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 제8장 아동기 -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발달론 제8장 아동기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정서발달
4
도덕성 발달
5
사회성 발달
아동기란 ?
1 . 7세 ~ 12세
2 . 아동전기(1~2) 아동중기(3~4)
아동후기(5~6)
3 . Freud - 잠복기
Erikson - 근면성이 발달
piaget - 구체적 조작기
신체 발달
1. 신체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운동기능의 발달
-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된다.
< 신장 >
1년 평균 / 5.5cm
아동기 평균키 - 남 > 여
10 ~ 12세 키 - 남 < 여
< 체중 >
1년 평균 / 2.7 kg
11 ~ 13 체중 - 남 < 여
- 속도, 정확성, 안정성, 호응성, 역량
등이 더욱 발달되고 정교화 된다.
< 대근육 운동 >
자전거타기 , 수영, 줄넘기 , 구기 종목,
스케이팅, 달리기, 던지기,
< 소근육 운동 >
7세 : 글씨 쓰는 속도 빨라짐
8세 : 양손을 따로 쓸 수 있음
10~12세 : 성인 수준의 손놀림
수공예품을 만들거나
어려운 악기연주
운동능력은 신체적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운동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며 자존심을 갖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운동능력발달
여 : 13세 쇠퇴 & 유지수준
남 : 계속 발달
< 신체구조 >
얼굴의 면적이 전체의 면적의
10 % 줄어 듬
유치가 영구치 바뀜
시각은 만 7세때 완전히 발달
청결에 대한 반항적 태도 보임
성장통이 나타남
사춘기 여자 10~12세
남자 14~16세
< 신경계 >
심장 : 전체 체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작음
폐 : 완만하게 발달
위 : 미각이 발달하고 운동량이
증가함으로써 성인의 3분의
2 이루어짐
< 영양 섭취 >
성인보다 단백질이 더 필요한
시기
불량식품을 피하도록 관심과
교육이 필요한 시기
문제점 : 비만
9~13세에 집중적으로 나타남
인지 발달
ㅀㄹ롤
2. 인지 발달
1) 아동기 사고의 특징
가역성
탈 중심화
유목화
상징표상기제
주어진 물체에 대한 단계적으로 사고
할 수 있으며 시작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
Ex) 7+8 = 15 , 15-8 = 7 알 수 있다.
시각적인 특징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여러 특징들을 통하여 판단한다.
Ex) 주스2잔이 똑같은 양이지만 ,
컵의 모양이 깊고 좁고, 다른 모양은
납작하고 넓다 인 것을 알 수 있다.
물체를 나눌 때 여러 가지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눌 수 있다.
Ex) 구슬의 크기, 색, 형태에 따라 분류
사물을 표상하여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언어라는 가장 고차원적이고 조직화된
상징기제의 획득으로 급속한 인지발달을 함
기본적 학습가능 (+,-, /, *)
창의력, 능숙한 수공,운동기술 갖출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
  • 아동기에는 오히려 창의력 발달이나 자율성을 저하시키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 할 수도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활동이나 놀이를 통한 교육이 큰 영향을 미치는데 만약 조기유학을 갔을 때 이러한 활동은 배제한 채, 외국어 학습을 위한 주입식 교육만이 이루어진다면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은 오히려 쇠퇴하게 될 것이다. 조기교육이나 유학 시기의 중요성은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공통분모로 찾을 수 있다. 아

  • [졸업]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 연구
  • 신체적 변화와 새로운 사회적 압력과 요구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모르며, 새로운 의문과 탐색을 하게 된다. 6단계는 친밀성 대 고립감의 성년기 시기이며, 7단계는 생산성 대 침체성의 시기이고, 8단계는 통전성 대 절망감의 노년기 단계이다.발달의 이론 중 아동기에 해당되는 제4단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단계는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의 시기로서 자아 성장의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시기의 어린이는 가족의 범주는 벗어나

  • 감각통합장애 레포트
  • 발달을 촉진시켜 아동이 7~8세가 되면 감각통합은 거의 성인의 수준에 이르게 된다. 특히, 촉각, 고유수용성감각, 전정감각은 감각통합에 핵심적인 요소이며 이 세가지 요인들을 중심으로 한 감각통합은 신변처리, 자기관리, 놀이, 학습과 관련되는 행동의 기초로 여겨진다. 결국, 감각통합은 인지적․사회적․신체적․정서적 발달의 기초가 된다. 감각정보의 처리와 조직화에 어려움을 갖는 것을 감각통합장애라고 하는데 이를 가진 영유아는 발달적으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원인이론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다양한 청소년비행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청소년비행의 예방 대책 분석
  • 발달에 관한 이론적 관점은 진화론, 규범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이론, 심리사회적 이론 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첫째, 진화론과 생물학적 발달론은 진화론의 입장에서 보면 자연도태와 적자생존의 원리를 따라 청소년기도 발달해 가는데 특히 유전적, 생물학적 발달 계획에 따라 청소년은 많은 변화를 겪으며,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에 위치한 과도기 내지는 전환기라고 지적했다. 이때 신체적 성장, 성적성숙, 정서적 긴장과 갈등, 형식

  • [아동발달] 요점정리
  • 신체발달 중 단순한 양적 변화 . 키 , 몸무게 , 근육의 세기 변화 등-성숙 : 유전적 기제에 의해 나타나는 변화 . 뇌기능의 분화 , 영구치의 돌출 ,사춘기의 이차적 성 특징의 출현 등-경험 : 환경의 영향에 의한 변화 . 가정 , 교사 및 학교교육 , 영양섭취 ,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일어나는 변화2.아동발달의 영역과 구분아동발달은 신체발달 , 인지발달 , 그리고 사회정서발달의 세 발달주제별로나누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 그러나 이 세 영역은 각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