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정의,필요성,PBL,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수준별수업,시교육,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정의
Ⅲ.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필요성
Ⅳ.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PBL(문제중심학습)
Ⅴ.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구성주의
Ⅵ.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수준별수업
Ⅶ.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시교육
Ⅷ.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제고 방안
1. 교육공급자의 의식전환
2. 교과내용의 질적 제고
3. 학교교실의 변화
4. 밀도 높은 수업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수학습 과정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두 교수학습 이론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입각한 교육은 교육과정 계획자들이 학생들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교수 학습 목표를 진술한 다음, 목표 성취에 필요한 하위 과제 분석을 통해 수업 내용을 계열화해서 학생들에게 전달한다. 행동주의의 교수 학습 이론에서는 교사가 수업을 주도하며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학습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며, 학생들은 외부의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학습자이다. 수업 평가도 행동목표에 근거한 단편적인 지식의 이해를 측정하는 준거지향 평가관에 따라 객관식 선택형 검사를 주로 사용한다(Resnick & Resnick, 1992).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기술된 학습 목표들은 수업과 평가를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학습이 정보를 수집하고 습득하는 것으로 인식되므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숙달될 수 있다”는 것이 교수의 주요 원리로 작용한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필요한 사고의 종류가 훨씬 다양해지고 교육의 성과에 대한 기대가 변화함에 따라 인간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견해는 더 이상 적용될 수 없게 되었으며, 새로운 인지 학습이론이 교수 학습과정을 지배하게 되었다. 분리된 지식의 축적을 학습이라고 주장했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이 능동적 지식 구성을 신봉하는 구성주의-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밀려나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권낙원(2000) - 학습자 중심 교육의 성격과 이론,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김종문 외(1998) -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종문 외(1998) -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박성익(2000) - 자기주도적 학습의 교육적 함의와 실천 원리, 교육진흥 제13권 제1호
박미자 - 학습자 중심의 수업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방법론 연구
황윤한(1996) - 교수-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모색 : 객관주의 교육에서 구성주의 교육으로, 한국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