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의 개념과 아동발달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8 / 2019.03.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정보처리이론의 개요

모든 인지발달 이론이 피아제 이론처럼 인지발달을 단계로 보는 것은 아니다. 정보처리 이론에서는 아동발달에서 일어나는 사고의 발달을 컴퓨터의 작동에 비유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즉 인간의 인지를 컴퓨터에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같이 단기, 장기 정보 저장소를 포함한 인지구조와 읽기나 문제를 푸는 것과 같은 정보처리 과정으로 구분하여 발달변화를 다루고자 한다. 또 피아제 이론에서처럼 정보처리 이론에서도 아동을 스스로 환경에 반응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수정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로 생각한다. 그러나 피아제와 달리 발달을 단계적인 변화라기보다는 연속적이고 계속적인 변화로 생각한다.
정보처리 이론의 대표적인 모형은 Atkinson과 Shiffrin(1968)의 다중기억 모형이다. 이 모형에서는 감각기억, 단기기억 저장소와 장기기억 저장소로 구분하고 있다. 감각기억은 특정 감각기관에 와당은 정보로서, 이 정보는 감각기관의 수용능력 범위 내의 것만을 받아들이고 받아들인 모든 정보는 감각 기관에 1-2초 동안 유지된다.
그 다음 단계에서는 감각기관에서의 정보가 단기기억 저장소로 들어간다. 단기기억 저장소는 환경으로부터 들어온 정보와 장기기억 저장소로부터 나온 정보의 결합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부호화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단기기억 저장소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처리용량은 의미 있는 단위로 묶여진 단위의 수로 3-7이 된다. 단기기억 저장소 내에서 정보가 유지될 수 있는 시간은 15-30초 정도이다. 그러나 되풀이해서 암송하거나 정보에 주의를 지속시켜주는 방법들에 의해 단기기억 저장소 내에서 정보를 30초 넘게 보존시킬 수 있다. 단기기억에 오래 있을수록 장기기억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
  • 발달되어 있는 학생은 웬만해서는 무기력한 상태에 빠지지 않지만 자율성이 낮은 학생은 성취욕구가 낮고 무기력에 빠지기 쉽다. 네 번째로는 귀인양식과 무기력의 관계로서 어떤 행동을 한 후에 나타나는 결과를 평가할 때 그 잘잘못의 원인을 자기 안에서 찾느냐(내적 통제형), 아니면 외부 상횡에서 찾느냐(외적 통제형) 하는 판단양식인 귀인양식을 통해 확인 할 수도 있다. 내적 통제성향의 사람은 상황을 자기 힘으로 통제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

  •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 특유의 사고인 자기중심성 개념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중기에는 아동이 수나 양, 시간과 공간, 속도, 확률 등의 개념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해명했으며, 후기에는 발생적 인식론을 구축하였다. Ⅱ. 피아제의 이론과 주요개념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곧, 우리 머리속에서 일어나는 내적 정보처리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교육이론 정리
  • 초등수학기초이론-초등수학교육이론 정리-1. 수학적 사고방법과 태도 2. 수학교육의 심리학적 연구 1) 손다이크의 결합이론2) 형태심리학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4) 정보처리 심리학과 수학교육3. 수학교육의 학습지도이론 1) 디에네스의 수학학습의 원리2) 브루너의 EIS이론3) 반 힐레의 기하학습 수준이론4) 프로이덴탈의 재발명 방법5) 스켐프의 개념학습4. 문제해결의 지도 1)문제 및 문제해결의 개관2)폴리아의 문제해결 과정3)문제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개념, 사고, 신념, 합리적인 문제해결 등과 같은 것을 가리키며 문제해결이나 정보처리 능력도 인지적 영역에 속한다. 발달(發達)이란 인간의 모든 성장과 변화의 연속적인 과정을 의미하는데 수정란이 태아로 형성되어 출생, 성장, 노쇠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 운동기능, 사고, 지능, 언어, 사회성, 정서, 성격, 도덕성 등 일련의 행동 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인지발달(認知 發達)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