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성장발달에 따른 정신과적 문제와 주요과업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부. 발달학적 견해(developmental perspective)
1. 발달의 정의
2. 발달 심리학적 입장으로 본 정신병리
3. 발달학적 견해와 치료
4. 소아 언어장애
1) 언어의 정상발달2) 발달성 언어장애
3) 특정 언어장애4)기타 언어장애
(1)말더듬(stuttering) (2)선택적 함구증
(3)자폐장애 아동의 언어
5) 진단 평가
(1)지능검사(2)사회성검사
(3) 발달평가(4)언어평가
(5)심층심리검사6) 치료
(1)언어치료
2부. 걸음마기(toddler)의 성장발육과 정신장애
1. 발달 과제
2. 필요한 환경적 요소
3. 정신과적 문제
(1) 정상 반응 (2) 모성 과잉보호
(3) 유아 자폐증( infantile autism)
1) 빈도와 성비례
2) 발병의 양상
① 대인관계의 장애 ② 언어의 장애 ③ 발달 불균형
④ 운동의 장애 ⑤지각의 장애
3) 가족 환경 4) 진단
5) 예후와6) 원인
7) 치료 8)유년기의 특징
9) 과학자 자녀에 자폐아 많다
(1)자폐아의 특징적 증상은 사회성의 결핍이다.
(2) 남성과 관련된 뇌활동 패턴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3)자폐증 조기에 잡아라
3부. 학령전기의 성장발달과 정신과적 문제
1. 적응 장애
2. 악몽(nightmare) 과 야경증 (night terror)
1)악몽 2) 야경증 3) 치료
3. 발달성 언어장애4. 야뇨증
5. 분실금6. 몽유병
7. 전반적 발달장애
4부. 학령기(7-12)의 성장발달과 정신과적 장애
1. 아동기
2. 학교 거부증
3. 분리불안장애
(1) 임상적 특성(2) 진단기준
(3) 아동의 분리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
4. 정서 장애
1) 불안장애
2) 소아 우울증이란?
(1)소아 우울증의 원인 (2)소아 우울증의 특징
(3)소아 우울증의 치료방법
3) 전환 또는 신체형 장애
(1) 신체화장애 (2) 전환장애
(3) 심인성동통장애 (4) 건강염려증
4. 행동 장애
5. 주의력 결핍 과다 행동 장애
6. 틱 장애 tic disorder
1)원인 2) 진단
3)경과 및 예후 4)치료
5부. 청소년의 성장발달과 발달과제
1. 청소년기의 특징 2. 사회적 요소
3. 가정적 요소 4. 정신사회적 발달
5. 청소년기의 발달 과제6. 주체성 장애
6부. 성인기
1. 성인기의 특징
1) 초기 성인기(18-39세)
(1) 직업과 실직(2) 결혼
(3) 출산과 자녀 교육
2) 중기 성인기(40-65세)
(1) 중년기 위기(mid-life crisis)(2) 갱년기
(3) 결혼생활의 위기(4) 외도(extramarital affair)
7부. 노년기(65세 이상)
1. 노년기의 특징
1) 은퇴와 각종 상실에 대한 적응
2) 사회활동3) 노인과 성 생활
4) 죽음에 대한 수용단계
2. 노년기의 정신장애
1)빈 둥지 증후군(Empty Nest Syndrome)
2)사회 쇠약 증후군(Social Breakdown Syndrome)
3. 노인상담 방법
1) 지원 상담 2) 공감적 이해
3) 긍정적 존중 4) 주의 깊은 청취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진다.(Garl. G. Jong) 인간은 태어나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생에 대한 열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인생에 있어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된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 성인기 그리고 노년기를 통하여 끊임없이 창조적인 삶을 영위하며 노년기에는 다음 세상을 준비하여야 한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성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고 유전구조 속에 잠재적인 기능이나 흥미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즉, 유전적 토대위에서 자기실현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유전적인 기질은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내향적인 성향과 외향적인 성향, 직관과 사고, 감정 등을 통하여 나타나게 되고, 이는 “무의식”의 한 영역에 속해 각 개인이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의식의 이면 속에 다른 계층의 무의식이 존재한다고 본다. 다시말하면, 인간은 선천적으로 창의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주변 환경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아를 형성하고 발전 ․ 유지하는 것이다. 인간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창조성은 인간의 생애에 있어 어떻게 표출되는가, 외부환경과의 관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있어 생애 주기별 특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주요 과업 및 문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출처 : [기타] http://plaza.snu.ac.kr
인터넷 : http://www.healthkorea.net
이종훈.대구 카톨릭 의과대 박사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