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청소년과 자원봉사 및 수련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
1)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유형과 영역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구성
1) 추진체계
2) 관리체계
3) 지원체계
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제
(1)청소년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2) 장애인을 위한 횡단보도 유도블록과 신호음 조사
제 2 장 청소년수련활동
1.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
청소년 수련활동의 특성
청소년수련활동의 성격
청소년수련활동의 4가지 유형
2. 청소년수련활동의 의의와 효과
청소년수련활동이 청소년에게 내포되는 의미
청소년수련활동의 긍정적인 효과
3. 청소년수련활동의 구성
1) 청소년지도자
2) 청소년 수련시설
3) 청소년 수련거리
4. 청소년수련활동의 실제
1) 야영장에서의 수련활동
2)감수성훈련
본문내용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
1)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활동의 한 분야로써 상위 개념인 자원봉사활동의 기본적인 정신이나 철학, 이념 등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활동자인 청소년이라는 특성이 충분히 반영되어야 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점은 크게3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1) '학습'으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
① 청소년 봉사활동은 점수 따기 식의 봉사활동이 아니라 학업과 연계한
봉사학습이 되어야 한다.
② 부여된 과제 완수 위주의 봉사활동보다는 청소년의 인성적 발달과 교육적 측면을
중시하여야 한다.
③ 청소년은 사회 현실을 무시한 채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아닌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사회 구성원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2) 자원봉사활동의 실시에서 나타나는 '활동의 방법'으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
(참가하는 청소년들의 주체성, 자발성이 중요시됨.)
① 청소년 봉사활동은 수동적, 타율적 봉사에서 주체적, 자발적 봉사활동으로
전개되어야한다.
② 보조적인 단순 노력봉사에서 창의력 개발과 기술 양성이 가능한 활동으로
이어지게 한다.
③ 청소년을 위해서라는 자세에서 청소년과 함께 한다는 자세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3)'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의 한 요소로서, 즉 생활구조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너울가지; 장구배우기 프로젝트 - 지적장애 청소년들의 세상을 위한 한발 내딛기
  • 활동내용Ⅵ. 예산수립Ⅶ. 홍보Ⅷ. 평가Ⅰ. 사업개요프로그램명너울가지 : 장구배우기 프로젝트주제지적장애 청소년들의 세상을 위한 한발 내딛기유형통근형 정기형 프로그램기간2014. 4. 12 (토) ~ 2014. 10. 27 (토) → 총 27회기로서 주 1회(토요일)에 진행한다.대상15-19세 발달 장애 청소년장소서울시립구로청소년수련관인원장애청소년 10명, 자원봉사자 3명, 사업 담당자 1명, 외부강사 1명예산금2,487,000원목적정신발육이 지체되어 지적능력

  • 청소년교육 -기관분석
  • 청소년프로그램 3. 기관의 행정사항 - 기관의 조직구조- 예산, 후원 및 지원 사항4. 지역사회 외부자원과의 관계 및 연계활동5. 기관 직원 관리 및 교육 Ⅲ. 결론 - 기관에 대한 총체적 평가 및 발전을 위한 제언기관선정: 서울특별시립 서울청소년수련관 Ⅰ. 서론 - 기관 선정의 이유Ⅱ. 기관의 이해1. 일반적 현황(1) 설립동기청소년의 건전 육성을 위한 문화, 예술, 체육 등의 수련활동을 실시하여 청소년에게 높은 이상과 건전한 가치관을 심어주

  • 초등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분석
  • 청소년 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문화관광부, “청소년백서”, 2003, pp 354이들은 크게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자 연수활동, 연구활동, 상담활동, 지역사회 개발활동, 자원봉사활동, 사회교육 및 체육활동, 국제교류활동, 홍보 및 출판활동, 문예취미 등 여가활동, 장학 및 포상, 유해환경 민간감시활동, 조직강화 활동을 비롯하여 부모, 지역사회 인사, 청소년 지도자를 대상으로 교육인력 확보를 위한 프로그램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
  • 및 자원을 통제하는 과정〔표1〕그러나 청소년과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 관여하는 활동이라는 점과 명목상의 참여가 아닌 실제 권한부여를 필요로 하는 활동이라는 점 등 몇 가지 공통적인 요소들을 찾을 수 있다. 즉, 청소년 사회참여활동이란 청소년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과정에 관여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2.우리가 생각한 청소년들이 사회참여를 하는 이유청소년들의 사회참여는 자기계발이나 삶에 대한 가치발

  • [프로포절] 청소년 복지학교
  •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과 사회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 복지학교는 부산광역시 장전동에 거주하는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체험활동 등 집단활동과 세미나 및 정기회의를 통한 연구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존감과 대인관계능력 향상 및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을 위해 6개월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2. 프로그램의 필요성 청소년 자원봉사 및 기부 문화 실태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