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정보처리의 일반모형, 아동의 기억발달, 정보처리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정보처리이론
I. 정보처리의 일반모형
II. 아동의 기억발달
1. 기억용량의 증가
2. 기억전략의 발달
가. 주의집중
나. 시연
다. 조직화
라. 정교화
마. 인출전략
III. 정보처리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보처리이론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증의 하나는 동화, 조절, 평형화와 같은 인지변화의 메커니즘이 모호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인지변화의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것이 아동발달 학자들의 최우선 과제였고 이러한 노력은 컴퓨터의 작동방식을 인간의 사고과정을 이해하는데 비유하는 형태로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컴퓨터의 체계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듯이 정보처리 이론은 인간의 인지작용을 정신 하드웨어와 정신 소프트웨어의 작동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견해이다. 인간의 뇌와 신경계는 하드웨어 역할을 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이나 책략 등은 소프트웨어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정보처리 이론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사람들이 어떠한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고 기억하고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가에 대해 연구하여 인간의 정신을 분석한다. 정보처리 접근에 의하면 아동은 정보를 처리하는 용량이 점차 증가하는데 이것은 아동이 더 복잡한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도록 해준다.
I. 정보처리의 일반모형
정보처리 이론가들은 정신을 컴퓨터처럼 처리하는 복잡한 상징-조작 체계로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환경에 대한 정보는 부호화(encoding), 저장(storage), 인출(retrieval)의 세 가지 기본적인 과정을 거쳐 처리한다.
부호화는 정보를 나중에 필요할 때에 잘 기억해낼 수 있는 형태로 기록하는 과정이다. 부호화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자극을 우리가 기억할 수 있도록 시각, 청각, 촉각 등의 방법으로 부호화하게 된다.
정보를 부호한 뒤에는 그 정보를 보유하고 저장해야 한다. 저장은 정보를 기억 속에 쌓아두는 과정으로 감각기억, 단기기억, 그리고 장기기억으로 구분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