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청소년 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청소년기의 정의
Ⅱ.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과업
1. 발달적 특성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2. 발달과업
1) 자아정체감 형성
2) 사회적 역할 획득
3) 독립과업 성취
4) 윤리적 체계 획득(도덕발달)
Ⅲ.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실천
1. 미시수준
1) 청소년기의 정서장애
2) 십대 미혼부모와 사회복지실천
3) 공동생활가정 청소년과 사회복지실천
2. 거시수준
1) 가출청소년과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2) 청소년의 학생인권과 경기도 학생인권조례(안)
Ⅳ. 참고문헌
Ⅴ. 관련기사
Ⅵ. 작업일지
- 본문내용
-
2) 심리적 발달
(1) 정서발달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서적 특징
격렬함과 동요성 보임 - 사소한 상황 변화나 주변 사람의 반응에 쉽게 감정 유발, 청소년기 초기에 두드러지고 후기로 갈수록 감정에 대해 여유를 찾게 된다.
정서의 자극 대상이 변함 - 유아기의 불쾌 정서 일으키는 자극대상~체벌, 주사바늘 같은 신체자극이나 감각적인 것, 아동기의 불쾌 정서 일으키는 자극대상~사회적 학습의 과정 속에서 나쁜 성적 받거나 벌을 받는 등, 청소년기의 불쾌 정서 일으키는 자극대상~죽음, 부모의 불화와 같은 무능력감과 불안정감 일으키는 대상이다.
정서에 성적인 색채를 띤다.
정서표현이 내면화 됨 - 의식적으로 억제되는 경우 많아, 공포심이 불안이나 우울로 나타나거나 분노표현이나 비행 등의 형태로 나타남. 후기로 가면서 정서는 초기보다 강렬해지지만 직접적 표출은 억제된다.
(2)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중 형식적 조작기에 속함)
◎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구체적 사물에 한정되지 않고 추상적 개념 다룰 수 있다.
현실보단 가능성의 세계 중요시한다.
종합적 사고 가능하다.
⇒ 형식적 조작사고에 따라 관찰 가능한 세계와 가능성의 세계에 모두 흥미 느낌, 가설적 추리함으로써 과학적 추론 가능,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상위인지가 발달함으로써 자기 성찰에 몰두, 정체감 획득이 가능하다.
◎양적인 측면에서의 인지적 변화
- 지능은 일생동안 상당히 변화, 일반적으로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에 달하면서 성인 수준의 지적 수준에 도달함. 청소년기의 인지능력(IQ)는 성인기의 인지능력과 안정적인 관련성을 보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