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유형,이점,기획,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도구,효과,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
Ⅲ.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유형
1. 반복 연습형(Drill & Practice)
2. 개인교수형(Tutorials)
3. 모의실험형(Simulations)
4. 교육용 게임형(Game)
Ⅳ.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이점
1. 설치의 간편성
2. 접근의 용이성
3. 유연한 상호 작용
4. 컴퓨터 자원의 효율성
Ⅴ.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기획
1. 개발 목적의 수립
2. 학습 대상자 분석
3. 개발 기간, 비용 산출 및 인력 구성
4. 개발 환경 분석
Ⅵ.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도구
1. VRML
2. Java Script와 Java Applet
3. EAI(External Authoring Interface)
Ⅶ.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효과
Ⅷ.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평가
1. 개발팀에 의한 평가
2. 외부교수개발자에 의한 평가
3. 외부 내용전문가에 의한 평가
4. 컴퓨터 전문가에 의한 평가
5. 학습자에 의한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단일 시스템에서 교육용 코스웨어를 구현하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프로그래밍 방식에 의한 접근과 저작도구를 이용한 방식이 있으나, 전문 프로그래머가 아닌 교사가 보조 자료로서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코스웨어 개발을 위해 프로그래밍 방식을 이용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또한 컴퓨터 전문가가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은 교수방식이나 학습내용의 구성상 많은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있다. 더구나 현재의 대부분의 컴퓨터 전문가들은 교육용 코스웨어나 저작도구들의 글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 좀더 효과적인 코스웨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가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학습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기법에 의한 CAI 코스웨어들은 “학습의 교과과정이 고정되어 있다.”는 단점과 그로 인한 학습의 획일화와 신축성 부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코스웨어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의 부담을 덜기위해 저작도구들이 이용되고 있다. 최근에 들어가면서 저작도구는 컴퓨터 환경의 발달과 함께 멀티미디어 기술이 발전함으로써 시각, 청각,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에 대한 개발이 활발해 지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수정, 기술산업 교과의 주택 도면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적용,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0
김혜선,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서울 : 인솔미디어, 2001
김호진, 웹 기반의 가상현실 화석학습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양영란, 힘과 운동의 이해 물리단원 교육을 위한 CAI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유정경, HYPERTEXT 원리를 적용한 CAI 코스웨어 개발 및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8(1), 1993
제경호, 불 대수 학습을 위한 웹기간 코스웨어 개발과 평가,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한국 사이버 교육 미국 사이버 교육 기능성 게임
-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의미,특성,장점,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설계,개발도구,문제점,학습효과
-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장단점,기획단계,설계단계,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발도구,평가
-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웹 코스웨어]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 개념,유형,효과, 웹 코스웨어 정의,특징, 웹 코스웨어 활용실태,평가영역
- 학습도구(교구)관련법규 변천배경, 학습도구(교구)설계규칙, 학습도구(교구)활용조건, 학습도구(교구)교육용소프트웨어,오디오,비디오,슬라이드,OH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