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_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단계

2) 전조작기의 특징과 사례

3)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과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발달을 생각하면 주로 생물학적 발달 영역을 떠올리기 쉽지만, 인지적 발달과 사회 정서적 발달 역시 유아발달의 주요 영역이며, 이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며 총제적으로 발달을 이루어나간다. 생물학적 발달은 주로 신체적 성장과 변화를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어서 아이는 기어 다니다가 앉고 서고 걷는 순서로 신체가 발달하게 된다. 기거나 앉지 않고 걷는 아이는 없다는 것이다. 또한, 아이가 그림을 그릴 때 원, 사각형, 다각형 순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쿠잉과 옹알이로 시작한 말이 점점 단어 수를 늘려가며 언어로 발달하는 순서로 이어진다. 또한,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어 머리에서 다리 쪽으로 발달하며 중심부에서 말초 신경부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세분되어 발달하게 된다. 하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아서 폭발적인 신체와 언어발달이 일어나는 영유아기와 비교하면 청소년기에는 신체와 언어발달 속도는 정체되지만, 사회성과 논리적 사고, 자아정체성 발달 등 다른 영역의 발달이 두드러지게 된다. 발달의 연속성은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누진적 특성을 설명하며, 발달의 결정적 시기는 발달과업에 따라 가장 적절한 시기가 정해져 있음을 설명한다. 이러한 인간의 발달에 대한 이론은 많은 학자에 의해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됐다. 이들 학자 중 대표적인 학자인 심리학자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을 주장하였는데,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중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유아발달 교안
2. 발달심리학, 신명희, 서은희 외 7명, 출판 학지사, 2017.02.10.
3. 김계현 (2008년). 상담심리학. 서울: 학지사.
4. 박선용. "Piaget 의 발생적 인식론에서 심리발생의 실험 결과가 나타내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연구: Inhelder 와 Piaget (1963) 의 실험을 기초로 하여." 학교수학 15.2 (2013): 221-24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단계이론1) 장 피아제의 생애2) 인지발달의 개념3)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배경2. 인지발달단계이론의 주요개념1) 도식2) 조직화3) 동화와 조절4) 평형화3. 인지발달단계 과정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공헌과 비판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공헌점2

  • [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발달과정을 밝힐 빛을 던져 줄 것이라고 여겨지는 아이들의 사고를 탐구하기로 결심하였고, 이는 아동의 정신세계의 독특성과 사고의 질적 변화를 전제로 하는 그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이 시기에 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아동의 판단과 추론』, 『아동의 세상 개념』, 『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 『아동의 도덕 판단』을 출간하였다. 1925년 이후 Piaget는 자기 자식 3명 -그의 자녀 자클린, 뤼시앤, 로랑은 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생애, 피아제 발달심리이론의 개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생애, 피아제 발달심리이론의 개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CONTENTS피아제(Jean Piaget) 인지발달이론I. 피아제의 생애II. 피아제 발달심리 이론의 개요III.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출생-2세)2. 전조작기(2세-7세)3. 구체적 조작기(7세-11세)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IV. 피아제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피아제(Jean Piaget) 인지발달이론피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감각운동기1. 1단계: 반사기(출생~1개월경)2. 2단계: 1차 순환반응(1~4개월경)3. 3단계: 2차 순환반응(4~10개월경)4. 4단계: 2차 도식의 협응(10~12개월경)5. 5단계: 3차 순환반응(12~18개월경)6. 6단계: 정신적 결합기(18~24개월경)II. 전조작기1. 상징적 쉐마의 발달2. 직관적 판단3. 자기중심적 사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피아제이론의 평가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피아제이론의 평가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일반적 특성II. 피아제(Piaget) 이론의 기본개념1. 도식2. 적응1) 동화2) 조절3. 균형화III.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1) 반사활동2) 일차순환반응3) 이차순환반응4) 이차도식의 협응5) 삼차순환반응6) 사고의 시작2. 전조작기1) 자아중심성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