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정의,기반구축, 교육정보화의 실태,관련법령, 교육정보화의 정보기술활용교육강화사업,지원체제정비,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실태, 교육정보화의 추진체제,교육정보화운동,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교육정보화의 현안 과제
- [정보화 평가][국가정보화 평가][지방행정정보화 평가][기업정보화 평가][교육정보화 평가]국가정보화 평가, 지방행정정보화 평가, 기업정보화 평가, 교육정보화 평가 분석(기업정보화 평가, 교육정보화 평가)
- [공무원][공직자]공무원(공직자) 성격,직무유형,근로자성, 공무원(공직자) 내적보상,가계보전수당, 공무원(공직자) 정년제도,업무수행능력 향상방안
- [국가인적자원개발][NHRD]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의 개념,현황,영역,주요내용, 국가인적자원개발(NHRD)과 국가혁신,자격제도,정책과제
-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청소년육성정책이 변화되어온 변천과정에 대해 기술하고,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정의
Ⅲ. 교육정보화의 기반 구축
1. 학생실습실용․교원용 PC 보급
2. 초․중등학교 학내전산망 구축
Ⅳ. 교육정보화의 실태
1. Hardware 및 Software의 보급과 활용 실태
2. S/W 보급과 활용 현황 및 실태
3. 인적 자원 확보 현황 및 실태
Ⅴ. 교육정보화의 관련 법령
1. 정보화촉진기본법
2. 정보화촉진기본법시행령
Ⅵ. 교육정보화의 정보기술활용교육강화사업
Ⅶ. 교육정보화의 지원체제정비
1. 교육부 및 교육청의 정비
2. 학교 현장의 정비
3. 기타 지원체제의 정비
4. 정책의 정비
Ⅷ. 교육정보화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가의 교육정보화 정책이 학교 현장의 주체들의 실질적인 호응을 얻지 못하고 전시행정으로 귀결된 근본 원인에는 기업의 이해요구와 교육현장의 ‘교육’을 잘 알지 못하는 탁상 공론 적인 정책에 기인한다. 실제로 기획 예산처가 교육정보화 정책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품어 ‘예산운용평가 및 세출구조개선’ 작업을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보고서에서 어떤 결과들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기획 예산처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하드웨어 중심의 교육정보화 정책이 비효율적이며 비교육적이라는 것을 예견하고 있는 것 같다.
공교육인 학교에 시장화의 논리가 들어오면서 더 이상 학교는 교육의 기회 균등을 보장하고 교육격차를 완화하는 장이 아닌 기업들의 이익실현 장의 구실로 탈바꿈한다. 공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부가 학생들의 개인 정보를 아무런 책임 의식 없이 민간기업에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공교육기관인 학교는 더 이상 공공성을 담보하지 못한다. 소비자만 존재하는 시장으로 전락하는 것이다. 국가가 인터넷을 지원할 예산 확보를 위해 개인 정보를 팔아서라도 예산을 절감하겠다는 것은 목적만 좋다면 수단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식의 비교육적 발상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 민간참여 학교 컴퓨터 보급 및 교육계획
교육부·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88) : 교육정보화 백서, 교육부·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김영애·박양주(2000) : 지식기반사회에서의 미래의 학교 구상,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찬호(2001) : 정보화는 학교에 어떻게 다가오는가, 우리 교육 10월호
남궁석(1999) : 정보화의 길, 정보통신부장관의 대통령 보고자료, 정보통신부 미발간 자료
대구광역시교육청(2000) : 정보기술의 효율적 활용 교육전문직 연수교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