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의 개념과 정보처리과정 및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개념을 설명하고, 정보기억체계에 대한 이해가 인지심리학에 어떻게 적용되는가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8 / 2023.02.0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간의 인지를 정보처리 과정으로 보고 이를 특히 컴퓨터에 비유하여 객관적 ․ 과학적으로 연구한다. 기억은 학습과 관련된 중요한 인지과정이다. 기억에는 2형태(단기기억과 장기기억)와 기호화 ․ 부호화(encoding) ->파지(retention) ․ 저장(storage) ->인출(retrieval) ․ 재생(recall)인 3단계로 이루어진다. 부호화란 외부에서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물리적 자극을 기억이 수긍하는 기호로 바꾸는 것이다. 파지는 부호화된 정보를 기억 속에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인출은 그러한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 끄집어내는 것이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가네(R. Gagne)와 글래이저(R. Glaser)가 있다. 정보처리이론은 1980년대 이후 사고력 교육에 영향을 주었다.
정보처리 모델은 학자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개 정보저장소를 설명하는 데 있어 이러한 차이가 나타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심리학] 기억과 망각
  • 대해 반응하는 수동적 유기체로 이해인지심리학 – 정보와 지식을 처리하는 능동적 존재로 이해인지심리학에서의 인간 – 정보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정보처리자.1. 기억의 연구 – 기억입력변형수정인출저장2. 기억에 관한 중다 구조모형중다 저장 모형(A model-store medel): 기억에 관한 인지심리학적 접근의 대표적 모형. 인간의 기억은 각기 다른 세 개의 구조로 이루어짐2. 기억에 관한 중다 구조모형동생생일감각기억단기기억장

  • [교육공학] pbl(문제중심학습)에 대해서
  • 정보처리 과정에 관하여 많은 것이 알려지게 되었다. 즉 학습자의 기억, 이해, 사고 과정이 분석 가능하고 체계적이어서 인지의 영역이 교육되어질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피동적으로 전달 받는 것 보다 정보를 효과적으로 인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Atkinson 과 Shiffrin의 정보처리 이론 들이 대표적이다. 이들의 모형에 의하면 인간의 정보처리 체계는 감각기억, 단기기억, 그리고 장기기억으

  • 인적자원개발 학습의 관점
  • 이론(인지주의)측면인지주의학습이론가톨만, 피아제,비고츠키학습과정에 대한 관점내적 정신과정(통찰, 정보처리, 기억, 인식 등)학습의 원천내적인 인지적 구조화교육의 목적학습을 위한 능력과 기술개발교사의 역할학습활동의 내용구조화성인학습분야의 적용인지개발연령에 따른 지능,학습, 기억학습방법의 학습단기기억감각기억장기기억선언적 지식정차적 지식인출/재구성부호화/정교화 ■ 인지주의: 행

  • 정보처리 이론 보고서
  • 1. 정보처리이론과 학습정보처리이론은 인지심리학의 한 분야로, 컴퓨터 기술의 발달에 기원을 두고 컴퓨터에서 유추하는 것을 기초로 한다. ‘인간-컴퓨터 유추’는 인간을 복합적인 기계로 보고, ‘사고-컴퓨터 프로그램 유추’는 인간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고의 과정을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것으로 본다.1) 학습의 기본 가정인간의 학습을 학습자 외부로부터의 정보(자극)를 획득하여 저장하는 과정이라고 가정한다. 인간에게는

  • 발달심리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기 구구단
  • 이해하는 것인데 이는 더하기와 곱하기등의 연산기호를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호적 표상 단계에서 가능한 것이다. 유치원․초등학교 1학년아동은 행동적 표상과 영상적 표상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 단계 아동에게 기호적 표상으로 이루어진 지식을 주입하는 것은 발달 단계를 무시하는 학습법이다. 3.2구조와 이해▶정보처리심리학에서는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데 개념적 지식(덧셈)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절차적 지식(곱셈)을 강요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