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종류,기본원리,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분류,특징,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효과,원리,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장단점,한계
-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정의,역사,장점, CAI(컴퓨터보조학습)제한점,문제점,교육적의의
- [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의미와 종류,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교육프로그램과 교수학습방법,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전개과정과 연구사례,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법과 제언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사]인터넷 교육 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정보활용능력 신장 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의미
Ⅲ.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종류
1. 반복학습형(Drill and Practice)
2. 개인 교수형(Tutorial)
3. 교수 게임형(Educational Game)
4. 모의 활동 학습형(Simulation)
5. 문제 해결형(problem-Soliving)
Ⅳ.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필요성
Ⅴ.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기본원리
1. 학습 자료를 제시하고 그에 대하여 반응하게 하는 방법이 다르다
2. CAI에서는 학습자와 computer가 가능한 한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종래 프로그램 학습에서는 글로 제시된 내용을 읽고 단순히 그에 대한 반응을 연필로 기록하여 학습자가 프로그램과 대조하여 정답을 얻었을 때 강화의 효과를 얻었던 것이다
Ⅵ.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과 특수교육
Ⅶ.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과 원격교육
Ⅷ.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평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는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학습 시스템을 말한다. 곧 컴퓨터가 직접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시스템이다.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반성과 이의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은 ‘교육 개혁’이라는 흐름을 생성하였고, 또 다른 큰 흐름은 ‘교단 선진화’로 집약되어 나타나게 되었다.
오늘날 급속도록 진행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로의 전환은, 학교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변화시키고 있다. 우선, 교단 선진화라는 이름 아래 진행되고 있는 컴퓨터와 주변 기기 및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학교 망의 시설 등은 선진국의 교육 형태를 따라가고자 했던 차원을 넘어 추월하고자 하는 야심 찬 교육입국의 의지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교단의 변화는 미리 예고되어 있던 방향이기도 하다. 교단의 이런 외부적인 지원에 따라 교단 내부에서도 그에 상응하는 변화가 일어나야 할 것인데, 사실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실제로 교단에서 이런 선진화 도구들을 사용할 만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미진한 상태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정을 감안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외적인 성장에 발맞추어 그에 상응하는 교사들의 변화 양상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구안 및 적용이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는 정보의 저장 및 처리, 그리고 다수의 개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즉각적인 피드백 및 획기적인 교육훈련 방법의 도입 기능으로 말미암아 큰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다양한 교육공학적 매체와 함께 연결하여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전통적 교수-학습 방법을 탈피하여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을 창조해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은 그 교육 현장의 새로운 비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진행되어 온 교단 선진화로 말미암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컴퓨터를 다루는 기본적인 소양과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능력, 그리고 더 나아가 자신이 담당하는 교과목에 대한 교육용 소프트웨어(코스웨어)를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제작 기능까지 요구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성규(1995), 효과적인 CAI 수업을 위한 제반 조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수원대 교육대학원
○ 김정환 외(1989), 학교 컴퓨터 보조수업(CAI) 프로그램 현장 적용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연구보고 89-5
○ 오진석(1990), 학교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보급 활용 방안과 과제, 교육개발 제12권 제4호
○ 이구남(1995),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을 위한 CAI 개발 학습 자료
○ 유정경(1992), Hypertext 원리를 적용한 CAI 코스웨어 개발 및 효과 연구
○ 채광표(1992), 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활용, 서울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