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교사)과 기간제교원(계약직교원),직무체계, 교원(교사)노동기본권침해사례,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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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교사)의 권위

Ⅲ. 교원(교사)의 전문성
1. 교원들에게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전문성을 요구한다
2. 교원들에게 교육내용에 대한 전문성을 요구한다
3. 교원들에게 교육 방법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4. 교원들에게 교육평가에 대한 전문성을 요구한다
5. 교원들에게 정보통신기술 활용의 전문성을 요구한다
6. 교육의 대상인 학생 이해의 전문성을 요구한다

Ⅳ. 교원(교사)의 신분

Ⅴ. 교원(교사)의 복지

Ⅵ. 교원(교사)과 기간제교원(계약직교원)

Ⅶ. 교원(교사)과 직무체계
1. 교원 직무체계의 기여도
2. 교무 분장 조직
3. 부장교사 임용기회의 제한
4. 부장교사 임명 방식
5. 교원의 교무분장 배속
6. 교감의 서무과 업무 관장 여부
7. 교감의 서무과 업부관장

Ⅷ. 교원(교사)의 노동기본권 침해 사례
1. 단체행동권 금지
1) 추상적인 단체협약
2) 신분의 위협 가중
2. 단체교섭권 제약(1)
3. 단체교섭권 제약(2)
4. 단체교섭권 제약(3)
5. 단결권 제약(1)
6. 단결권 제약(2)
7. 단결권 제약(3)

Ⅸ. 교원(교사) 관련 제언
1. 세계 수준의 교원사회 형성을 교원정책 비전으로 세워야 한다
2. 교원 사회에 교육개혁의 중심적 역할을 과감하게 위임하여야 한다
3.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경쟁하도록 교원사회 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4. 교원 사회의 자율 역량을 증진시켜 나가야 한다
5. 낙후지역 근무 교사에 대한 보상 대책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6. 탄력적인 교원 수급 기조를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사회는 5천년 역사상 가장 풍요로운 물질적 부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5천년 역사상 가장 불신과 부정직과 인간성 소멸의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 아닌 가 생각된다. 우리사회를 이끌어온 정치적 지도자, 경제적 지도자의 정직성과 도덕성에 대하여 누가 얼마나 믿고 또 따를까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불신현상은 교육계에도 예외는 아니다. 오늘의 교원들이 제자로부터 학부모로부터 또 사회로부터 얼마나 신뢰를 받고 있나를 되새겨 보아야 한다. 경제성장으로 물질은 풍요로워졌으나 교원의 사기침체와 위상의 상대적 저하는 교육대국의 건설에 큰 걸림돌이 아닐 수 없다. 만사는 사람에 달려있다. 학생은 교원을 닮는다. 교원의 사람됨과 그 책임이 중요한 것을 새삼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왜 교원만 우대하여야 되느냐는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있다 면 이 글을 읽은 후 그러한 사람이 줄어들기를 기대한다.
이 위기를 극복하는 것은 오로지 전 국민이 교육자로 다시 태어나야 된다. 그리하여 지구촌 어디에서든지 한국 사람을 보면 정직과 성실한 믿을 수 있는 문화국민으로 인정받는 21세기가 되어야 한다. 교육대국의 건설은 오늘 이 시대 에 사는 모든 국민의 과제이지만 그 일차적 책무는 오늘의 교육자에게 달려있다. 교원 스스로가 민족의 지도자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우리사회의 법과 사회가 기대하는 교육자상에 부응하도록 분발하여야 할 것이다. 인간사회가 도덕적 규범이 깨지면 어느 동물세계보다 잔인하고 살벌한 사회가 될 것이다. 이를 방지하는 과제는 곧 교육을 통하여 인간교육을 강화하여 도덕성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기수, 인간학적 교사론, 세종출판사, 2002
교원정책과, 선진국의 교원단체 시리즈, 교육마당 21, 1999
박덕규, 교원정년 단축
임활식, 수습교사제에 대한 현직교사들의 인식분석, 홍익대학교대학원, 1999
전제상,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교원 보수체계의 발전방향과 과제, 1997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교사론, 교육과학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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