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치료, 원예활동, 원예치료프로그램] 원예치료의 발전배경, 원예치료의 활용과 효과, 장애인을 위한 원예활동과 원예치료, 원예치료 프로그램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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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원예치료의 발전 배경
1. 미국의 경우
2. 유럽의 경우
3. 국내의 경우

Ⅲ. 원예치료의 활용과 효과
1. 정신적인 효과
2. 신체적인 효과
3. 사회적인 효과
4. 국내 원예치료 동향

Ⅳ. 장애인을 위한 원예활동과 원예치료

Ⅴ. 원예치료 프로그램
1. 사전 검사 결과
1) Walkker-McConnell 사회적 능력 및 학교적응력 검사
2) 프로그램 구성방향
3) 프로그램 적용방법
4) 원예 활동 월간 프로그램 내용
2. 지도계획
3. 모둠 조직 방법
4. 지도의 실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예요법(Horticulture Therapy)이란 식물에 관련 있는 여러 활동(원예, 정원 가꾸기)을 통하여 신체, 마음, 정신의 향상을 촉진하고, 단련하는 요법이라고 정의한다.(구롯세 세쯔꼬, 2000) 식물 또는 원예활동은 장애나 장애의 상태를 개선하고 장애자가 환경에 적응하며 사회복귀를 촉진시키기 위한 치료나 요양(Rehabilitation)의 유효한 하나의 수단-요법으로서의 원예-으로서 활용할 수 있다. 게다가 치료목적뿐만이 아니라 직업훈련의 한 형태로서 초화(草花)의 재배기술, 정원이나 녹지의 식물관리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취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원예요법을 치료나 요양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작업을 통하여 치료를 하는 작업요법(Vocation therapy)의 일환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장애자에게 다양한 효용을 발휘하는 원예요법은 당연한 일이지만 때로는 넓은 의미의 장애의 범위에 포함되는 건강인에게도 유익하다. 원예요법은 원예치료라고도 하며 ꡒ치유와 재활에 있어 전문적으로 시행될 수 있는 수단으로서 식물 재배와 정원 활동을 이용하는 것이다ꡓ(미국원예치료협회장 스티브․데이비스) 라고도 정의한다.(서정근, 2000) 광의의 원예치료는 크게 능동적인 방법과 수동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능동적 방법은 지적능력을 이용하는 일반적인 원예적 신체활동(예: 토양경작, 관수, 잡초제거, 정원 정리 등)을 의미하며 수동적인 방법은 수동적인 참여로 식물을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서로 상호 관련성이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사람은 자신감, 성취감을 얻게 되고 원예 전반에 관심을 갖게되며 긍정적 삶을 영위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을 얻게 된다.

Ⅱ. 원예치료의 발전 배경

원예활동의 적용은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고 현재에도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경험에 의존된 것이다. 예로서, 고대 이집트에서는 의사가 환자를 정원에서 일하게 하거나 산책하게 함으로써 치료효과를 증진시켰다는 기록이 있다(Lewis, 1976). 식물의 치료효과
참고문헌
ⅰ. 김정태(2000), 화분기르기. 서울:삼호미디어
ⅱ. 노성훈 외 2명(2001), 꽃과 채소 가구기 학습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식과 실습실태, 한국 식물&인간&환경학회지 4(4);17-25
ⅲ. 방광자(1991), 실내원예, 서울 : 대원사
ⅳ. 유수현(2001), 원예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직업 적응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현장연구논문
ⅴ. 원예치료의 적용과 실제, 도서출판 서원: 서울.
ⅵ. 장유진(2004) 서울시 초등학교의 원예활동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ⅶ. 최영애&손기철(1999),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pp. 7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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