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I.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3. 놀이치료 과정
II. 인지행동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3. 놀이치료 과정
III. 발달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3. 놀이치료 과정
1) 초기과정
2) 중기과정
3) 말기과정
IV. 부모-자녀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1) 아동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목적
2) 부모를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목적
3. 부모-자녀 놀이치료 실시과정
4. 부모의 놀이훈련 과정
(1) 놀이장면 실연
(2) 첫 부모훈련
(3) 가상의 놀이훈련
5. 부모-자녀 놀이치료 과정
1) 치료실에서의 놀이시간
2) 가정에서의 놀이시간
V. 생태학적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
3. 상담자 역할
4. 놀이치료 과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놀이치료는 다양한 심리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중심 놀이치료,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게슈탈트 놀이치료,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아들러학파 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등이 있다. 위에 열거한 놀이치료는 심리학적인 이론을 배경으로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 유아, 아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각 이론적 배경에 따른 놀이치료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프로이드(Sigmund Freud)가 한스를 아버지를 통해 치료하면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놀이치료가 시작되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적용된 최초의 아동 사례로 이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심리치료의 태두가 되었다. 아동은 생애 초기 만 5세경이면 성격이 완전히 구조화된다고 하였다.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역동적인 관계를 통해 형성된다. 성격 형성에 중요 요소인 리비도는 유아의 신체 부분에 고착되면서 발달단계에 따른 성격 형성이 이루어지고 그 단계에서 해결되지 많은 욕구는 무의식의 내용이 된다. 그리고 무의식은 아동이 현실을 살아가는 데 무의식적인 동기를 만들고 행동의 동기가 된다. 아동이 본능적 추동이나 무의식적인 욕구가 표출되지 않도록 억압을 하는데 억압하는 다양한 방식을 방어기제라고 한다. 자아 방어기제는 본능적인 욕구를 억압하는 방안으로 개인마다 다양하게 발달시키고 개인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이 과정이 생애 초기에 이루어지는 개인의 성격 발달 과정이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