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수업]좋은수업의 의미,조건, 좋은수업의 특성,설계, 좋은수업의 방법, 좋은수업과 전통적수업의 비교, 좋은수업의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좋은수업의 의미

Ⅲ. 좋은수업의 조건
1. 수업 목표 도달에 최적한 행동을 행한다
2. 어린이 저마다가 학습의 능동적 주체이다
3. 고군분투하여 자력 해결한다
4. 이모저모로 골똘히 사고 한다
5. 어린이 각자가 그들의 특성에 맞는 처우를 받는다
6. 지적 장애가 없는 보통의 어린이가 참가한다
7. 성취한 기쁨을 음미한다

Ⅳ. 좋은수업의 특성
1. 교수-학습에서 줄어드는 것들
2. 교수-학습에서 늘어나는 것들

Ⅴ. 좋은수업의 설계
1. 수업 목표 설정
2. 출발점 행동의 진단과 확인
3. 학습의 준비도 확인
4. 학습자의 개인차 변인

Ⅵ. 좋은수업의 방법
1. 학생들의 눈 높이에 맞추어라
2. 학생 개개인의 취미와 특기를 살려라
3. 도전적인 학습 의욕을 높여라
4. 항시 의문을 갖고 해결하도록 하라
5. 사고하도록 기다려주어라
6. 우연한 기회를 포착하여 지도하라
7.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살려 쓰도록 하라
8. 스스로 알아내도록 이끌어라

Ⅶ. 좋은수업과 전통적수업의 비교

Ⅷ. 좋은수업의 제고 방안
1. 학생의 수준에 대응하는 복선 구조를 유지한다
2. 가능한 통합 수업을 시도하되 적응 단계를 확실히 거친다
3. 교과목표 - 단원목표 - 차시 수업목표 - 차시 학습목표 - 차시 학습 문제 - 차시 학습활동의 구조에 일관성을 유지한다
4.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인지한다
5. 드라마틱한 수업이 되도록 교사의 역할을 조절한다
6.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며 발전시킨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업은 학습자의 변화와 창조성을 조장하기 위한 활동으로 보통 단위 수업시간에 교사가 가르치는 활동에 관련되는 것으로 의미를 축소하고 있으나 오늘날의 경향은 계획과 진단, 수업진행과 평가 및 환류 과정까지를 모두 포함한 일련의 과정으로 확대 해석하는 데 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수업은 지금까지 교육을 하는 사람들의 최대 관심 사항으로 수업 변인의 연구를 해왔으며, 앞으로도 계속되어 보다 나은 좋은 수업을 위한 연구와 실천이 지속될 것이다.
‘어떤 수업이 좋은 수업인가’라는 물음에 확실하게 ‘이것이다’라고 대답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수업은 학생의 실태와 시설 여건, 주변 환경 등 제반 상황에서 전개되는 것이므로 어떤 수업이 좋은 수업이냐 라고 단정하게 되는 데는 문제가 있다. 그렇지만 학습자의 학력 향상이 전제되지 않은 좋은 수업은 있을 수 없다.
학력에 대한 견해가 다를 수 있지만 수업을 한 교과에서 추구하는 인지적 영역, 기능적 영역, 정의적 영역, 행동적 영역까지의 목표를 학습자 모두가 학습하게 되었다면 그것이 좋은 수업인 것이다.
따라서 좋은 수업은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학력으로서 기초기본적인 지식, 기능, 태도를 바탕으로 사고하고 탐구하고 판단하는 문제 해결력과 자기가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 계획을 세워 해결하는 자기 학습력이 길러지는 수업이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 학습자는 ‘알았다’ ‘알게 되었다’고 하는 학습의 재미를 느껴 다시 새로운 학습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하려면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갖고 있는 의문점, 자신의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자신들이 학습해야 할 목표를 정하도록 하고 이렇게 정해진 의문과 문제와 목표를 학생들이 탐구하고 더 많은 경험을 넓힐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 조직해야 한다.
참고문헌
- 류영옥(2002), 수준별 자율장학 지원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연구논문
- 좋은 교육 교육철학회(2007), 문음사
- 전국교직원노동조합(1989),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참교육, 서울 : 전교조홍보출판국
- 한국열린교육학회 소식, 좋은교사 좋은수업
- Stephen L. Yelon(1999), 성공적인 수업을 위한 10가지 교수원리, 길안사
- William Glasser, 좋은 학교, 한국 심리 상담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특성과 매체언어에 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런 점에서 매체 교육에서 국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된다.둘째, 매체언어교육 내용의 체계화와 교육 방법의 합리적 설계가 요구된다. 매체를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다양한 매체와 매체 언어들을 포괄할 수 있는 국어교육의 일반 이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각 매체언어를 교육하는 개별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한다. 현재 매체언어교육은 각 매체 별로 개별적인 연구가 진

  • 교육(학교교육) 변화, 교육(학교교육) 질관리, 교육(학교교육) 문제점, 교육(학교교육) 전통적인수업과 개혁적인수업 비교, 교육개혁 방향
  • 수업의 방법 구상 등 학교문화전반에 걸쳐 이제는 시계를 넓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이와 같은 의미의 교육시계가 세계로 넓어짐에 따라 우리 학교가 변해야 하고, 선생님과 학부모들이 달라져야 하며, 학생들의 생각과 생활이 이 추세에 맞도록 가르쳐져야 한다.우리의 교육이 세계에서 최고가 되고, 교육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며, 교육을 통하여 교사와 학생과 학부모가, 남과 북이 그리고 세계가 하나로 되고, 한국적 독특성이 발휘되며, 세계 인류

  • [고등학교][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종교교육, 고등학교 환경교육, 고등학교 인성교육, 고등학교 진로교육, 고등학교 통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 방안새로운 통일 교육에서는 열린 교육 방법을 지향해야 한다. 여기서 열린 교육 방법이란, 특정한 수업 기술이 아니라, 다양성과 개방성을 존중하는 민주주의의 교육 원리에 입각하는 사태에 대하여 열려져 있는 의식을 가지고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를 기르려는 것이다. 정치적, 사회적 상황이 급변하는 시대의 새로운 통일 교육은 학생들의 다양한 주장과 개방적인 논의를 허용하고, 이를 통해 자율적으로 문제를 분석

  • [특수교육] 교육만족도를 높이는 통합교육 독서지도 수업안
  • 수업 진행 방법에 대한 컨설팅 의뢰- 다양하고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 통합수업 내 개별화 학습실시- 장애학생의 동기유발 및 수업참여방법 및 절차사전면담(평가요소 추출)→수업참관→사후면담→수업분석→컨설팅면담 시 발견한 특이 사항컨설팅을 의뢰하였으나 수업에 대하여 상당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음교사모임을 통해 수업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있음좋은 독서지도 수업에 대해서 전통적인 개념중심, 학문중심적인 교수학습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의미가 아니고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연인-교사의 역할 : 정원사 : 나무와 풀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조건을 제공하는 데 그치는 것처럼, 교사의 역할도 학생의 본성을 파악해 그에 맞는 사회적 지위를 얻을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함-교육방법*합자연의 교육 : 아동의 자연적 발달단계에 따른 흥미존중*소극교육의 원리 : 인간에게 이미 모든 진리와 가능성이 있으므로 선한 본성을 유지하고 발현시키는 것으로 충분 (조기교육 x)*아동중심의 교육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