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고교평준화가 사회평등에 기여여부(찬반),내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고교 평준화 정책이 사회평등에 이바지를 하는지
불평등을 조장 하는지에 대한 고찰
Ⅰ. 서론
Ⅱ 본론
1. 고교평준화 정책의 의의
2. 고교평준화 정책의 배경
3. 지역별 고교평준화 과정 및 현황
4. 고교평준화 이후의 변화
5. 고교평준화 정책 도입에 대한 논란
6. 고교평준화 정책에 관한 법적인 근거
7. 고교평준화의 찬반론
1) 고교평준화 정책 폐지론
2) 고교평준화 정책의 찬성론
Ⅲ. 고교평준화 정책에 관한 나의 의견 및 결론
1. 나의 의견
2. 결론
본문내용
평준화란 차등을 둔 시험성적이 아니라 추첨을 통해 학교를 정해주는 방식이다. 1974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암기식·주입식 입시 위주 교육의 폐단을 개선하고, 고등학교 간 학력차를 줄이는 한편, 대도시에 집중되는 일류 고등학교 현상의 폐단을 없앨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비평준화로 인한 중학생들의 과중한 학습 부담, 명문고등학교로 집중되는 입시경쟁의 과열과 그로 인한 학생들의 부담감, 인구의 도시집중 등을 막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평준화가 보편화가 되었지만 아직도 지방학교에서는 시험을 통과해야 고등학교에 갈 수 있는 비평준화 지역도 있다고 한다.
이에 따른 찬반논쟁과 고교평준화가 사회에 이바지하는지 여부를 적어놓은 글입니다.
참고문헌
오동석,『교육개혁과 민주법학』, 2004.
허종렬,『고교평준화』, 사람생각, 2002.
이기우, 최대권/정인섭 엮음, 『고교평준화』, 사람생각, 2002.
기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 교육사회학 교재 1~6장에 걸쳐 학습 이론, 개념 등에 기반 현상이나 정책 자신의 의견
  • 교육과정사회학, 5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요약2) 4장, 5장에 기반 한 ‘특목고 폐지: 2025년 사라지는 외고자사고국제고’에 대한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자료교육사회학 2021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하시고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에 기반하여 해당 현상이나 정책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십시오Ⅰ. 서론특목고와 자사고는 고교 평준화가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고 학습자의 교육 선택권을 제한했

  • 사회과학 고교 평준화
  • 고교 평준화 정책의 실시배경-교육적인 측면-사회경제적인 측면2.고교 평준화 정책의 추진내용3.고교 평준화 정책의 추진과정-추진과정-현황4.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한계-성과-한계5.고교 평준화 정책의 찬반 논쟁6.고교 평준화 정책의 쟁점결론-발표자 개인의 의견-향후 전망과 결론.서론고교 평준화 정책 에 대한 개관서론-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개관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실행 시 부터 찬반논의가 팽팽한 가운데 도입되어

  • [교육학] 학교선택제
  • 교육의 질을 높인다는 것이다.학교선택제는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이서 이미 시행되는 제도로서, 평등과 수월, 복지와 권익 등의 문제부터 원거리 통학에 따른 안전사고의 문제까지 찬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확대되어가는 정책이다.우리나라는 1974년 고교 평준화정책의 실시 이후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이 제한되어 왔다. 하지만 이에 따른 교육의 수월성 및 자율성 저하 등에 있어 허점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교육인적자원부는 2002년부터

  • 고교등급제 진단
  • 사회로서 1년간 분과원들이 함께 알아본 교육사회학을 이번 고교등급제에 적용시켜보자는 데서 이 자료가 준비 되었다. 고교등급제란 어떤 것인가를 시작으로 고교등급제가 불거진 시점부터 현재(11월3일)까지의 진행경과를 다루었으며 3가지의 교육사회학의 이론 설명과 더불어 이 이론들에 적용시켜본 고교등급제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2008학년도 대학입시 전형발표와 맞물려 더욱 달아오르고 있는 고교등급제에 대한 찬반 토론

  • [교육사회학]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관계
  • 교육 평등관 : 교육 평등관(平等觀)의 변천을 네 단계로 정리Ⅲ. 교육 평등의 종류와 그와 관련된 사례1. 교육 조건의 평등⑴ 교육 조건의 평등의 의미⑵ 교육 조건의 평등이 갖는 중요성⑶ 교육 조건의 평등과 관련된 사례2. 교육 결과의 평등⑴ 교육 결과의 평등의 대두 배경⑵ 교육 결과의 평등 달성의 어려움3. 교육 기회의 평등⑴ 교육 기회의 두 가지 평등⑵ 교육 기회의 평등과 관련된 사례Ⅳ. 학교 교육이 사회 평등에 기여하는지의 여부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