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아동상담이론(정신분석상담이론, 아동중심상담이론, 현실치료, 행동치료이론, 생태학적 상담이론, 발달상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상담심리학] 아동상담이론

I. 정신분석 상담이론

II. 아동중심 상담이론

III. 현실치료

IV. 행동치료이론

V. 생태학적 상담이론

VI. 발달상담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심리학] 아동상담이론

로저스(Rogers)의 성격이론은 1930년대 후반에서 그가 아동상담소(Rochester Child Guidance Center)에서 일하면서 확립되기 시작하였다. 그는 1945년부터 대학교에서 상담소 자리를 옮기면서 성격이론을 정립하는 데 연구를 집중하였다 Rogers의 자아이론은 Otto Rank(Freud학파에서 갈라서 나온 정신분석학파)의 현상학파의 자아를 다스리고 있는 이론, 그리고 Sullivan 의 이간관계 이론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Rogers이론 대부분은 자신이 상담하면서 경험에서 나온 이론이다. 그의 성격이론은 세 가지를 강조되고 있다. 유기체, 즉 사람은 어떤 부분에 변화가 일어나면 다른 부분에 변화가 일어난다. 치료에 성공하려면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첫째, 아동은 사고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자기 지각이다. 둘째, 유기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이다. 즉 현상학적 장은 인간이 지각한 경험에서 요구를 만족시키려는 목표 지향적인 존재이다. 셋째, 사람이 가진 자아는 다른 사람과 평가에서 자기 자아가 자기를 받아들이지 못하여 생기는 부적응하는 문제를 동화하려는 힘을 가지고 있다. Rogers는 다음 다섯 가지 조건에서 치료의 변화가 일어난다고 하였다. 자기문제 직면, 치료자는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관계에서 성공, 관심, 공감,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일치, 치료자는 수용, 내담자는 감정이 입을 경험할 때이다.

I. 정신분석상담이론

Freud(1856~1939)의 성격과 병리적 원인은 아동의 한계와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Freud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역동적인 에너지 체계로 설명하고 있다. 그가 말하는 무의식도 경험의 양에 비례할 수 있다. Freud의 생각대로 단순히 성적인 욕구와 억압이 무의식의 자리를 전부 만들지는 않는다. 아동은 성적인 에너지 표현이나 소모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자마통제, 신체의 이해, 사회적 자아에 아덴티를 찾지 못하고 긴 시간을 방황하게 될지 모른다.
억압, 분노, 사랑, 성욕 등 아동정서에 대한 부모의 반응에 특별한 관심을 갖는다. 그는 성적 에너지가 집중된 신체 부분, 즉 성감대의 변화를 발달이론으로 전개시켰다.
참고문헌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를 선택하여 그 사회문제의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의 사회복지서비스의 종류 및 전달체제
  • 아동학대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의 사회복지서비스 종류 및 전달체계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아동학대의 원인아동학대의 발생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 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렵다. 지금까지의 연구경향을 보면 주로 정신병리학적 접근, 사회심리학적 접근, 사회구조적 접근, 그리고 발달적 관점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을 바탕으로 한 생태학적 접근으로 설명할

  • [심리학] 성장상담의 이해
  • 정신의학 자격증 취득4-1954년 Columbia University에서 종교심리학, 철학 박사학위 취득1959년~1993년 Claremont School of Theology에서 목회심리학, 목회상담학 교수 역임1957년 California주의 첫 번째 미국연합감리교회에 ‘Pomona Valley Pastoral Counseling Center‘설립51964년 American Association of Pastoral Counselors (미국 목회상담자협회) 초대 회장 저서: 『Well Being』『 목회상담의 기본적 유형 』『 풍요로운 결혼을 위한 성장상담 』『 현대 성장상담치료 』『 성장 집단 』

  • [사회복지]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 정신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고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 (3)자폐장애 아동의 언어 자폐장애와 같은 심각한 발달장애에서는 우선 사회성의 결여가 가장 심각한 핵심증상이지만, 낮은 지능과 언어장애가 대개 동반되어 있다. 이 경우 언어는 발달 자체가 늦는 것은 물론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여도 보통 아이들과는 많이 다르게 나타난다. 상대방의 말을 의미 없이 따라하는 반향언어(echolalia), 조사나 어미 처리의 부적절함(밥 줘요를 밥

  • 상담이론 요약 레포트
  • 행동을 예측하고 통제 할 수 있도록 지식을 과학적논리적으로추론하여 체계화한 원리2) 상담이론의 기능- 내담자에 대한 체계적, 통합적 이해 - 분명한 상담목표 설정- 상담과정과 기법 선정 - 상담결과에 대한 평가근거 제공 - 후속연구 자극3) 상담이론의 평가: 이론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위한 조건- 체계성 : 인간관, 성격 또는 행동의 발달, 상담과정과 기법의 일관성 있는 체계- 유용성 - 검증가능성- 명확성 : 개념들이 명확하게 정의- 포괄성

  • [사회복지] 아동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
  • 발달이론에 대해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아동(청소년)에게 접근하고 그들을 가르치는 데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들에게 접근하고 가르칠 수 있다. 아동발달 이론가들은 아동이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취하고 있으며, 어떤 이론가들은 개개인에 따라 왜 행동이 다른지 그 개인차를 규명하는데 관심이 있고, 어떤 이론가들은 연령의 변화에 따른 행동의 변화나 발달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고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