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28 / 2017.01.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중 감각운동기, 전조작기의 특성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세~2세)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세~7세)
2. 교육적 시사점
1) 감각운동기의 교육적 시사점
2) 전조작기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중 감각운동기, 전조작기의 특성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세~2세)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세~7세)
2. 교육적 시사점
1) 감각운동기의 교육적 시사점
2) 전조작기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쓰시오.
Ⅰ 서론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되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지식을 획득하게 되는가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써 아동의 인지발달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요인을 개인의 내면적 인지작용으로 보았으며, 동화와 조절이라는 인지적 과정을 통해 능동적으로 구성되는 지식으로 정의하였다.
즉, 인지는 경험 내용을 해석하고 추론하고 추상하며, 그것으로부터 논리적인 법칙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피아제는 보존실험을 통해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발전해 가는 인지의 단계를 감각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중 감각운동기, 전조작기의 특성
발달단계에 도달하는 시기는 개별적으로 나이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단계의 순서는 모두 같고 교수과정 또한 발달단계에 맞게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학습자의 인지 성장을 돕기 위해 주어진 환경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적절한 불균형상태가 유지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문제 제기 과정으로 인해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인지발달은 신체적 움직임과 감각이 발달한 후에 심리적 표현, 간단한 형태의 추상적 논리적 사고가 나타나고 추상적인 관계를 다루는 추론적인 사고를 하는 능력으로 논리적인 토론에도 참여가 가능하도록 발달한다고 하였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세~2세)
감각 운동기는 인생의 첫 2년 동안의 지능이 행동으로 표현되는 시기로 감각과 운동을 사용하여 지각한 활동으로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 영아들은 출생 직후에 반사적으로 엄마의 젖을 빠는 행위로부터 시작하여 단순 반복 행동, 복수 도식의 협응 등을 거쳐 18개월경에 이르면 자신이 접하는 상황에 대해 사고하기 시작한다. 즉, 영아가 문제 상황에 놓였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보적인 지적 행동을 취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영아가 주위의 직접적인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되었음을 뜻한다. Piaget는 이러한 행동적 수준의 지능을 감각적 지능이라 부르며, 이것이 후에 발달하는 개념적 지능의 기초가 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 사고의 특징은 ‘대상영속성의 개념’이다.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세~7세)

2. 교육적 시사점
1) 감각운동기의 교육적 시사점
2) 전조작기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명자(2008),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4),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피아제는 말한다.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인지발달이란 조직과 적응이라는 기제를 가지고 환경적인 요인을 받아들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를 질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즉, 머릿속에 가지고 있던 낡은 도식에 새로운 도식이 결합되어 도식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의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단계(연령)주요특징감각운동기(출생~2세)반사운동이 세련되고 조직화된다.(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연구
  •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Ⅱ. 본 론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비교, 분석 개관아동의 인지와 관련된 이론은 대표적으로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해 상이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각 이론은 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다음은 이 두 이론의 입장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다. ◇ Piaget의 인지발

  • [졸업] 졸업논문,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연구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4) 피아제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1) 비고스키 이론의 기본적 개념 (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3. 피아제 이론과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Ⅲ.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1.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2.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유아교육학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 중에서

  • 인간과교육_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 감각운동기의 아동에게 이러한 성장식 교육관을 두고 교육을 이행할 때에 그들이 시각 발달을 하고 점차 넓은 반경의 사물을 인지하고 그들의 세상의 범위가 넓어질 때에 그들의 성장의 특성을 관찰하고 이해함에 따라서 너무 넓은 세상을 보는 것은 그들에게 있어서의 불안정한 위협을 줄 수 있으며 안정감을 훼손하는 생활 학습의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서 학습자 스스로가 안정적으로 자신의 발달과 성장에서의 표현할 수 있는 최대치

  • [아동수학지도]피아제와 비고스키(비고츠키)의 수학교육이론을 분석하고 비교해 보세요
  • 인지발달인지발달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인지적) 균형의 파괴와 동화 및 조절에 의한 새로운 균형화가 반복되는 도식의 끊임없는 재구성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적 발달은 인지구조의 질적인 변화과정으로 이는 기존의 인지구조를 바탕으로 새로운 인지구조가 결합되어 일어나며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4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3)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유아는 주로 사물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