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청소년 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청소년기의 정의

Ⅱ.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1. 발달적 특성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2. 발달과업
1) 자아정체감 형성
2) 사회적 역할 획득
3) 독립과업 성취
4) 윤리적 체계 획득(도덕발달)

Ⅲ.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1. 미시수준
1) 청소년기의 정서장애
2) 십대 미혼부모와 사회복지실천
3) 공동생활가정 청소년과 사회복지실천
2. 거시수준
1) 가출청소년과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2) 청소년의 학생인권과 경기도 학생인권조례(안)

Ⅳ. 참고문헌

Ⅴ. 관련기사

Ⅵ. 작업일지

본문내용
2) 심리적 발달

(1) 정서발달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서적 특징

 격렬함과 동요성 보임 - 사소한 상황 변화나 주변 사람의 반응에 쉽게 감정 유발, 청소년기 초기에 두드러지고 후기로 갈수록 감정에 대해 여유를 찾게 된다.
 정서의 자극 대상이 변함 - 유아기의 불쾌 정서 일으키는 자극대상~체벌, 주사바늘 같은 신체자극이나 감각적인 것, 아동기의 불쾌 정서 일으키는 자극대상~사회적 학습의 과정 속에서 나쁜 성적 받거나 벌을 받는 등, 청소년기의 불쾌 정서 일으키는 자극대상~죽음, 부모의 불화와 같은 무능력감과 불안정감 일으키는 대상이다.
 정서에 성적인 색채를 띤다.
 정서표현이 내면화 됨 - 의식적으로 억제되는 경우 많아, 공포심이 불안이나 우울로 나타나거나 분노표현이나 비행 등의 형태로 나타남. 후기로 가면서 정서는 초기보다 강렬해지지만 직접적 표출은 억제된다.

(2)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중 형식적 조작기에 속함)

◎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구체적 사물에 한정되지 않고 추상적 개념 다룰 수 있다.
 현실보단 가능성의 세계 중요시한다.
 종합적 사고 가능하다.
⇒ 형식적 조작사고에 따라 관찰 가능한 세계와 가능성의 세계에 모두 흥미 느낌, 가설적 추리함으로써 과학적 추론 가능,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상위인지가 발달함으로써 자기 성찰에 몰두, 정체감 획득이 가능하다.

◎양적인 측면에서의 인지적 변화
- 지능은 일생동안 상당히 변화, 일반적으로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에 달하면서 성인 수준의 지적 수준에 도달함. 청소년기의 인지능력(IQ)는 성인기의 인지능력과 안정적인 관련성을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발달(태아기~노년기)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실천에서의 해결방안
  • 사회 환경의 다양한 영향으로 발생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 각 발달단계별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고 이런 문제들을 사회복지 실천에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1. 인간발달단계별 문제점1) 태아기의 문제점임산부의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태아 발달에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1) 임산부의 정서 상태① 임산부의 정서 장애, 불안, 원치 않는 임신

  • 장애청소년 복지 정책적 실천현장과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 청소년의 사회 경험의 영향은 청소년기의 사춘기에 부정적 태도와 부정적 신체이미지의 영향이 상당할 것임을 유추할 수 있게 한다. 장애청소년은 사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환경적인 자극으로부터 격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일반 교육체계와 분리된 교육을 받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다양한 또래집단 활동에 참여하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청소년 복지 정책적 실천현장과 자신의 견해를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생애주기란 인간의 보편적 삶의 과정을 강조하는 의미이다. 장애인에 있어서도 각 생애의 시기에 요구되는 개인적 차원의 발달과업과 가족, 사회 환경이 지원하는 조건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고, 축복속에서 임신을 하여 출산을 하면 인생에 있어 가장 큰 행복을 우리는 누구나 느끼게 된다. 그러나 출산을 하여 초보 맘이 아기를 키우는 것에는 많은 궁금증이 동반된다. 그

  • 성인기의 발달 특성 -성인기와 청년실업
  • 성인기의 발달 특성-성인기와 청년실업-Ⅰ. 서론Ⅱ. 성인기 발달의 이론적 특성1. 청년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2) 인지적 발달3) 자아정체감 확립4) 성 역할 정체감 확립2. 청년기와 사회 환경1) 이성 교제 및 배우자 선택2) 직업선택과 준비3. 청년기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4. 성년기의 발달1) 신체적 발달2) 인지적 발달3) 친밀감 발달5. 성년기와 사회 환경1) 결혼생활2) 부모역할과 자녀양육3) 직업생활4) 성년기의 사회복지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