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신체운동발달] 아동기 신체발달 및 운동발달(아동기 신체성장 및 운동능력발달, 아동의 신체발달과 사회성발달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I. 신체적 성장
1. 아동기의 신체발달
2. 사춘기의 신체발달

II. 운동기능의 발달

III. 신체발달과 사회성발달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I. 신체적 성장

(1)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신체발달은 영유아기나 사춘기에 비해 완만한 편이지만 꾸준하게 성장한다. 6세경에는 뇌 무게가 거의 성인 수준에 이르기 때문에 아동기에서의 뇌 성장은 매우 느린 편이다. 그러나 뇌의 편측성과 수초화현상은 아동기에도 계속된다. 뇌의 편측성이란 뇌의 두 반구가 완전히 대칭적이지는 않지만 편측화되어 좌뇌와 우뇌로 다소 분리되는 것이며, 수초화현상은 미엘린이라는 지방성 물질이 뉴런의 외부 연장선인 축색돌기의 둘레에 막을 형성하는 것으로 축색돌기가 분리, 증가되고 정보의 전달을 가속화시킨다. 또한 팔다리의 성장이 몸통보다 빠르고, 몸통이나 팔다리가 가늘어지며, 머리 크기는 신장의 후~合 정도로 성인의 모습과 비슷해진다. 얼굴모양은 동그란 모습에서 길쭉한 모습으로 변하며, 코와 입이 커지고 넓어져 전체적인 얼굴 모습도 달라진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발달, 사회성 발달 특징
  •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발달, 사회성 발달 특징목차아동기 발달I. 신체 및 운동발달1. 신체발달2. 운동발달II. 인지발달1. 지각발달2. 지능, 창의력 발달3. 개념발달III. 정서발달IV. 자아발달V. 사회성 발달VI. 아동기 발달문제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참고문헌아동기 발달아동기(childhood)는 아동으로 있는 상태 또는 유아기(infancy)와 청소년기(puberty) 사이에 위치하는 발달단계에 놓인 기간을 뜻한다. 아동

  • 아동기 발달특징)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의 특성
  • 아동들은 이제까지 경험한 부모와의 친밀한 관계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길러진 효과적인 대화 능력들이 앞으로 다가올 청년기의 여러 가지 도전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갖추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지적인 면뿐만 아이라 사회적 ․ 정서적인 측면에서도 균형 있게 성장한다고 볼 수 있다.1. 신체 및 운동발달아동기의 신체적인 변화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이어서 이전의 단계들처럼 급속한 신체적인 성숙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아래의

  • [가정] 아동기의 발달
  • 아동들은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아동들은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되므로, 이 시기를 학령기 또는 도당기라고도 한다. 또한 아동기는 유아기나 사춘기의 격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라는 점에서 잠복기라고도 한다. 그 중에서 저희가 조사할 신체운동발달을 살펴보도록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발달단계이동운동, 손과 팔운동, 언어나 문제해결 그리고 사회적 행동⑨ 방향성두부-하부(cephalo-caudal), 중심부-주변부(proximal-distal)⑩ 점성성 또는 연속성성장은 기존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지는 점성성(연속성)을 가지고 있다.⑪ 결정적 시기인간의 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예를 들면, 아동기때에 친구들과 놀아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여 사회성이 결여된 아동⑫ 순응성: 환경에 적응하려는 시도제 2장 태아 및 신생아의 발달제 1절 태아의

  • 학령기와 청소년기 성인기 발달 분석
  • 발달이 이루어진다. 4). 정서발달 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서로는 분노, 공포, 질투, 애정, 불안 등이 있다 분노를 느낀 아동은 떼를 쓰는 대신 표현하는 방법을 변화시켜 표정이나 언어를 통하여 표출된다5). 사회성 발달1) 자아의 발달: 자아개념은 자신의 특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체계화된 내적. 개인적 생각으로 자신의 신체적. 정서적 특성, 능력, 태도, 흥미 가치관 등을 포함하고 있다.2) 대인관계의 발달: 아동의 학교생활의 적응과 발달에 중요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