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정보처리의 일반모형, 아동의 기억발달, 정보처리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정보처리이론

I. 정보처리의 일반모형

II. 아동의 기억발달
1. 기억용량의 증가
2. 기억전략의 발달
가. 주의집중
나. 시연
다. 조직화
라. 정교화
마. 인출전략

III. 정보처리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처리이론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증의 하나는 동화, 조절, 평형화와 같은 인지변화의 메커니즘이 모호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인지변화의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것이 아동발달 학자들의 최우선 과제였고 이러한 노력은 컴퓨터의 작동방식을 인간의 사고과정을 이해하는데 비유하는 형태로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컴퓨터의 체계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듯이 정보처리 이론은 인간의 인지작용을 정신 하드웨어와 정신 소프트웨어의 작동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견해이다. 인간의 뇌와 신경계는 하드웨어 역할을 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이나 책략 등은 소프트웨어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정보처리 이론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사람들이 어떠한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고 기억하고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가에 대해 연구하여 인간의 정신을 분석한다. 정보처리 접근에 의하면 아동은 정보를 처리하는 용량이 점차 증가하는데 이것은 아동이 더 복잡한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도록 해준다.

I. 정보처리의 일반모형

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정신을 컴퓨터처럼 처리하는 복잡한 상징-조작 체계로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환경에 대한 정보는 부호화(encoding), 저장(storage), 인출(retrieval)의 세 가지 기본적인 과정을 거쳐 처리한다.
부호화는 정보를 나중에 필요할 때에 잘 기억해낼 수 있는 형태로 기록하는 과정이다. 부호화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자극을 우리가 기억할 수 있도록 시각, 청각, 촉각 등의 방법으로 부호화하게 된다.
정보를 부호한 뒤에는 그 정보를 보유하고 저장해야 한다. 저장은 정보를 기억 속에 쌓아두는 과정으로 감각기억, 단기기억, 그리고 장기기억으로 구분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와 범죄심리] 시험준비 자료
  • 및 생리 심리학 : 생물학적 과정과 행동간의 관계 규명. 성호르몬과 행동과의 관계, 약물과 신체 통제, 기억에 대한 영향2. 인지심리학 : 인간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다루는 분야. 3. 발달심리학4. 사회심리학5. 성격심리학- 범죄심리학 : 심리학의 하위 분야인간은 왜 범죄를 저지르는가? 어떤 인간이 범죄를 저지르는가?에 대한 연구.1872년 독일의 에빙이 소개.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범죄를 연구하는 것이 범죄 심리학.- 범죄심리학협의(좁은의

  • 현대 인지적 관점 인지적 자기조절 관점
  • 기억, 일화기억 및 스크립트 p. 115) 사회적 도식 p. 156) 실체도식과 증가도식 p. 217) 귀인 p. 228) 기억의 사용과 활성화p. 333. 정신적 조직에 대한 연결주의 관점p. 351) 정보처리에 대한 초점p. 372) 정서p. 373) 이중 처리과정 모형p. 374) 성격에 대한 관점

  •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
  • 발달되어 있는 학생은 웬만해서는 무기력한 상태에 빠지지 않지만 자율성이 낮은 학생은 성취욕구가 낮고 무기력에 빠지기 쉽다. 네 번째로는 귀인양식과 무기력의 관계로서 어떤 행동을 한 후에 나타나는 결과를 평가할 때 그 잘잘못의 원인을 자기 안에서 찾느냐(내적 통제형), 아니면 외부 상횡에서 찾느냐(외적 통제형) 하는 판단양식인 귀인양식을 통해 확인 할 수도 있다. 내적 통제성향의 사람은 상황을 자기 힘으로 통제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아동 노동법에 접촉 되느냐” 였다며 “기타 변호사로서의 자질이나 능력에는 아무런 의심이 없다”고 밝혔다. 3) 외국의 영재아 실패 사례 ❉ 수학 천재 소녀-수피아 유소프❉-13살의 어린 나이에 세계적인 명문 옥스퍼드대에 입학하며 천재로 불리던 수피아 유소프(23세 영국)가 성 매매 여성으로 전락했다. 소녀는 파키스탄인 아버지와 말레이시아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14개월 만에 알파벳을 깨치고 3살 때 영어로 읽고 . 이 쓰는 능력을 갖춘 뛰

  • 고기능자폐(고기능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어휘표현과 어휘사용능력, 직업평가, 고기능자폐(고기능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어휘다양도, 고기능자폐(고기능자폐아동, 전반적 발달장애)의 취업 분석
  • 아동은 기계적인 기억과 시각-공간 및 형태 판단, 그리고 특정한 음악 기술에서 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반면에 의사소통 발달, 사회기술, 상징화, 관례적으로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과 다른 사람의 정서와 의도를 이해하는 능력에서는 장애를 보인다고 한다. Prizant & Schuler(1987b)는 자폐아동이 말을 구성하는 청각적 신호와 같이 일시적이며 빠르게 사라지는 정보를 처리하는 것 보다는 시각적 양식을 통해 제시되는 것과 같은 지속적인 정보를 도 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