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기억의 과정-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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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보처리이론

I. 정보처리이론의 개관
1. 감각기명과정
2. 저장과정
3. 인출과정

II. 기억의 과정
1. 감각기억
2. 단기기억
3. 장기기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처리이론

I. 정보처리이론의 개관

인간이 정보를 기억하는 과정은 감각기명 (sensory register)과정, 저장(storage) 과정, 그리고 인출(retrieval)과정의 세 단계를 거친다.

1) 감각기명과정

인간은 외부 세계로부터 끝임 없이 시각, 청각, 통각, 촉각 등을 통해 자극을 받는다. 이렇게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감각정보는 기억의 '대기실'이라고 불리는 감각등록기로 흘러 들어간다. 감각등록기에 들어온 정보는 대단히 짧은 시간에 머물고, 그리고 그 이후 더욱 처리되거나 상실된다.

2) 저장과정

저장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으로 아트킨슨(Atkinson)과 쉬프린(Shiffrin)의 이중장치 모형과 정보처리수준모형(levels-of-processing)이 있다. Atkinson과 Shiffrin의 이중장치 모형에서는 정보가 저장되는 과정을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으로 구분하며 처리수준모형에서는 얕은 처리와 깊은 처리로 나눈다.
감각등록기에 들어온 정보 중 극히 일부만이 단기기억(short-term memory)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그 많은 정보 중에서 어떻게 일부만이 단기기억으로 넘어가게 되는가? 여기에 대한 대답은 감각등록기에 저장된 정보들 중에 어떤 것을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단기기억(short-term momo)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때 감각등록기에 저장된 정보들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을 주의 집중(attention)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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