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성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지향점,가치,실제,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방법,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지향점

Ⅲ.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가치

Ⅳ.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실제
1. 생리를 어떻게 인식시켜 갈까
2. 실제 대처 방법
1) pad의 휴대
2) pad의 교환
3) pad의 대는 법
4) pad 대기를 지속시키기 위해서
5) pad 사용 후 뒷처리
3. 생리에 관련된 신체적, 정서적인 변화
1) 사례 1
2) 사례 2

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과 사회적 행동

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과 성 정체감

Ⅶ.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방법
1. 강의식
2. 실물 경험들
3. 특별한 프로젝트
4. 역할놀이
5. 결정을 내리는 상황들
6. 질문ּ토의하기
7. 시청각 자료들

Ⅷ.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 성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의 성교육은 비장애인과 같이 어릴 때부터 이루어져야 하며 비록 그가 인지능력이 떨어진다 하더라도 반드시 그가 알고 행동해야 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몇 번을 말해줬는데 안 되더라고 하며 실망할 일이 아니다. 장애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다른 것이라면 자녀에게 가르치기를 원하면서도 성에 관해서는 함구하며 희망조차 묻어 버리는 경우를 보게 된다. 반면에 자녀에게 성에 대해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부모들도 대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망설이게 된다.
그들은 뭘 모른다고 단정치 말라. 그들에게 생식기를 알게 하는 것을 두려워 할 일이 아니다. 우리는 그들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타인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많은 예를 들어 가르쳐야 하는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 그것은 올바른 성교육에서만 바른 행동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을 알아갈수록 자신 안에 머물러 있지 않으며 다른 사람을 감싸 주는 것을 배우게 되고 자신의 삶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간다.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인식하는 사람만이 자신의 장애를 뛰어 넘을 수 있다.
당신의 자녀가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자신의 몸이 어떻게 생겼으며 그 기능에 대하여 가르치라. 무엇보다 그 생명은 생명의 씨로부터 온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알려 주어야 한다.
사지장애를 가진 오토다케를 보라!
그가 자신의 장애를 개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그 부모의 대단히 긍정적인 양육방식과 오토다케의 자신감 때문이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은 그를 존중할 수 있었던 것이다.
내 자녀가 가정 안에서 인정받을 때 밖에서도 존중 받는다는 사실을 다시금 되새기자. 우리가 그들에게 해 줄 수 있는 일은 그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는 일이다. 그들이 반
참고문헌
◇ 김정권 외 3인(1993), 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 김진희(2000), 장애인 성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장애인 아우성 대회 자료집
◇ 이상복(1993), 정신지체인 및 장애아 성교육, 행동장애아의 진단과 교육 조치, 제8회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연수회 자료, 대구 : 한국정서·학습장애아 교육연구회
◇ 이영희(1996), 정신지체 학생의 교사·부모의 성교육 실태와 인식 비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종욱·박희찬·김진희(2002), 정신지체아 교육
◇ 최중옥(1996), 경도 정신지체아를 위한 학교 수준별 성교육 프로그램 대한 특수교육학회, 특수교육학회지 제17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신복지서비스
  • 성과 임무도 경험하게 되는데 그 과정을 통해서 자립의 정신도 키워 줄 수 있다. 또 원예활동에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서 시장을 가거나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원예를 잘 아는 사람들과 만나는 경험도 갖게 된다. 아울러 원예활동에 의해 생산한 채소, 과일, 꽃 등의 생산물이나 자기가 만든 작품을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경험도 갖게 되어, 지지도 및 대인관계가 향상됨은 물론 자기의 존재가치를 일깨워 주고 사는 보람을 갖게 하는 수단이 된다(

  • [사회복지] 아동 성학대
  • 아동과 성적인 관계를 가지는 방법으로 아동의 성적발달을 형성시비는 것이 적절하다고 느껴왔다. 한편, Mrazek은 부모-아동간의 성관계에 대한 태도는 순환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에 의하면, 성행위에 대한 태도는 정상적-비도덕적-범죄적-병리적인 싸이클을 순환한다. 역사적으로 어느 한 시점에서 정상적으로 간주될 수 있다. Mrazek은 이런 순환적 태도변화가 성인과 아동간의 성적 실천에도 적용되는 듯하다고 지적하고 있다.1) 정상적

  • 우리나라 장애청소년의 실태, 정책 개선방안
  • 목 차Ⅰ.서론Ⅱ.본론1. 장애청소년의 정의2. 장애청소년의 현황3. 장애청소년의 특징4. 장애청소년의 장애유형별 사회적 ・ 행동적 특성5. 장애청소년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6. 장애청소년 지원정책 및 서비스 현황7. 장애 청소년의 비행 및 범죄8. 장애청소년의 범죄 사례 및 연구9. 장애청소년 지원정책 및 서비스 개선방안Ⅲ.결론참고자료Ⅰ. 서론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변화해 가는 중요한 성장의 시기이다. 모든 성장기와 마찬가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148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59Ⅱ. 시사점 및 제언 1641. 시사점 1642. 제 언 168참고문헌 170표 목 차 연구내용 분석표 8 200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미국의 교육목적 및 평가준거 22 미국 Washington주 한 초등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33 미국 New York주 한 중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34 미국 California주 한 고등학교의 졸업요구 사항 35 미국 발달지체학교 교육과정

  • [세계의 문화] 유럽의 교육제도
  • 교육․직업교육 p.5▪ 독일의 대학교육 p.11▪ 독일의 특수교육․평생교육 p.16Ⅱ. 영국▪ 교육의 배경․특징 p.25▪ 영국의 교육제도 p.29▪ 영국․한국의 교육제도 비교 p.36▪ 영국 제도의 문제점 p.37▪ 임용정책․교육개혁동향 p.38Ⅲ. 프랑스▪ 유치원, 초등교육, 성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