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모의수업] 내가 만드는 시민단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 개발
1. 단원 설명
2. 단원 선정의 이유
3. 단원의 학습 계열
4. 단원의 학습 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Ⅱ. 본시 학습지도안
학습지도안 (3차시)
평가 계획
< 부록 >
· 평가지 양식 (1 · 2 · 3)
· 참고자료 : 우리만화연대
· 활동지
· 모둠별로 조사한 시민단체에 관한 보고서 첨부
1) 경제분야
2) 역사분야
3) 문화분야
4) 환경분야
5) 사회적 소수 분야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본문내용
-
2. 단원 선정의 이유
6학년 2학기 1단원 “우리나라의 민주정치”에 관련하여 내용을 더 첨가하여 새롭게 재구성하였다. 현재 교과서에서는 시민단체의 다양한 활동 모습을 소개하면서 의미를 알아보고 각 분야에서 어떤 단체가 무슨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시민 단체의 문제 해결 과정을 다양한 예를 통해 알아보고, 자신의 지역 시민 단체들은 어떤 노력을 하는지 사례를 조사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학생들이 시민 단체 활동 계획서를 작성하는 활동이 제시되고 있지만 이는 학교, 학급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선정하고 가상의 범위 내에서 계획서를 작성하는데 그친다. 하지만 학생들에게 실제로 시민단체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사회 참여를 몸소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교과서에 있는 한 차시를 재구성하여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접근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사회 구성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실제적인 활동은 학생들의 동기유발에도 효과적이고 학습의 전이효과도 높을 뿐 아니라, ‘민주시민의 양성’이라는 궁극적인 사회과 목표에도 부합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초등학교 사회 6-1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교육부
한면희(1998). 사회과 창의적 교수법. 서울: 교육과학사
차경수(2000). 사회과 교육 과정과 지도법. 서울: 학문사
http://www.urimana.com
http://www.beautifulstore.org
http://www.japantext.net/index.php
http://www.restroom.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