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의 개념과 아동발달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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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정보처리이론의 개요
모든 인지발달 이론이 피아제 이론처럼 인지발달을 단계로 보는 것은 아니다. 정보처리 이론에서는 아동발달에서 일어나는 사고의 발달을 컴퓨터의 작동에 비유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즉 인간의 인지를 컴퓨터에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같이 단기, 장기 정보 저장소를 포함한 인지구조와 읽기나 문제를 푸는 것과 같은 정보처리 과정으로 구분하여 발달변화를 다루고자 한다. 또 피아제 이론에서처럼 정보처리 이론에서도 아동을 스스로 환경에 반응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수정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로 생각한다. 그러나 피아제와 달리 발달을 단계적인 변화라기보다는 연속적이고 계속적인 변화로 생각한다.
정보처리 이론의 대표적인 모형은 Atkinson과 Shiffrin(1968)의 다중기억 모형이다. 이 모형에서는 감각기억, 단기기억 저장소와 장기기억 저장소로 구분하고 있다. 감각기억은 특정 감각기관에 와당은 정보로서, 이 정보는 감각기관의 수용능력 범위 내의 것만을 받아들이고 받아들인 모든 정보는 감각 기관에 1-2초 동안 유지된다.
그 다음 단계에서는 감각기관에서의 정보가 단기기억 저장소로 들어간다. 단기기억 저장소는 환경으로부터 들어온 정보와 장기기억 저장소로부터 나온 정보의 결합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부호화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단기기억 저장소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처리용량은 의미 있는 단위로 묶여진 단위의 수로 3-7이 된다. 단기기억 저장소 내에서 정보가 유지될 수 있는 시간은 15-30초 정도이다. 그러나 되풀이해서 암송하거나 정보에 주의를 지속시켜주는 방법들에 의해 단기기억 저장소 내에서 정보를 30초 넘게 보존시킬 수 있다. 단기기억에 오래 있을수록 장기기억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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