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 전문성의 요소와 전문성 개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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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및 연구 의의
3. 연구방법
4. 연구 내용 정리 및 분석

Ⅱ. 전문성에 관한 선행 연구들
1. 전문성 방법(expertise method)의 발견
2. 전문성에 대한 연구 동향
3. 전문성의 개발 과정

Ⅲ. 사례 분석
1. 손은경 FC 사례 분석
2. 김형찬 FC 사례 분석
3. 조성익 FC 사례 분석

Ⅳ. 종합 분석
1. 전문성의 요소
2. 전문성의 개발 과정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첨부자료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현대사회는 이른바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하면서 인적자원(human resource)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인적자원은 개인의 차원에서는 노동시장에서의 지위 및 소득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 되고, 조직 차원에서는 생산성 및 생존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는 경제·사회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적자원의 핵심을 이루는 지식이나 기술의 혁신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가속화되고 있다. 따라서 풍부한 인적자원을 가지고 있는 개인이나 조직, 국가는 보다 빠른 속도로 보다 많은 인적자원을 획득하게 되어 그 격차가 더욱 벌어지는 상황이 야기되고 있다.
사회의 빠른 변화와 함께 요구되는 인적자원의 수준은 계속해서 높아지는 반면 개인간의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기 때문에 인적자원개발은 「성장과 통합의 선순환」과 「쇠락과 균열의 악순환」을 결정하게 된다.(김태기, 2004) 이에 따라 각국에서는 인적자원개발이 국가의 경쟁력과 국민의 삶의 질을 좌우한다고 판단하여 경제정책 및 복지정책뿐 아니라 안보정책의 차원에서 국가차원의 인적자원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으로 말미암아 국가간의 경제력 격차에서 오는 갈등 뿐 아니라 한 사회 내에서 소득 수준이 높은 집단과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한 집단들 간의 갈등도 커지고 있다. 그 내부에는 인적자원개발의 수준차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980년대에는 미국은 일본과 비교해 경쟁력의 위기를 걱정하였지만, 오늘날은 정반대로 일본이 경쟁력의 위기를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변화의 이면에는 미국의 우수한 교육시스템과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활용 시스템이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이언오 외(2002). 국가경쟁력 현실과 정책방안.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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