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개념,특징,사용자인터페이스구성,학습효과,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 저작도구,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저작도구]저작도구의 의미,장점, 저작도구의 새빛,디렉터, 저작도구의 VRML저작도구, 저작도구의 학습 효과, 저작도구 관련 제언
-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장단점,기획단계,설계단계,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발도구,평가
- [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저작도구]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의 특징,운영환경, 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의 데이터파일,시스템구성
-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의미,특성,장점,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설계,개발도구,문제점,학습효과
- [저작도구]저작도구의 개념,필요성, 저작도구의 개발환경,시스템구조, 저작도구와 코스웨어, 저작도구의 사례,개발방향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념
Ⅲ.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특징
Ⅳ.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사용자인터페이스구성
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
2.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라
3.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라
4. 다양한 표현 양식을 활용하도록 고무하라
Ⅴ.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학습효과
Ⅵ.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저작도구
Ⅶ.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개발의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과거에 소프트웨어의 비중은 하드웨어에 비해 보잘 것이 없었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중․대형 컴퓨터 시스템 비용의 80-9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ubitz, 1985). 그런데 오디오 테이프, 필름, 그리고 비디오 테이프 등도 시청각 전문가들에 의해 소프트웨어로 불리고 있다. 이들 제품도 다양한 하드웨어를 통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운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으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들 중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여타 매체의 소프트웨어로부터 구분할 필요가 생겼다. 이에 따라 등장하게 된 용어들이 코스웨어(courseware), 티치웨어(teachware), 레슨웨어(lessonware) 등이다. 그러나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코스웨어라는 단어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코스웨어란 컴퓨터 전달 시스템에 의해 시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서 수업의 자료를 나타낸다(Bunderson, 1981, p.92). 본 글에서의 “교육용 소프트웨어”도 넓은 의미로서의 소프트웨어라기보다는 컴퓨터 보조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CAI)용 코스웨어에 한정하고 있음을 미리 밝힌다.
교육용 소프트웨어, 즉 코스웨어는 CAI의 성장과 더불어 발전해 왔다. 따라서 코스웨어의 역사는, CAI의 연원을 S.L. Pressey가 1926년에 만든 교수기계에서 찾는다면 약 70년이 되고, 1960년 미국 일리노이 대학의 D. Bitzer를 중심으로 시작된 PLATO 프로젝트를 그 기원으로 본다면 34년이 된 셈이다.
초기 CAI는 교육력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커다란 기대를 모았다. PLATO 프로젝트가 미국의 국립 과학재단, 일리노이 주정부, CDC(Control Data Corporation), 그리고 고급 연구과제 관리위원회(Advanced Research Projects Administra
- 참고문헌
-
강이철, 코스웨어 설계를 위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2001
교육부, 코스웨어 개발 요원 연수 교재, 서울 : (주)서보인쇄, 1993
백영균, 학습용 소프트웨어의 설계, 교육과학사, 1995
윤석근, CAI 코스웨어 유형에 따른 보상구조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이미자·김인숙·박승렬, 웹코스웨어 개발 보급 활용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01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연구회 편, 컴퓨터교육과 코스웨어, 교육과학사,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작도구]저작도구의 정의,기능, 저작도구의 개발 환경, 저작도구의 설계 원칙, 저작도구 오소웨어,새빛, 저작도구의 학습 효과 분석
- [저작도구]저작도구의 개념,기능, 저작도구의 운영 환경,설계 원칙, 저작도구의 VRML저작도구,WML저작도구,웹저작도구, 저작도구의 문제점,제언
- [교육용]교육용 웹사이트, 교육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교육용 컴퓨터 보급사업, 교육용 신경망 시뮬레이터, 교육용 멀티미디어, 교육용 통신망
-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성격,필요성,요건,범주,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상호작용,개발,공모전,개발방향
-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유형,이점,기획,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도구,효과,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