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본질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본질주의

(1)배경

(2)특징

(3)목적
------------------------------------------------2~3.

2.본질주의교육철학
------------------------------------------------3.

3.본질주의교육방법

(1)교육원리

(2)교육방법
------------------------------------------------3~5.

4.본질주의와진보주의의비교
------------------------------------------------5.

5.본질주의의비판
------------------------------------------------6.

6.본질주의교육의핵심정리
------------------------------------------------6.
본문내용
1.본질주의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의 유지. 발전. 전달과 실현이 교육의 중요한 목표와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미국의 교육사조이다. 본질주의는 어떤 특정한 철학을 배경으로 탄생한 것도 아니고 이를 주장하는 학자들도 하나의 조직된 체계를 갖춘 교육철학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즉 통일된 이론이 없는 것이다. 만일 있다면 진보주의의 비판운동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본질주의는 문화적 유산에 대한 신조와 제도가 실제일뿐더러 진리이며 선이라 하여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이는 활동적, 잠재적, 융통적 자기지향적 시행착오란 말과 대립된다. 1930년대에 미국의 교육사상을 진보주의가 지배하고 있을 때 거기에 대한 반발로서 나타났다. 버글리(W.C. Bagley), 칸델 등을 비롯한 20명 내외의 교육학자들이 1938년에 "미국교육 향상을 위한 본질파 강령(An Essentialist Platform for the Advancement of American Education)"을 선언하고 본질주의 운동을 전개했다. 그러나 진보주의를 전면적으로 거부한 것이라기 보다는 진보주의의 장점을 인정하면서 그 결점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비판하여 시정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보는것이 옳다.
참고문헌 :신용국. [교육사상사] 양서원 1973
[두산동아 CD롬백과사전] 동아출판사 1997
- 곽도영.김철복.윤수진

(1)배경
진보주의와 항존주의는 철학적 모태를 가지고 있으나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에 대한 부분적인 비판으로 출현하였기 때문에 처음부터 교육운동으로 시작하였다.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지나치게 존중하였던 진보주의 교육은 전통적 교육이 지니고 있는 장점들을 소홀히 한 문제점들을 드러내게 되었다 진보주의 교육이 드러내고 있는 한계를 보완․극복하려는 움직임이 1930년대에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그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재건주의
  • 교육학개론 발표자료(재건주의)목차1.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2. 재건주의의 배경3. 재건주의의 인물들4. 진보, 항존, 본질주의의비판 및 절충5. 재건주의의 교육원리6. 재건주의의 문제점7. 재건주의의 공헌점8. 재건주의의 영향9. 배경과 인물에 관한 꽁트10. 각 사상 장단점, 공헌점 등의 토론1.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1)개념재건주의는 기본적으로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 항존 주의 및 본질주의의 장점을 구용하는 이념입니다. 사상의 혼

  • [교육학개론] 교육철학과 교육철학의 사조
  • 교육학적 신조(My Pedagogic Creed)」를 발표하여 진보주의를 주장하였다. 그 후 1918년 진보주의 교육협회(PEA)가 조직된 후 진보주의는 세계에 전파되기 시작하였다.2. 본질주의(1930년대)1)정의진보주의 교육이 지나치게 아동중심주의를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 훈련이나 전통을 경시 하는 경향을 비판하고, 시정하는 데에서 출발했다. 더욱이 세계 경제 대공항이라는 사회적 위기가 초래되어 본질주의자들은 기초학문, 본질적인 요소(문화유산, 전통)를 강조

  • [교육학] 교육학이론에서의 본질주의
  • 본질주의는 문화적 유산에 대한 신조와 제도가 실제일뿐더러 진리이며 선이라 하여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이는 활동적, 잠재적, 융통적 자기지향적 시행착오란 말과 대립된다. 1930년대에 미국의 교육사상을 진보주의가 지배하고 있을 때 거기에 대한 반발로서 나타났다. 버글리(W.C. Bagley), 칸델 등을 비롯한 20명 내외의 교육학자들이 1938년에 “미국교육 향상을 위한 본질파 강령”을 선언하고 본질주의 운동을 전개했다. 그러나 진보주

  • [교육학]교육이란 무엇인가
  • 인간다워 지는 것이라야 할 것 같다.참고 자료 구평회 편『메타교육학 』신수서림 오영재 외『교육학의 이해』교육아카데미노회관 외『교육학 총론』교육과학사김광자 저『교육학 개론』집문당임창재 저『교육학의 이해』형설출판사이민재 저『 교육학 』만파서적 우리사회문학회 『 알기쉬운 사회학 』정림사 전태련 편『함께하는 교육학』새롬출판사한민석 편『한민석 교육학』 현대고시사 조화섭 편『 조화섭 교육학』현대고시사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길에 접어들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교사들의 확실한 교직관을 형성해야 할 것이다.참고자료교육학개론 / 구광현, 김승곤, 이종숙 공저 / 양서원 / 1994 교육학의 이해 / 오성삽, 주병득, 양영선 / 양서원 / 1996 교육학 개론 / 강찬도, 길양숙 외 공저 / 도서출판 하우 / 1995 교육학의 이해 /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 / 양서원 / 1997 교육학개론 / 신붕섭, 윤운성 외 공저 / 양서원 / 1994 자율학습 교육학 / 학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 연구소 / 양서원 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