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활용학습]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의 역사, 시스템장비, 프로그램종류와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활용학습의 도입배경,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활용학습의 효과 및 활용학습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의 역사
1. 전자음악의 기원
2. 초기 실험 시대 : 1870 ~ 1915
3. 진공관 시대 : 1915 ~ 1960
4. 집적회로 시대 : 1960 ~ 1980
5. 디지털 시대 : 1980 ~ 현재

Ⅲ.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의 시스템장비
1. MIDI장비의 종류
1) 신디사이저
2) 사운드 모듈
3) 샘플러
4) 드럼 머신
2. MIDI장치의 구성

Ⅳ.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의 프로그램 종류
1. 로직(Logic)
2. 앙코르(Encore)
3. 뮤직 프로(Music Pro)

Ⅴ.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활용학습의 도입배경

Ⅵ.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활용학습의 효과

Ⅶ. MIDI(미디음악, 컴퓨터음악, 전자음악)활용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구는 인간의 연장이다(Jonassen). 역사를 통하여 인간은 육체적인 작업을 용이하기 위해 수많은 도구를 개발해 활용해 왔다. 이와 마찬가지로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자들은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트, 연필, 계산기 등과 같은 학습도구를 사용한다.
컴퓨터 역시 학습을 위한 훌륭한 도구이다. 컴퓨터는 수천만 번의 계산을 단 1초 이내에 정확히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는 연필과 종이와 지우개 없이도 쉽게 글을 쓰고 편집하고 인쇄할 수 있다. 복잡한 편집과정도 아주 쉽게 끝낼 수 있다. 이처럼, 컴퓨터는 인간의 지적 능력을 확장시키는 광범위한 도구적 기능을 제공한다.
Jonassen은 교수도구로서의 컴퓨터를 기술하기 위해 ꡒ사고도구(Mindtools)ꡓ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는 교수도구로서의 컴퓨터가 학습자들로 하여금 비판적 사고와 같은 고등정신 기능을 수행하게 하거나 촉진한다는 점에서 그러한 용어를 사용하였다. 예컨대, 컴퓨터는 학습자가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할 때, 학생들이 표를 그리고 숫자를 적어 넣는 작업으로부터 자유롭게 도와줌으로 단지 내용의 조직에 대해 스스로의 개념을 구성하도록 돕는다. 또한 작문을 할 때도 학생들이 원고를 편집하기 위해 지우고 다시 정서하는 수고로움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오직 좋은 글을 쓰는데 집중하도록 도와준다.
Jonassen은 학생들이 학습하는 내용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를 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특히 컴퓨터는 학생들의 학습과 의미구성 처리를 촉진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컴퓨터의 도구적 활용에 있어서 학생들은 지식의 수용자가 아니라 지식의 조직자이며, 창조자이다. 따라서 교수도구로서의 컴퓨터는 새로운 내용 분야에 대한 자신의
참고문헌
◎ 박철홍, 컴퓨터 음악의 이해, 세종출판사, 1998
◎ 세운 편집부, 컴퓨터 MIDI, 세운
◎ 원광연·윤정선, 컴퓨터 음악, 정보과학회지, 1993
◎ 이택수, 컴퓨터 미디, 이론과 활용, 크라운출판사, 1992
◎ 황성호, 전자음악의 이해, 황성호, 현대음악 출판사, 1997
◎ 허재용, 열려라 컴퓨터 음악, 연암출판사
◎ 황성호, 전자음악의 이해, 현대음악출판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IDI]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의 정의와 도입,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의 기본신호와 현대적 가치,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활용교육의 필요성과 장점,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활용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의 정의와 도입,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의 기본신호와 현대적 가치,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활용교육의 필요성과 장점,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활용교육의 기대효과 분석Ⅰ. 서론Ⅱ. 컴퓨터활용교육의 구성1. 문서작성기2. 자료처리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database)3. 자료처리프로그램: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4. 그림작성기5. 전자음악(MIDI) 프로그램Ⅲ.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의 정의Ⅳ. MIDI(컴퓨터음악, 전자

  • [기독교교육] 멀티미디어를 통한 기독교 교육
  • 미디어로, 이는 문자, 음성, 그림, 동영상, 정지영상 등의 정보 표현 형태가 디지털로 통합, 저장되어 이용자에게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흔히 하이퍼텍스트 기법을 이용하여 ‘월드 와이드 웹(WWW)이나, 교육용 CD타이틀 등에서 구현된다. C) 교육에 있어서의 적용 범위(a) 의사소통*전자우편이나 게시판을 통한 상담/ 학부모와의 교류*대화방을 이용한 토의학습/ 협동 프로젝트 수행*화상전화를 통한 외국어 학습 및 화상회의 시스템, 고차원의 원격

  • [컴퓨터학]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의의와 특징
  • 컴퓨터 그래픽과 영화와의 상호관계를 시작부터 극명하게 드러내준 훌륭한 교훈이었다.효과와 내용,기술과 이미지트론의 결과로 영화산업에 도입된 컴퓨터 그래픽은 컴퓨터 그래픽 제작팀에게 크나큰 좌절을 안겨주었지만, 당시 텔레비전 제작진과 광고 전문가들은 컴퓨터로 만들어내는 눈부신 영상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어찌되었든 그후부터 컴퓨터 그래픽이 전적으로 사용된 예는 없었다. 더욱이 딱딱하기만 했던 컴퓨터 그래픽의 건조

  • [컨텐츠산업] 컨텐츠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분석
  • 음악, 영화, 공연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디지털방송, 데이터베이스, 정보서비스, 또는 컴퓨터프로그램 등과 같은 컨텐츠가 대부분이다. 디지털 컨텐츠에 관한 개념정의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있다. 온라인디지털산업발전법 제2조 1호는 “디지털 컨텐츠”란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있어서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된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고, 제2

  • [미디어교육] 멀티미디어를 통한 기독교 교육
  • 미디어로, 이는 문자, 음성, 그림, 동영상, 정지영상 등의 정보 표현 형태가 디지털로 통합, 저장되어 이용자에게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흔히 하이퍼텍스트 기법을 이용하여 ‘월드 와이드 웹(WWW)이나, 교육용 CD타이틀 등에서 구현된다. C) 교육에 있어서의 적용 범위(a) 의사소통*전자우편이나 게시판을 통한 상담/ 학부모와의 교류*대화방을 이용한 토의학습/ 협동 프로젝트 수행*화상전화를 통한 외국어 학습 및 화상회의 시스템, 고차원의 원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