이 경제활동에서 제외되고 청소년기 인간발달 단계에 관한 관심이 늘어난 것이다. 청소년의 개념은 국가, 문화,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말하는데 보편적 기준을 제시하지는 못하지만 다양한 신체적 징후로 보거나 UN에서 공식적으로 청소년이라 규정한 15~24세 사이의 집단 또는 10~24세까지를 청소년으로서 정한다. 또 청소년의 기준은 법에 따라서 다른데 우리나라의 법에 따르면 청소년 기본법에서 9~24세로서 본다. 이러한 청소년의 발달이 왜 중요할까? 성인이 된다면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하며, 이러한 능력의 다양한 발달은 청소년기에 발달이 이루어지고 이때 이루어지지 못하면 이후 문제가 발생하거나, 다양한 사회 문제로 커질 수 있다는 것에 그 의미를 둘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청소년 발달이론 중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2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론과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연계하여 제시하고 필자의 통합적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2. 본론
1) 청소년 발달 특성
청소년은 다양한 발달 특성을 가진다. 이것은 흔히 말하는 청소년기에 청소년이 겪는 다양한 발달인데 신체적, 생리적 발달로는 호르몬의 변화와 성적 측면 성숙기가 있다. 이는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며 신체의 발육이 활발하고 신장과 체중이 증가하는 시기를 말한다. 그리고 성숙기에는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로서 생식 기능이 있으며, 신체적으로는 성인과 다를 것 없는 체격과 성적 기능을 가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외적인 발달이며, 내적인 발달로서 인지적 발달이 있다. 피아제는 형식적 조작기에 청소년들은 정신적 조작 범위와 대상이 넓어지고 추상적이며 광범위한 부분까지 사고할 수 있는 질적 발달과 정보처리 능력이 높아지고 그 양과 속도, 방법이 현저히 높아지는 양적 발달, 자신과 타인의 역할, 관계, 감정과 의도를 관찰하고 추론하여 개념화하는 능력이 정확해지고 발달하면서 대인관계와 인간관계에 관한 이해의 폭도 넓어지는 사회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지적 발달은 자아 정체감 형성과 자기 중심성을 형성하고 도덕성이 발달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게 된다. 마지막으로 정서적 발달이 있는데 청소년기의 초기인 사춘기에는 성적 충동을 강하게 경험하고 이후 중기에 강렬한 정서를 느끼지만 억압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마지막 후기에는 사회적으로 안정된 정서를 경험한다. 정서적 발달의 시기에는 감정의 기복이 심하며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수줍음이 많으며 열성적이고 호기심 및 모방심이 강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 발달이론
(1)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적 지지가 약물남용청소년들의 대처기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Drug-Abusing Teenagers\` Coping Skills
  • 이론적 함의 2. 실천적 함의 3. 정책적 함의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 연구의 한계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참 고 문 헌 Abstract 논문을 읽고 느낀 점.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신체적인 발달과 함께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급격하 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특히 정서적으로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부모나 형제, 그리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없는 감정의 경험을 통해서 고립감을 느끼는 특징을 가지고

  • [졸업][청소년복지]청소년 우울-자살 생각에 대한 인지적 집단상담 연구
  • 복지사도 좀더 상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법을 연구하여 상담에 활용할 필요성이 나타나고 있다.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이번 연구를 통해 주요원인인 우울증과 자살의 특징과 관계성을 살펴보고, 원인을 밝혀 내려 한다. 또한 자살유혹과 생각, 실행에 옮기는 원인을 감소시키고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보려 한다.청소년기는 성인기에 비하여 변화가 많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격동의 시기이며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이 많은데 비해, 인지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 목 차1. 청소년 복지의 정의와 특징2. 청소년복지의 필요성3.현대사회와 청소년문제 4.청소년복지의 발달사5.청소년 복지의 주요쟁점6.청소년복지사업의 내용과 현황7.청소년 복지의 전망과 과제8.참고문헌1.청소년복지의 정의와 특징1)청소년 복지의 정의산업사회의 도래로 인해 청소년기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대두되면서 청소년정책과 함께 청소년복지에 대한 관심이 점진적으로 증대되고 있다.그러나 청소년복지를 논할 때 아직도 당혹스러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
  • 복지사업이 2년간의 시범사업높은 효과성을 확인법적 근거가 없어 전면적으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하지만! 유년기, 성장기의 다양한 어려움과 욕구는빈곤층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라 발달단계상 모든 아이들이 겪는 문제이다.그런 만큼 보편적으로 실시될 필요성이 있다.학교사회복지 이론적 배경학교사회복지 개념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위한 전문적 사회사업의 실천분

  •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연구
  • 학교사회복지- 청소년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제1장.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3. 선행연구4. 연구전개방향제2장. 본론 - 이론적 배경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2. 학교사회복지의 현황3. 외국의 학교사회복지4.학교사회복지의 사업내용4.1. 학교사회복지의 예시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5.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6.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별 실천 전략 7.학교사회복지 연구시범사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