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발달, 사회성 발달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의 요점을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아동기 발달
I. 신체 및 운동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II. 인지발달
1. 지각발달
2. 지능, 창의력 발달
3. 개념발달
III. 정서발달
IV. 자아발달
V. 사회성 발달
VI. 아동기 발달문제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 참고문헌
아동기 발달
아동기(childhood)는 아동으로 있는 상태 또는 유아기(infancy)와 청소년기(puberty) 사이에 위치하는 발달단계에 놓인 기간을 뜻한다. 아동기의 주체는 아동(child)이지만 아동에 대한 기준은 다양하다.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으로 규정하며, 국내교육법에서는 만 6세에서 만 12세까지를 학령아동으로 규정한다. 유아기에서 아동기로 넘어가면 생활의 중심 역시 가정에서 학교로 넘어간다. 이 시기에는 의무교육인 초등학교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기술과 사회성 및 도덕성을 습득하는 발달단계이다.
아동기가 청소년기, 성인기와 다르게 구분되는 것은 아동이 청소년이나 성인과는 질적으로 다른 발달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아동은 성인과 다르게 사고하고 기능하며 그럼으로 인해 가정이나 학교에서 성인과는 다르게 이해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아동과 아동기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의존 : 아동의 생존, 그리고 신체적 지적 사회적 발달은 타인들의 사랑과 관심 또는 보호에 의존하게 된다.
- 성숙 : 미성숙한 단계에서 성숙한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이 바로 아동기이다. 이때 아동은 자신의 개인적 수준에 따라 각 성장단계에 적절하게 자신의 생활상황에 대처하면서 필요한 이해력, 기능 또는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은 주변의 격려와 지도를 필요로 하며, 자기 수준에 맞는 지식, 기술, 행동방식 및 가치 등에 관한 학습의 기회를 필요로 한다.
- 욕구 : 아동에게는 인간본능의 생리적 욕구뿐만 아니라 인격적 욕구(가정과 사회 내에서 인간다운 사랑을 얻고 싶어 하며, 새로운 경험을 얻고자 하는 욕구)의 충족을 강하게 갈망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 민감성 : 아동기는 감정이 매우 예민하고 강렬한 시기이다. 아동은 그의 욕구나 열망에 대한 만족을 즉각적으로 얻기 원하며, 느슨하게 참고 기다릴 줄 모른다. 지역사회의 분위기나 그의 친구들과의 관계에도 민감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신체적 성장이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진다. 기본적 운동 능력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 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출생후 첫 4주 동안을 신생아기라고 부른다. 1. 신생아의 특성 태내기 발달의 연속으로서 하루 18~20 시간의 수면을 취하고 전적으로 어머니의 보호하게 생명을 유지하게 된다. 호흡을 유지하고 새로운 유형의 혈액 순환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하며 체온 조절과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어

  • 아동복지론] 아동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정서발달의 특성에 대해 쓰고,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발달 특성 1.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 2.신체발달 촉진을 위한 지도방법 -인지발달 촉진을 위한 지도방법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지도방법 -사회성발달 촉진을 위한 지도방법 -정서발달 촉진을 위한 지도방법 -발달 지연 아동을 위한 지도방법 3.발달지연 아동을 위한 지도방법의 필요성과 중요성 -발달지연 아동을 위한 지도방법의 종류와 특징 -발달지연 아동을 위한 지도방법의

  •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적 행동 및 예방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로 과도지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또한 주변인으로서 아동기와 성인기의 심리적 특성을 공유하며, “제2의 탄생기”,“제2의 반항기”등으로 명명된다.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을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 및 자아정체감발달, 사회성발달로 살펴본다.1) 신체발달청소년기가 되면 신장 및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신체적 성장비율이 이전보다 두 배 정도 빨리 자라는데, 이 발달주기를 가리켜 제2의 성장급등기 혹

  • [2020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인지와 사고발달④ 사회정서발달⑤ 자조기술발달3) 아동기① 신체발달② 운동발달③ 지각발달④ 언어발달⑤ 사고발달⑥ 정서발달⑦ 사회성 발달⑧ 도덕성 발달2. 부모역할에 대한 개요1) 부모역할의 패러다임2) 부모역할의 목표3) 부모역할의 특성3.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1) 영아기① 양육과 보호② 감각과 자극제공③ 교육과 물질의 제공④ 애착관계2) 유아기① 자율성의 발달② 주도성의 발달③ 훈육하기④ 긍정적인 자아

  • 아동발달론 제8장 아동기 -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 아동발달론 제8장 아동기1신체발달2인지발달3정서발달4도덕성 발달5사회성 발달아동기란 ? 1 . 7세 ~ 12세2 . 아동전기(1~2) 아동중기(3~4)아동후기(5~6)3 . Freud – 잠복기Erikson – 근면성이 발달piaget – 구체적 조작기 신체 발달1. 신체 발달1) 신체적 발달2) 운동기능의 발달-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된다.< 신장 > 1년 평균 / 5.5cm아동기 평균키 - 남 > 여10 ~ 12세 키 - 남 < 여< 체중 > 1년 평균 / 2.7 kg 11 ~ 13 체중 – 남 < 여 - 속도, 정확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