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지역화]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의의,필요성,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원리,교과서,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학습방법,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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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의의

Ⅲ.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필요성
1.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의도된 교육과정과 실현된 교육과정의 격차를 줄일 수 있다
2.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교사의 전문성을 제고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3.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지역사회의 변화와 요구 수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4.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지역사회의 자원의 활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5.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개인차의 반영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Ⅳ.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원리
1. 범례학습모형을 이용한 지역화 수업의 원리와 실례
2. 문제해결학습모형을 이용한 지역화 수업의 원리와 실례
3. 탐구학습모형을 이용한 지역화 수업의 원리와 실제

Ⅴ.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교과서
1. 교사들은 지역화 교과서에 수록된 본문 내용과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하고 있다
2. 교사들은 3학년 사회과 수업시간에 지역화 교과서보다 국가수준의 일반 사회과 교과서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Ⅵ.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학습방법
1. 가치 탐구 학습
2. 강의식 학습
3. 개념 학습
4. 문헌 조사 학습
5. 사료 학습
6. 역할 놀이 학습
7. 자원 인사 초빙 학습
8. 지도 이용 학습
9. 탐구학습
10. 토의 학습
11. 현장 조사 학습

Ⅶ. 사회과교육 지역화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의 지역화를 수직적 차원과 수평적 차원에서 논의한다면 수직적 차원에서의 논의는 통치구조의 분권화와 관련된 변수(교육정책 등)로 이는 거시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교육의 지역화와 맥락이 같다. 교육에 있어서 분권화는 오랜 기간동안 논의되는 주제로서 분권화란 의사결정의 권한이 구성원에게 나누어지는 것으로 달리 말해 조직의 권력이 개인에게 분산되는 것을 말한다(Brown, 1990). 분권화를 학교교육에 있어서는 교육과정의 권한이 단위학교에 주어지는 학교단위 교육과정개발(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의 수준까지 생각할 수 있다(Marsh, 1997). 반면에 수평적 차원에서의 교육의 지역화는 지역화를 구성하는 요인 즉 교육내용이 여기에 해당된다. 달리 말해 거시적 측면에서의 교육의 지역화가 교육의 목표와 내용 그 방법에 관한 결정권한이 분권화되는 제도적 차원이라면 미시적 차원에서의 교육의 지역화는 교육의 내용과 관련되는 수준에서 논의할 수 있다. 이는 구체적으로 교육과정의 지역화, 교과의 지역화,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수-학습의 지역화로 그 수준이 나누어진다. 예컨대 학습내용을 지역과 학교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학습 자료를 지역사회에서 발견 및 수집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교육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미시적 수준에서의 교육의 지역화이다(도순남, 2003).
교육의 지역화의 미시적 접근에서의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교육과정에 관한 권한이 중앙 및 지역 중 어디에 더 많이 주어져야 하는지에 따라서 그 수준이 달라질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의 결정권한이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느냐 아니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안에서 지역사회의 실정에 따라 그리고 학교의 특수성에 따라 재구성하는데 주어지느냐에 따라 그 수준이 정해질 것이다(김재복, 1990).
시도 교육청이나 단위 학교에서의 교육의 지역화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어떻게 나름의 실정에 적합하게 개발하여 활용하는가의 문제로 귀착된다. 교육의 지역화가 교육과정의 지역화로 해석되는 경우,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오랫동안 중앙 집권식 의사결정 구조 속에서
참고문헌
권혁풍(1995), 지역화논리에 따른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권혁풍(1995), 지역화논리에 따른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논문
도순남(2003), 교육의 지역화를 위한 교장의 역할, 교육행정학연구
심재호(2000), 사회과 지역교과서에 반영된 지역 정체성 연구 : 초등학교 3학년 전라남도 지역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인정옥(1988), 교육과정 지역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한면희(2002), 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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