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부. 발달학적 견해(developmental perspective)
1. 발달의 정의
2. 발달 심리학적 입장으로 본 정신병리
3. 발달학적 견해와 치료
4. 소아 언어장애
1) 언어의 정상발달2) 발달성 언어장애
3) 특정 언어장애4)기타 언어장애
(1)말더듬(stuttering) (2)선택적 함구증
(3)자폐장애 아동의 언어
5) 진단 평가
(1)지능검사(2)사회성검사
(3) 발달평가(4)언어평가
(5)심층심리검사6) 치료
(1)언어치료
2부. 걸음마기(toddler)의 성장발육과 정신장애
1. 발달 과제
2. 필요한 환경적 요소
3. 정신과적 문제
(1) 정상 반응 (2) 모성 과잉보호
(3) 유아 자폐증( infantile autism)
1) 빈도와 성비례
2) 발병의 양상
① 대인관계의 장애 ② 언어의 장애 ③ 발달 불균형
④ 운동의 장애 ⑤지각의 장애
3) 가족 환경 4) 진단
5) 예후와6) 원인
7) 치료 8)유년기의 특징
9) 과학자 자녀에 자폐아 많다
(1)자폐아의 특징적 증상은 사회성의 결핍이다.
(2) 남성과 관련된 뇌활동 패턴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3)자폐증 조기에 잡아라
3부. 학령전기의 성장발달과 정신과적 문제
1. 적응 장애
2. 악몽(nightmare) 과 야경증 (night terror)
1)악몽 2) 야경증 3) 치료
3. 발달성 언어장애4. 야뇨증
5. 분실금6. 몽유병
7. 전반적 발달장애
4부. 학령기(7-12)의 성장발달과 정신과적 장애
1. 아동기
2. 학교 거부증
3. 분리불안장애
(1) 임상적 특성(2) 진단기준
(3) 아동의 분리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
4. 정서 장애
1) 불안장애
2) 소아 우울증이란?
(1)소아 우울증의 원인 (2)소아 우울증의 특징
(3)소아 우울증의 치료방법
3) 전환 또는 신체형 장애
(1) 신체화장애 (2) 전환장애
(3) 심인성동통장애 (4) 건강염려증
4. 행동 장애
5. 주의력 결핍 과다 행동 장애
6. 틱 장애 tic disorder
1)원인 2) 진단
3)경과 및 예후 4)치료
5부. 청소년의 성장발달과 발달과제
1. 청소년기의 특징 2. 사회적 요소
3. 가정적 요소 4. 정신사회적 발달
5. 청소년기의 발달 과제6. 주체성 장애
6부. 성인기
1. 성인기의 특징
1) 초기 성인기(18-39세)
(1) 직업과 실직(2) 결혼
(3) 출산과 자녀 교육
2) 중기 성인기(40-65세)
(1) 중년기 위기(mid-life crisis)(2) 갱년기
(3) 결혼생활의 위기(4) 외도(extramarital affair)
7부. 노년기(65세 이상)
1. 노년기의 특징
1) 은퇴와 각종 상실에 대한 적응
2) 사회활동3) 노인과 성 생활
4) 죽음에 대한 수용단계
2. 노년기의 정신장애
1)빈 둥지 증후군(Empty Nest Syndrome)
2)사회 쇠약 증후군(Social Breakdown Syndrome)
3. 노인상담 방법
1) 지원 상담 2) 공감적 이해
3) 긍정적 존중 4) 주의 깊은 청취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진다.(Garl. G. Jong) 인간은 태어나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생에 대한 열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인생에 있어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된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 성인기 그리고 노년기를 통하여 끊임없이 창조적인 삶을 영위하며 노년기에는 다음 세상을 준비하여야 한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성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고 유전구조 속에 잠재적인 기능이나 흥미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즉, 유전적 토대위에서 자기실현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유전적인 기질은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내향적인 성향과 외향적인 성향, 직관과 사고, 감정 등을 통하여 나타나게 되고, 이는 “무의식”의 한 영역에 속해 각 개인이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의식의 이면 속에 다른 계층의 무의식이 존재한다고 본다. 다시말하면, 인간은 선천적으로 창의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주변 환경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아를 형성하고 발전 ․ 유지하는 것이다. 인간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창조성은 인간의 생애에 있어 어떻게 표출되는가, 외부환경과의 관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있어 생애 주기별 특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주요 과업 및 문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출처 : [기타] http://plaza.snu.ac.kr
인터넷 : http://www.healthkorea.net
이종훈.대구 카톨릭 의과대 박사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기관방문
  • 문제에 대한 관점보다는 해결점을 발견하고 강점을 강화시키는데 주요 초점이 있다. 따라서 강점 관점이란 클라이언트를 독특한 존재로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클라이언트의 결점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두고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실현해 나가도록 돕는 것이다.이러한 강점 관점은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 정의라고 하는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와 맥을 같이하는데, 이러한 맥락에서 샐리비는 강점 관점이 사회복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적용한 사례연구
  • 사회복지실천론 형설출판사 2003년, p356 과제 중심적 접근의 핵심은 주요문제를 다룰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의 강점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확대시키는 것이며, 나아가 서비스 이용자들의 관계와 삶의 실제를 반영하는 생각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다.따라서 본 보고서는 단기치료 모델인 과업중심 모델의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그 특성과 실천의 용이성을 깊이 연구하여 사회사업 실무에 적용하고자 한다.II. 이론연구1. 모델의 등장배경1)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드 `Freud`의 정신분석이론
  • 인간관 II-2.기본가정 II-3.주요개념 II-3-1.경제적 모델II-3-2.지형학적 모델 II-3-3.구조적 모델 II-3-4. 역동적 모델II-3-5.방어기제 II-4. 심리성적 발달단계II-4-1.심리성적 발달이론의 특징II-4-2. 구순기=구강기(oral stage) II-4-3. 항문기(anal stage)II-4-4. 남근기(phallic stage)II-4-5. 잠재기(latency) II-4-6. 생식기II-5.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II-5-1.가족 II-5-2.집단 II-5-3.사회문화체계 II-6.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II-6-1. 심리적건강과 병리적관점 II-6-2. 정신치료의 정

  • [인간행동이론] 인지이론
  • 발달모든 개인이 사회적 및 정서적 성장과 발달이 고정된 과정을 거친다는 인지발달모델에 대한 의문점 제기-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지 못하고 결정론적임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중 감각운동단계와 형식적 조작단계는 연령에 따른 인지발달개념의 타당성이 입증되어있다. 하지만,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에는 연령에 따른 인지발달 개념의 타당성이 명확하게 입증되지 않고 있다. 인간의 전인지영역을 포괄하고 있지 않다. 수학적, 과학적 사고

  • [아동복지론]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
  • 문제행동 수정 절차를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교육한다. 또한 부모와 자녀간의 긍정적, 사회적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치료 장면이 설정된다. 이 프로그램에는 4개의 서로 다른 교실들이 포함되고, 전문 요원들의 감독하에 부모 교육이 진행된다. 교실 장면에는 접수 교실, 걸음마 교실, 언어 교실, 지역사회 교실이 있다. 각 교실은 특정 발달 영역을 가르치게 된다. 접수 교실에서는 전형적인 교실 스케줄과 일상 활동을 따라갈 수 있도록 적절한 교실 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