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교육학] 통일이후의 국어교육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대상과 방법

Ⅱ. 본론

1. 남북한 언어관

1.1 남한의 언어관

1.2 북한의 언어관

2. 남북한의 국어 교육의 이질화

2.1 남북한 국어교육의 변천과정

2.1.1 북한 국어교육의 변천과정
2.1.1.1 제1기(1945-1953): 소련식 교육기
2.1.1.2 제2기(1953-1963): 전후 재건기
2.1.1.3 제3기(1963-1983): 주체 사상 교육기
2.1.1.4 제4기(1983-1995): 김일성 유일 사상 확립 교육기
2.1.1.5 제5기(1995-): 김정일 체제 정립 교육기

2.1.2 남한 국어교육의 변천과정
2.1.2.1 교수요목기(1945-1955): 문맹 퇴치기
2.1.2.2 제1차~3차 교육과정기(1955-1981): 국어교육 신생기
2.1.2.3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국어교육 발전기
2.1.2.4 제5차~7차 교육과정기(1987-): 국어교육 성숙기

2.2 남북한 국어 교육의 성격과 목표

2.3 남북한 국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

3. 통일 이후의 국어 교육 방안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국어’는 국가의 공용어라는 의식에서 설정된 것이며, 국어 교육은 그러한 국가의식 하에 실시되는 것이다. 의식적인 국어 교육은 서양의 경우 대개 문예부흥기에 이은 16세기의 종교개혁 이후에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에 있어서 국어 의식에 따른 국어 교육은 19세기 말엽에 가서야 시작되었다. 金敏洙(1986.3:12)에서는 해방 전까지의 국어 교육을 다음 세 단계로 나누고 있다.
1884~1894(高宗 21~高宗 31)… 국어 교육의 태동기
1895~1910(高宗 32~隆熙 4)… 초기의 국어 교육
1910~1945(明治 43~昭和 20)… 일제의 조선어 교육
그러나 실질적이고 본격적인 의미의 국어 교육은 해방 이후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국어 교육은 50년이 약간 넘는 대단히 짧은 역사를 가진다고 하겠다. 역사가 짧은 만큼 국어 교육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와 쟁점들이 많다.
특히 남북 분단이 초래한 남북한 언어와 국어 교육의 이질화 극복은 통일을 지향하는 이 시점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민족의 문제이다. 반세기가 넘는 분단의 상황에서 남북한의 언어 이질화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고, 국어 교육의 성격과 내용도 판이하게 달라졌다. 장차 통일을 대비한다고 할 때, 민족의 동질성 회복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남북한 국어 교육의 간극을 좁히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과제이다.
본고는 먼저 남한과 북한의 언어관과 국어 교육을 비교하여 보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 이후의 언어 정책과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남북한 국어 교육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고 통일 이후의 국어 교육의 성격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박영목. 통일에 대비한 국어교육 방안 연구, 이중 언어 제15호
방혜숙. 통일시대를 향한 남북한 언어 정책, 남북의 언어 어떻게 통일할 것인가,국학 자료원,2002
정혜승. 남북한 국어 교육의 회고와 전망, 남북의 언어 어떻게 통일할 것인가, 국학 자료원, 2002
정주리, 남·북의 교육실태연구,북한의 어학혁명, 도서출판 백의, 1989.
최현섭, 통일대비 국어 교육 정책, 선청어문 27, 선청어문학회, 1999
金敏洙, 북한의 국어 연구, 일조각, 1989.
金敏洙, 국어 문법사 연구, 亞細亞硏究,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1973.
金敏洙, 「北韓의 國語 硏究」,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5.
한만길, 통일시대 북한 교육론, 교육과학사, 1997.
최해룡, 국어 교수에서 나서는 몇 가지 문제, 문화어 학습 1980년 4호.
김동규. 남북 분단 이후 교육의 역사적 고찰, 교육학 연구 제28권 3호, 한국교육학회, 1990.
허동찬, 재일 조청련계의 反金日成運動, 北韓, 북한연구소, 1990.
남광우, 남북한의 한자교육 문제, 새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학회, 1989.
정도복, 남북한 국어정책의 비교연구, 1990.
박용희, 국어 : 인민학교 제4학년용, 평양 : 교육도서 , 196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과 남한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그들의 가치관, 정체성 형성 과정을 파악한다.2) 북한과 남한의 교육과정을 비교분석 하여 그 차이점을 알아본다.3) 통일 이후, 남한과 북한의 통합된 교육과정방안을 살펴본다.【Ⅱ. 본론】2. 북한의 교육과정1)북한의 교육정책북한이 교육을 통해 만들고자 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은 북한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이른바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서 헌법 제43조는 【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를 구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 [국어교육학] 국어교육의 과제와 발전
  • 제5부 국어 교육의 과제와 발전제1장 국어 교육의 기술적 정련Ⅰ. 국어 교육학의 학제적 토대 확충-국어교육이 종합적, 지속적 지행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국어 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이 시급.-국어 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의 두 방향* 국어 교육 그 자체의 학문성 확립(제1부 국어 교육학의 개념과 연구영역에서 검토)* 국어 교육학의 인접학문들과의 관계성 확립(1) 국어 교육학의 학제적 관련성을 보는 바른 태도-세상의 모든 학문은 처

  • 독일의 환경교육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교육 을 중점으로
  • 교육이 강화되었으며 전체 독일민족을 위하게 되었다.1980년대 동독은 사회주의 독일 민족의 존재를 공식적으로 주장함으로써 동서독의 관계를 두 국가 한민족이라고 규정한 서독정부의 입장을 반대하였다. 동독은 통일의 주체로서 동독의 존재를 정당화하려고 하였고 통일정책으로 사회주의 질서 확보와 유지라는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1945년이후 서독의 역사*1945-1950대이시기 서독은 동독과 달리 민족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국어지식 영역의 목표와 관련하여 -1. 국어지식의 위상2. 국어지식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3. 국어지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4. 국어 지식의 필요성과 목표Ⅳ. 연구 동향1.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 2. 문화유산으로의 국어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4. 학문적 변천과정5. 소결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문법 지식 학습의 전략4.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남북한 교육내용
  • 교육위원회로부터 특정대학의 입학 시험을 칠 수 있다는 추천을 받게 된다. 나머지는 신체 검사를 받고 군대에 입대 하거나 공장이나 농촌에 배치된다. 따라서 수재가 아니고서는 고등중학교 졸업 후 곧바로 대학에 진학하기가 힘들다.- 영재 고교가 따로 있나?6~&년제로 중학교와 고교를 합친 혁명학원이 있다. 보통 군복을 입고 기숙사에서 숙식하는데 만경대혁명학원은 군사 간부를, 해주혁명학원은 정치 간부를, 외국어혁명학원은 외교관을 양성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