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_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이론적배경,의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 단계별특징,내용,유아교육적용,평가,제언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를 설명하시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2021학년도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단계
2) 전조작기의 특징과 사례
3)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과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의 발달을 생각하면 주로 생물학적 발달 영역을 떠올리기 쉽지만, 인지적 발달과 사회 정서적 발달 역시 유아발달의 주요 영역이며, 이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며 총제적으로 발달을 이루어나간다. 생물학적 발달은 주로 신체적 성장과 변화를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어서 아이는 기어 다니다가 앉고 서고 걷는 순서로 신체가 발달하게 된다. 기거나 앉지 않고 걷는 아이는 없다는 것이다. 또한, 아이가 그림을 그릴 때 원, 사각형, 다각형 순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쿠잉과 옹알이로 시작한 말이 점점 단어 수를 늘려가며 언어로 발달하는 순서로 이어진다. 또한,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어 머리에서 다리 쪽으로 발달하며 중심부에서 말초 신경부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세분되어 발달하게 된다. 하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아서 폭발적인 신체와 언어발달이 일어나는 영유아기와 비교하면 청소년기에는 신체와 언어발달 속도는 정체되지만, 사회성과 논리적 사고, 자아정체성 발달 등 다른 영역의 발달이 두드러지게 된다. 발달의 연속성은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누진적 특성을 설명하며, 발달의 결정적 시기는 발달과업에 따라 가장 적절한 시기가 정해져 있음을 설명한다. 이러한 인간의 발달에 대한 이론은 많은 학자에 의해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됐다. 이들 학자 중 대표적인 학자인 심리학자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을 주장하였는데,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중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유아발달 교안
2. 발달심리학, 신명희, 서은희 외 7명, 출판 학지사, 2017.02.10.
3. 김계현 (2008년). 상담심리학. 서울: 학지사.
4. 박선용. "Piaget 의 발생적 인식론에서 심리발생의 실험 결과가 나타내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연구: Inhelder 와 Piaget (1963) 의 실험을 기초로 하여." 학교수학 15.2 (2013): 221-24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생애, 피아제 발달심리이론의 개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피아제이론의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악한 문제(Wicked problem)의 사례 조사 및 분석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