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자폐아동에 대한 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하고 싶은 말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 자폐에 대한 정의, 원인 및 특성
(1) 자폐의 정의
(2) 자폐의 원인
(3) 자폐의 특성
2.자폐증의 치료방법들
(1) 정신 분석적 방법
(2) 행동 주의적 방법
(3) 생태학적 방법
(4) 약물 치료
⑸ 언어 치료
⑹ 놀이 치료
⑺TEACCH 프로그램
⑻주데빈센터 프로그램 (JCP : Judevior Center Program)
⑼ 러틀랜드센터의 발달치료 프로그램
⑽지역 개입 프로그램
⑾언어발달프로그램
3.자폐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
⒧지지집단
(2)부모교육 프로그램
4.현황
(1)한국의 자폐증 아동의 학교교육 내용
(2) 특수학교의 문제점-교사 1명당 10~14명 과밀 치료보다는 간호수준에 머무른다.
(3)클리닉 병원 소개
Ⅲ. 결론 및 제언
*참고자료*
별첨-
♣ DSM-Ⅳ 자폐성 장애의 진단 기준
- 본문내용
-
Ⅰ.서론
자폐증은 비교적 최근에 알려진 아동의 전반적 발달 장애군으로 인구 만명당 4-5명의 빈도를 보이고 있고(Wing,1972) 자폐아를 치료할 때에는 부모를 보조 치료자로 하여 아동의 치료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자폐아 치료에서 부모상담과,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자폐증은 한 개인의 의사소통 그리고 주위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 영향을 주는 오랜 동안 지속되는 발달장애이다. 자폐증을 가진 아동이나 어른들은 의미 있는 방법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문제가 있고, 친구관계를 맺는 능력에도 장애가 있다. 이렇듯 자폐증은 최소한의 기본적인 생활이나 인간관계에도 문제가 생기는 평생동안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해야 하는 중증 장애이다.
또한 자폐아 부모들은 자폐아 양육에 따르는 정서적인 스트레스, 가족관계의 갈등, 사회로부터 받는 스트레스, 사회적 관계망의 축소, 경제적 부담 등 심각한 문제들을 경험하고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기관에서는 이들에 대한 개입은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자폐증은 정상적인 수명을 유지하고 대부분 성장과정에서 끊임없이 타인과 사회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하는 심각하고 만성적인 장애이므로 자폐 아동 삶의 모든 결정권은 가족 특히 부모에게 이양되어 있다. 또한 자폐아의 부모는 자폐아로 인한 친지들로부터의 고립과 사회로부터의 격리에서 오는 고립감을 갖게 되면서 어머니 자신의 개인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고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고갈 상태에 이르게 된다.(Marcus,1984) 부모의 문제는 자폐아를 양육하는데 따르는 2차 적인 것으로 스트레스, 죄책감, 모성애에 대한 자신감의 결여, 분노, 좌절 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김은숙, 1986).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강위영 권명옥(1998), 자폐성 아동의 이해, 특수교육
․한국인지과학연구소(2000), 자폐아동의 이해와 프로그램의 적용, 양지사
․오승환(1996), <<장애가족에 대한 집단 사회 실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한국 사회복지 연구회
․로날드 위거링크(2001),<<자폐증과 교육 프로그램>>, 한국상담선교연구원
․이영자(1990), <<우리나라 기관등록자폐아에 관한 정보>>, 대한 간호 학회
․남근희(1994), <<자폐아동을 위한 가정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 대학교
참고 사이트
․자폐증 클리닉센터 사이트(한국인지과학연구소 부설)
http://www.autismcenter.or.kr/index.htm
․한국컴퓨터특수교육연구소
http://iep.or.kr/
․어린이를 위한 생활정보시스템
http://adong.metro.taegu.kr/
․신석호 소아 청소년 정신과
www.autism.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