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아동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장애 아동 놀이치료

놀이치료는 그 대상이 누구이거나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증거는 장애 아동 놀이치료에서 밝히고 있다.
아동은 신체, 지적 수준, 정서, 환경 조건 없이 놀이를 한다. 그러나 발달 장애 아동은 놀이를 주도하거나 유지하려는 경향이 낮기 때문에 일반 아동보다 놀이가 일어나지 않는다. 신체, 정신, 사회적 탐색에서 놀이를 주도하려는 동기가 낮다. 그러나 기회를 만들거나 적절한 개입을 하여 도와 줄 수 있다.
놀이 교육을 이끌면 놀이는 일어날 수 있는 자극이 증가된다. 치료자는 놀이 모델을 하고, 아동이 관찰을 하면 놀이는 증가될 수 있다. 특별히 놀이에서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일반 아동과 통합 기회를 가지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어떤 물리적인 통합이 사회통합을 보장하지 않지만 장애 아동의 놀이는 사회발달을 위하여 잠재력을 활용하여 지지와 격려가 필요하다.
신체장애 아동을 위해서 치료 ․ 교육에서 일하는 교사나 치료자들에게 놀이는 심리치료의 도구이며 방법이다. 치료목적에 따라 방법과 기술이 그대로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장애 아동에게 적당히 개선되면 그들의 불편을 줄일 수 있다. 그러니까 장애 아동에게 놀이치료가 불가능한 이유는 거의 없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장애 아동의 특성과 놀이치료 경험이 있는 교사나 치료자들은 매우 드물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아동불안장애 상담) - 불안장애아동의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형태주의상담, 가족상담, 놀이치료 및 음악치료
  • 아동기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아동불안장애 상담) - 불안장애아동의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형태주의상담, 가족상담, 놀이치료 및 음악치료목차아동기 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I. 정신분석상담가. 분리불안자앵나. 공포증다. 일반화된 불안장애라. 강박장애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II. 행동주의상담가. 이완훈련나. 체계적 둔감법다. 홍수법라. 모델링마. 주장훈련바. 토큰경제사. 행동강화훈련III. 형

  • 장애아동 놀이치료 사례
  • 장애아동 놀이치료 사례CONTENTS장애아동 놀이치료 사례I. Masterson의 아동심리치료 접근II. 문제 제기III. 발달 역사IV. 치료 및 내용V. 치료방법 및 과정VI. 진단VII. 과도한 밀착VIII. 분리와 개인화 과정IX. 공허와 우울X. 친밀감의 형성XI. 종결XII. 종합 및 논의* 참고문헌장애아동 놀이치료 사례인간은 누구나 태어나서 성장하는 동안 신체나 정신적으로 완전할 수 없다. 성장기의 심리문제는 발달에 자연스럽게 영향을 주게 되어 여러 문제행동이

  • [교육학] 장애아동의 모래놀이치료
  • 장애아동의 모래놀이치료Ⅰ. 서론 장애아동들은 끊임없이 일반 아동들과 자신을 비교당하게 되면서 낮은 자기 존중감을 갖게 되고 그에 따라 의욕이 심하게 떨어지는 경우를 겪게 된다. 장애아동들이 겪게 되는 심리적 위축감은 때로는 부적응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공격 행동으로 표출되어 더 큰 어려움을 초래하게 되기도 한다. 많은 정신지체 아동과 청소년이 그들의 지적, 신체적 및 사회적 손상과 관련된 수많은 장애에 부

  • [놀이치료][놀이][모래놀이치료]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프로그램,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놀이치료와 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만성질환아동 사례 분석
  •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프로그램,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 놀이치료와 언어치료,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만성질환아동 사례 분석Ⅰ. 개요Ⅱ. 놀이치료의 역사Ⅲ. 놀이치료의 프로그램1. 놀이 프로그램의 작성1) 프로그램의 구조2) 놀이 프로그램 과정안2. 놀이 프로그램의 적용Ⅳ. 놀이치료와 모래놀이치료1. 정의2. 치료 목표3. 치료적 의의4. 치료 형태Ⅴ. 놀이치료와 조작놀이활동Ⅵ. 놀이치

  • [졸업][유아복지]놀이치료가 정서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 학사학위 청구논문놀이치료가 정서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학과:사회복지학과목 차Ⅰ 서론-11. 연구 목적1Ⅱ 이론적 배경-21. 정서장애아동에 대한 고찰-21) 정서장애아동의 정의-22) 정서장애아동의 특성-33) 정서장애의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