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공직자]공무원(공직자) 성격,직무유형,근로자성, 공무원(공직자) 내적보상,가계보전수당, 공무원(공직자) 정년제도,업무수행능력 향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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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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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공무원(공직자)의 성격
Ⅲ. 공무원(공직자)의 직무유형
1. 단절적 직무유형
2. 연속적 직무유형
3. 계층제적 직무유형
4. 무질서한 직무유형
Ⅳ. 공무원(공직자)의 근로자성
Ⅴ. 공무원(공직자)의 내적보상
1. 직무진단 조사
1) 기능 다양성(skill variety)
2) 업무의 완결성(task identity)
3) 업무의 중요성(task significance)
4) 자율성(autonomy)
5) 환류(feedback)
2. Thomas(2000) 내적 보상의 요소
1) 의미(meaningfulness)
2) 선택(choice)
3) 역량(competence)
4) 성과(progress)
Ⅵ. 공무원(공직자)의 가계보전수당
1. 가족수당(영 제10조)
1) 지급대상
2) 부양가족 요건(기본요건)
3) 지급액
4) 지급방법
5) 재외공무원의 경우
2. 자녀학비보조수당(영 제11조)
1) 지급대상
2) 지급액
3) 지급시기
4) 지급방법
Ⅶ. 공무원(공직자)의 정년제도
1. 능력주의의 도입
2. 탄력적 근무제
3. 퇴직자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도입
Ⅷ. 공무원(공직자)의 업무수행능력 향상 방안
1. 시스템 구축
1) 직무와 성과 중심의 신인사제도 도입
2) 인사교류의 활성화
3) 인사행정기구 및 인력의 전문화
4) 인사관리의 분권화와 권한의 위임
2. 조직적 관점
1) 행정조직의 동태화
2) 조직 할거성의 배제
3) 의사소통채널의 개방화
4) 학습조직
3. 행태적 관점
1) 발전지향적인 의식
2) 전문 직업의식의 확립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정부가 정한 인력개발 기본방향은 첫째, 세계일류를 지향하는 정부 인력상을 수립(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무원, 지식․정보를 창출․공유하는 공무원, 더불어 함께 하는 공무원)하고, 둘째, 수요자가 ‘원하는 교육을,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받을 수 있는 교육훈련체제를 구축(닫힌 교육에서 열린교육으로, 주는 교육에서 스스로 찾는 교육으로, 모으는 교육에서 찾아가는 교육으로 전환)함으로써, 배우고 창조하는 정부, 지식기반 정부를 구현하여 국가 재도약 및 ‘세계일류국가’를 건설하는데 기여토록 한다는 데에 두고 있다.
이런 기본방향에 따른 공무원 교육훈련의 목표는, 첫째, 창의적 사고와 효율적 직무수행능력을 함양시키고, 둘째, 지식정보화 대응능력과 세계화 경쟁력을 강화시키며, 셋째, 투철한 공직윤리를 확립하고 행정서비스를 향상시킨다는 것으로 정하고, 교육훈련의 기본방향은 첫째, 수요자 중심의 인력개발체제를 확립하고, 둘째, 디지털 시대에 대응한 e-Learning체제를 구축하며, 셋째, 교육훈련기관의 경쟁력 제고와 운영을 효율화하고, 넷째,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직장교육을 실시하며, 다섯째, 전문인력의 체계적 육성을 위한 위탁교육을 활성화하고, 여섯째, 주인의식과 봉사자세를 갖춘 신뢰받는 공직자 상을 정립하자는 것으로 정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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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헌 - 공무원의 적정보수, 한국조세연구원, 1998
강기창 - 공무원 교육훈련과 인사관리의 연계강화방안, 한국행정연구, 서울 : 한국행정연구원, 2000
박천오·김상묵·강제상 - 한국 공무원의 성별 직무관련태도 차이에 관한 실증적조사연구 : 지방공무원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한국행정학회, 2000
오성호 - 공무원의 능력발전 진흥방안 : 행정개혁을 전제한 근무평정과 교육훈련제도의 개선, 한국행정학보 제31권 제4호, 1997
유재원 - 관리직공무원의 교육훈련수요 측정, 서울 : 한국행정연구원, 1994
진재구 - 공무원 보수체계의 실태와 그 개선방향, 한국정책학회보,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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