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 분류,특성, 정신지체아교육 어휘지도,자기교시훈련,지역사회중심교육,시청각교육, 정신지체아교육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원예, 원예치료, 원예활동] 원예치료의 정립과정, 원예치료의 역할과 효과, 원예활동과 정신지체아, 원예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분석
- [원예치료, 원예활동] 원예치료의 개념과 특성, 원예활동과 치료, 원예치료프로그램, 원예치료의 효과 분석
- [감각통합훈련]감각통합의 개념, 감각통합훈련의 배경, 감각통합훈련과 언어발달, 감각통합훈련의 개발과 적용, 감각통합훈련과 정신지체아동, 감각통합훈련과 자폐성아동, 감각통합훈련의 방법 심층 분석
- [원예치료, 원예활동, 원예치료프로그램] 원예치료의 발전배경, 원예치료의 활용과 효과, 장애인을 위한 원예활동과 원예치료, 원예치료 프로그램 심층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의 분류
1. 정신지체(mild MR : IQ 50~70)
2. 중도 정신지체(moderate MR: IQ 30~50)
3. 중동 정신지체(severe MR : IQ 20~30)
4. 최중도(profound MR : IQ 20이하)
1) 다운중후군(Down`s syndrome)
2) 자폐증후군(정서장애 포함)
3) 출산장애군(조산, 난산)
4) 고열, 간질, 약물군
Ⅲ. 정신지체아의 특성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어휘지도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Ⅴ. 정신지체아교육의 자기교시훈련
1. 정신지체아의 덧셈․뺄셈학습에 있어서 자기교시훈련은 설명적 고수보다는 확실히 효과적이다
2. 정신지체아의 덧셈․뺄셈학습에 있어서 자기교시훈련은 학습자특성에 따라서 그 효과가 다르다
3. 자기교시훈련은 훈련과제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훈련 후 상당기간동안 유사한 문제에까지 일반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지역사회중심교육
Ⅶ. 정신지체아교육의 시청각교육
1. 모델은 생동감이 있어야 한다
2. 모델의 유능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3. 모델과 강화가 연결되어 있는지의 여부이다
4. 모델링 상황에서 관련 단서가 강조되어 제공되어지는 것이다
Ⅷ. 향후 정신지체아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조성연은 성공적인 통합은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의사소통과 지원에 달려있으며(Miller & Sabatino, 1978 ; Salen, 1984), 장애아를 일반학급에 통합시키려는 결정에서부터 통합된 아동의 추후지도와 자문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협력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하였다. 통합교육의 1차적 과제는 장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가 또는 변화라 할 수 있고, 이러한 접근의 배경에는 또래집단의 다양한 인간관계 경험이 사회성이나 의사전달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장애아동을 단순히 일반아동과 같은 환경 속에서 지내도록 하는 ‘물리적 통합’이 아니라, 상호간의 이해와 교류를 통해서 장애아들이 정상에 가까운 활동과 태도를 갖게 하고, 장애아뿐만 아니라 정상아도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익을 얻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통합교육이 체계적이고 적절한 교육적 조치가 있을 경우에 효과를 거둘 수 있으므로 통합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 협력교수-학습을 도입하여 진단평가, 통합교육 계획수립, 협력교수-학습 프로그램 구안적용 활용, 자료제작, 학습활동, 행사활동, 생활, 놀이 활동 등의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에 따른 구체적인 교사활동으로 각종학력사회성지능 검사, 특수학급 입급환급 대상자 심사, 학부모 상담, 개별화 그룹 조직,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 협력교수-학습 프로그램 구안적용 협의, 협력교수-학습 프로그램 적용 시간표 작성, 연간진도표 작성, 특수교육 정보교환, 통합 교육자료 제작, 교수-학습 자료의 교류, 개별화 학습지도, 능력별 자료 투입, 교과지도 정보교류, 가정학습과제 제시, 행사 참여, 질서지도, 태도형성 지도, 교내외 생활지도, 교통안전 지도, 예절지도, 공동생활 적응 지도, 놀이 참여시키기, 놀이방법 익히기, 급우 협조 유도하기 등의 활동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
강학구·강병호, 특수학급 경영 자료집, 서울 : 법한시청각교재개발원, 1992
김정국,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학습준비기능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 교육대학원, 1989
배영철, 프로젝트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개념형성 및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00
윤인중, 놀이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최혁, 자기교시 훈련이 정신지체아의 산수학습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대학원
한국정서·학습장애아 교육 연구회, 정서장애아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특수교육의 개선 방안, 정서·학습장애아 교육론집, 제 1권, 대구 : 신흥인쇄,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