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정서장애아동과 놀이치료,정서장애행동적특징,발달시기에따른과업,발달시기에따른발생가능장애,아동기주요정신장애분류,아동기정서장애,놀이치료,놀이치료의 실제,발달놀이치료기법,놀이치료기관방문보고서,놀이치료기대효과,놀이치료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정서장애아동과 놀이치료

Ⅰ. 정서장애와 내면적 세계와 행동적 특징

1. 정서와 그 장애
2. 정서장애아의 내면적 세계
3. 정서장애와 욕구불만
4. 정서장애아의 지도

Ⅱ.발달시기에 따른 과업과 발생가능 장애

Ⅲ. 아동기 주요 정신장애 (DSM-IV)
아동기 주요정신장애 분류

Ⅳ. 아동기 정서장애
1. 분리불안
2. 선택적 함묵증
3. 반응성애착장애
4. 우울증

Ⅴ. 놀이치료
1. 놀이의 의미 알기
2. 놀이치료의 의미
3. 놀이치료의 실제
(1) 놀이치료실의 위치 및 크기
4. 발달놀이
(1) 발달놀이의 의의
(2) 발달놀이 Program기법
5. 놀이치료가 필요한 아동
6. 미술치료
7. 체육치료
8. 음악치료
9. 가족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
-상담 프로그램
10. 기타

Ⅵ. 놀이치료기관방문보고서
1. 위치
2. intake경로와 방법
3. 규모
4. 기구
5. 치료과정
6. 치료사
7. 치료사의 자세

Ⅶ. 결론 및 논의
▶▶놀이치료를 함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 효과

Ⅷ. 사례
부모 지나친 기대 `등교거부증` 부른다
본문내용
놀이치료란 아동이 가장 호의적이고 알맞은 조건에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놀이치료를 통하여 아동이 겪고 있는 어려움 즉, 좌절, 긴장, 불안, 공격, 두려움, 혼란 등과 같은 감정을 발산시킴으로서 아동은 그런 감정과 직면하게 되어 그 감정을 통제하게 된다. 이렇게 감정의 해소가 일어나게 되면 아동은 내부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자신의 무한정한 힘을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에 관한 일을 처리하게 될 때 자신이 스스로 결정 내리게 된다. 이렇게 심리적으로 성숙해가기 시작하면서 자기실현을 하게 되는 것이다(Axline, 1969).
° 놀이치료란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 관계 과정이다(O' Connor, 1983).
° 놀이치료라고 아동이 단순히 노는 것만으로 치료되는 것은 아니다. 치료자와의 상호적인 대인관계를 통해 아동은 정화를 맛보게 되고, 고통이 감소되고, 충동이 조절되는 교정적인 정서경험을 하게 된다 (Enzer, 1988). 그러므로 치료실의 수용적인 분위기와 치료자의 적절한 개입, 그리고 놀이의 활용이 중요한 치료 요소가 된다.
°놀이치료는 심리역동적인 측면과 발달적인 원칙에 기본을 둔 심리치료의 한 방법이며, 아동이 인형이나 찰흙, 게임, 퍼펫, 미술재료 등의 놀이도구를 통해 다양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자신의 정서적인 어려움을 표현하여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N. Webb,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심리학적 모델
  • 발생한다. 프로이드는 히스테리 환자들이 의식으로부터 차단하고 있는 중심 정서가 성에 관한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환자의 기억이 어디까지가 진실인지를 고민하던 프로이드는 자기분석을 시작했다. 자신의 아버지가 사망했을 때 느낀 혼란이 동기가 되어 자신의 꿈, 기억, 어린시절의 경험들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아동기성욕이론’에 대한 확증을 얻었으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발견했다. 이것

  • [아동상담]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 -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
  •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4.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진단에 대한 접근방법1) 범주적 접근방법2) 차원적 접근방법5.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6. 정리병리 사례모음7. 아동상담 사례 내용8.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1) 정신병리와 정상성2) 건강한 기능3) 발달적 연속성과 비연속성4) 발달적 경로9. 나오면서 10. 참고문헌 & 사이트1. 들어가면서1)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역사적 맥락아동의 정서장애

  • [아동복지론] 정신장애
  • 아동기의 정신장애 구분기준이러한 정신장애와 관련된 분류기준은 WHO(국제보건기구)에서 내 놓은 ICD(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국제질병분류)와 미국 정신의학회가 내 놓은 DSM(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의)가 있는데 대부분 미국 정신의학회가 내놓은 DSM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1992년 개정판을 내 놓은 DSM-Ⅳ에 기초를 두고 있다. DSM-Ⅳ는 장애 진단의 특징은 첫째, 현재 드러나고 있는 증상에

  • 아동의 정서발달(불안과 공포증, 주의력 결핍 ADHD) 프로그램 및 사례 보고서
  • 장애를 일으켜야 한다. 18세 이전에 발병하며, PDD, 기타 정신병적 장애의 경과에 국한된 것이 아니어야 한다(이근후 역, 1994). (2) 발달적 특징과 역학 후기 유아기에서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보며 커다란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 가벼운 정도의 불안은 유치원 초기나 초등학교 1학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매달리는 행동이나 가벼운 곤란은 아동기 동안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이 있을 때 적응하기 위한 반응으로 흔히 일어날 수 있다. 분리불안은 증상이 매우

  • 가족실천 초기, 중간, 종결과정
  • 사례의 적격여부를 판별하여 접수를 결정한다. 또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의뢰할 수 있고 접수된 사례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와 긍정적인 원조관계를 수립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유도한다.접수에 관련된 기법으로는 의뢰하기 및 참여유도하기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의뢰하기는 서비스를 받기 위해 기관을 찾아와 접수를 했을 때 신청자의 욕구가 기관의 서비스 방향이나 내용과 맞지 않을 때 혹은 적합한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