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종류,기본원리,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의미

Ⅲ.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종류
1. 반복학습형(Drill and Practice)
2. 개인 교수형(Tutorial)
3. 교수 게임형(Educational Game)
4. 모의 활동 학습형(Simulation)
5. 문제 해결형(problem-Soliving)

Ⅳ.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필요성

Ⅴ.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기본원리
1. 학습 자료를 제시하고 그에 대하여 반응하게 하는 방법이 다르다
2. CAI에서는 학습자와 computer가 가능한 한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종래 프로그램 학습에서는 글로 제시된 내용을 읽고 단순히 그에 대한 반응을 연필로 기록하여 학습자가 프로그램과 대조하여 정답을 얻었을 때 강화의 효과를 얻었던 것이다

Ⅵ.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과 특수교육

Ⅶ.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과 원격교육

Ⅷ.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평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는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학습 시스템을 말한다. 곧 컴퓨터가 직접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시스템이다.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반성과 이의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은 ‘교육 개혁’이라는 흐름을 생성하였고, 또 다른 큰 흐름은 ‘교단 선진화’로 집약되어 나타나게 되었다.
오늘날 급속도록 진행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로의 전환은, 학교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변화시키고 있다. 우선, 교단 선진화라는 이름 아래 진행되고 있는 컴퓨터와 주변 기기 및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학교 망의 시설 등은 선진국의 교육 형태를 따라가고자 했던 차원을 넘어 추월하고자 하는 야심 찬 교육입국의 의지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교단의 변화는 미리 예고되어 있던 방향이기도 하다. 교단의 이런 외부적인 지원에 따라 교단 내부에서도 그에 상응하는 변화가 일어나야 할 것인데, 사실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실제로 교단에서 이런 선진화 도구들을 사용할 만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미진한 상태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정을 감안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외적인 성장에 발맞추어 그에 상응하는 교사들의 변화 양상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구안 및 적용이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는 정보의 저장 및 처리, 그리고 다수의 개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즉각적인 피드백 및 획기적인 교육훈련 방법의 도입 기능으로 말미암아 큰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다양한 교육공학적 매체와 함께 연결하여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전통적 교수-학습 방법을 탈피하여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을 창조해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은 그 교육 현장의 새로운 비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진행되어 온 교단 선진화로 말미암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컴퓨터를 다루는 기본적인 소양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능력, 그리고 더 나아가 자신이 담당하는 교과목에 대한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를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제작 기능까지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성규(1995), 효과적인 CAI 수업을 위한 제반 조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수원대 교육대학원
○ 김정환 외(1989), 학교 컴퓨터 보조수업(CAI) 프로그램 현장 적용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연구보고 89-5
○ 오진석(1990), 학교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보급 활용 방안과 과제, 교육개발 제12권 제4호
○ 이구남(1995),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을 위한 CAI 개발 학습 자료
○ 유정경(1992), Hypertext 원리를 적용한 CAI 코스웨어 개발 및 효과 연구
○ 채광표(1992), 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활용,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의미,조건,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장점,교수학습, 멀티미디어활용교육 사례,방법 분석
  • 수업)의 조건Ⅳ.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의 장점Ⅴ.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과 교수학습Ⅵ.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과 CAI프로그램Ⅶ.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의 사례1. 자료 수집 도구2. 자료 작성 도구3. 인터넷을 활용한 글로벌 교실에의 참여Ⅷ.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의 방법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은 상호 작용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학습․피그말리온 효과(교사기대)․개인차에 기초한 교수법․프로그램 학습법․Mager의 수업목표 진술방법․출발점 행동분석법․자기충족예언의 효과․창의력 개발을 위한 발문법․무학년제 학습․Gagné의 학습외적조건‘99 초등‘99 추가 초등2000년 초등․적성, 처치 상호작용모형․Gagné의 학습위계․Tyler 수업목표진술․실험실습법․탐구학습법․개념 및 원리학습법․역할놀이법․학습과제물 지도법․협동학습 Jigsaw 모형․음악,

  • [미디활용학습]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의 역사, 시스템장비, 프로그램종류와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활용학습의 도입배경,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활용학습의 효과 및 활용학습 관련 제언
  • 컴퓨터음악, 전자음악)의 프로그램 종류1. 로직(Logic)오르간 및 피아노 반주에만 의존하는 가창 중심의 음악 수업 시간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 이때 여러 가지의 악기로 연주하는 듯한 웅장한 악기 연주 소리를 합주 형태로 들려주어 풍부한 반주의 멋을 느끼고자 시도할 때에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연주된 곡을 출력하고자 할 때-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에서 학습의 개별화 추구로 혼자만의 연주가가 필요할 때 - 다양한

  • [졸업][화학교육] 토론학습 조사연구 및 적용
  • 기본적으로 수업에서 토론을 기피하는 경향도 토론에 대한 이러한 불신에 기인한다. 셋째는 체제상의 문제이다. 학교나 일반 사회가 물리적 환경이나 행정적 측면에서 토론을 지원하는 체제가 아니다. 학교에서는 깊이 있는 토론보다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모두 가르치기를 원하고 평가도 얼마나 넓은 범위의 내용을 알고 있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이다.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토론학습은 그 중요성이 십분 강조됨에도 불구하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수업자료 체제 설계 모형3. 화면소개Ⅴ. 결론 및 제언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사업은 교육의 국가 경쟁력을 높인다는 궁극적인 목표하에 여러 과제들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 기반 사업으로 2000년 8월 1일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운영지침」이 발표됨에 따라 정보통신기술교육(ICT)이 제7차 교육과정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ICT활용교육의 기본방향은 효과적인 교수학습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