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정의,필요성,PBL,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수준별수업,시교육,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정의

Ⅲ.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필요성

Ⅳ.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PBL(문제중심학습)

Ⅴ.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구성주의

Ⅵ.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수준별수업

Ⅶ.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시교육

Ⅷ.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제고 방안
1. 교육공급자의 의식전환
2. 교과내용의 질적 제고
3. 학교교실의 변화
4. 밀도 높은 수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 과정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두 교수학습 이론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입각한 교육은 교육과정 계획자들이 학생들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교수 학습 목표를 진술한 다음, 목표 성취에 필요한 하위 과제 분석을 통해 수업 내용을 계열화해서 학생들에게 전달한다. 행동주의의 교수 학습 이론에서는 교사가 수업을 주도하며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학습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며, 학생들은 외부의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학습자이다. 수업 평가도 행동목표에 근거한 단편적인 지식의 이해를 측정하는 준거지향 평가관에 따라 객관식 선택형 검사를 주로 사용한다(Resnick & Resnick, 1992).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기술된 학습 목표들은 수업과 평가를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학습이 정보를 수집하고 습득하는 것으로 인식되므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숙달될 수 있다”는 것이 교수의 주요 원리로 작용한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필요한 사고의 종류가 훨씬 다양해지고 교육의 성과에 대한 기대가 변화함에 따라 인간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견해는 더 이상 적용될 수 없게 되었으며, 새로운 인지 학습이론이 교수 학습과정을 지배하게 되었다. 분리된 지식의 축적을 학습이라고 주장했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이 능동적 지식 구성을 신봉하는 구성주의-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밀려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권낙원(2000) - 학습자 중심 교육의 성격과 이론, 한국교원대학교 교수논총
김종문 외(1998) -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종문 외(1998) -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박성익(2000) - 자기주도적 학습의 교육적 함의와 실천 원리, 교육진흥 제13권 제1호
박미자 - 학습자 중심의 수업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방법론 연구
황윤한(1996) - 교수-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모색 : 객관주의 교육에서 구성주의 교육으로, 한국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

  • [인적자원개발] Blended Learning과 e-Learning
  • 교육장 그리고 가상공간을 통합한 디지털 학습환경, 이른바 e-Learning 시스템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하지만 오프라인 교육에서 보조자가 있는 것과는 달리 스스로 학습해야 하는 e-Learning의 학습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On, Off-line 연계교육인 이른바 Blended Learning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Blended Learning이란 학습자의 수행 성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수 설계전략, 미디어 개발 방식 등을 적절히 혼합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과 교육의 특성을 반영하고, 영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에 대하여 새롭게 연구한 바를 첨가하고 불충분한 부분을 지적한 결과를 교과교육론 팀별 과제 최종 보고서로 내놓게 되었다. 보고서 요약SET(Special English Teacher)조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내용을 중심으로 지금의 학교 교육 체제하에서 학교 영어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안점을 모색하였다. 보고서는 ‘서론’, ‘우리 나라와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제 7

  • 교육학 서브노트
  •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