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I.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3. 놀이치료 과정

II. 인지행동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3. 놀이치료 과정

III. 발달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3. 놀이치료 과정
1) 초기과정
2) 중기과정
3) 말기과정

IV. 부모-자녀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1) 아동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목적
2) 부모를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목적
3. 부모-자녀 놀이치료 실시과정
4. 부모의 놀이훈련 과정
(1) 놀이장면 실연
(2) 첫 부모훈련
(3) 가상의 놀이훈련
5. 부모-자녀 놀이치료 과정
1) 치료실에서의 놀이시간
2) 가정에서의 놀이시간

V. 생태학적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
3. 상담자 역할
4. 놀이치료 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놀이치료는 다양한 심리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중심 놀이치료,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게슈탈트 놀이치료,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아들러학파 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등이 있다. 위에 열거한 놀이치료는 심리학적인 이론을 배경으로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 유아, 아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각 이론적 배경에 따른 놀이치료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프로이드(Sigmund Freud)가 한스를 아버지를 통해 치료하면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놀이치료가 시작되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적용된 최초의 아동 사례로 이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심리치료의 태두가 되었다. 아동은 생애 초기 만 5세경이면 성격이 완전히 구조화된다고 하였다.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역동적인 관계를 통해 형성된다. 성격 형성에 중요 요소인 리비도는 유아의 신체 부분에 고착되면서 발달단계에 따른 성격 형성이 이루어지고 그 단계에서 해결되지 많은 욕구는 무의식의 내용이 된다. 그리고 무의식은 아동이 현실을 살아가는 데 무의식적인 동기를 만들고 행동의 동기가 된다. 아동이 본능적 추동이나 무의식적인 욕구가 표출되지 않도록 억압을 하는데 억압하는 다양한 방식을 방어기제라고 한다. 자아 방어기제는 본능적인 욕구를 억압하는 방안으로 개인마다 다양하게 발달시키고 개인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이 과정이 생애 초기에 이루어지는 개인의 성격 발달 과정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
  •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아동복지Ⅰ.서론Ⅱ.본론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1) 자폐의 정의 (2) 자폐의 원인(3) 자폐의 특성 2.자폐증의 치료방법들(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⑸ 언어 치료⑹ 놀이 치료⑺TEACCH 프로그램⑻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⑼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⑽지역 개입 프로그램⑾언어발달프로그램3.자폐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지지집단

  • 자폐아동에 대한 이해와 치료 서비스
  • 자폐아동에 대한 이해와 치료 서비스Ⅰ.서론Ⅱ.본론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1) 자폐의 정의 (2) 자폐의 원인(3) 자폐의 특성 2.자폐증의 치료방법들(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⑸ 언어 치료⑹ 놀이 치료⑺TEACCH 프로그램⑻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⑼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⑽지역 개입 프로그램⑾언어발달프로그램3.자폐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지지집

  • [특수교육] 자폐아에관한 연구
  • 특수교육 ( 자폐아 )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1) 자폐의 정의 (2) 자폐의 원인(3) 자폐의 특성(4) 자폐아동의 연령별 행동 특성2.자폐 치료방법(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5) 언어 치료(6) 놀이 치료(7) TEACCH 프로그램(8) 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9)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10) 지역 개입 프로그램(11) 언어발달프로그램3. 자폐아 부모교육 프로그램(1) 지지

  • [특수교육] 자폐아동
  • 특수교육 ( 자폐아 )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1) 자폐의 정의 (2) 자폐의 원인(3) 자폐의 특성(4) 자폐아동의 연령별 행동 특성2.자폐 치료방법(1) 정신 분석적 방법(2) 행동 주의적 방법(3) 생태학적 방법(4) 약물 치료(5) 언어 치료(6) 놀이 치료(7) TEACCH 프로그램(8) 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9)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10) 지역 개입 프로그램(11) 언어발달프로그램3. 자폐아 부모교육 프로그램(1) 지지

  • (방통대 2019-2)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 놀이를 체험해가며 스스로 해결하기도 하며 언어적 표현이 미숙한 아동에게는 놀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자신의 내면에 있던 억압된 감정(긴장감, 원망 등)들을 표출시켜 건강한 자아의 발달을 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심리, 사회적 문제가 있는 아동(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 이혼 부모의 자녀 등), 정신 지체 및 발달 장애, 학습장애,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많이 적용이 되며 치료에 따라 아동, 청소년, 성인까지 그 대상이 될 수 있고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