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자료][교수자료]생각을 키우는 이야기교육,양성평등교육,예절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인성교육,성교육,진로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각을 키우는 이야기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1. 먼저 자기를 찾아라
2. 늑대의 착각
3. 개구리와 살모사
4. 바스라의 하산
5. 지배하는 것과 지배받는 것

Ⅱ. 양성평등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1. 남학생과 뜨개질
2. 제빵 교수님
3. 직업에는 남ㆍ여 구분이 없어요

Ⅲ. 예절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1. 실내에서 선생님을 만났을 때 인사
2. 선후배의 상견례
3. 학교 실내에서 외부 손님과 만남
4. 손님 마중
5. 온돌방에서 방석에 앉는 자세
6. 부모님 외출 중 손님이 오셨습니다.
7. 보행시 안전하게 웃어른 모시기

Ⅳ. 인성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1. 첫 단추를 바로 끼우자
2. 큰 뜻을 품은 사람
3. 바른 옷차림은 문명인의 척도
4. 나의 할 일을 다한 보람

Ⅴ. 성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1. 그럴 때는 이렇게
2. 너는 다리 밑에서 온 것도 아니고 배꼽으로 나오지도 않았어
3. 아기가 태어날 때는 왜 우나요

Ⅵ. 진로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1. 목표를 바르게 세우자
2. 희망과 절망의 차이
3. 후회없는 삶을 위하여
4. 집념과 노력의 일생
5. 공작새의 불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각을 키우는 이야기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1. 먼저 자기를 찾아라

한 성인이 그 동안 자기의 가르침을 받은 제자들을 사방으로 보내 새로운 가르침을 널리 펴도록 하고 자신도 역시 전도의 길에 올랐다.
어느 날 홀로 숲 속에 들어가 나무 아래서 쉬고 있을 때였다 청년 몇 사람이 허둥대며 숲 속을 우왕좌왕하다가 성인이 앉아 있는 곳으로 다가와서 물었다.
“이쪽으로 한 여자가 도망쳐오지 않았습니까?”
“못 보았는데 무슨 일입니까?”
사정을 들어보니 이런 일이었다.
그들은 그 부근에 사는 사람들이었는데, 약 30명쯤 각기 아내를 데리고 숲 속으로 놀러 나왔다. 그 중에는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자가 한 사람 있어 거리의 여자를 데리고 왔다. 그런데 이 숲에서 모두 정신없이 즐겁게 놀고 있는 사이에 그 여자가 그들의 옷과 재물을 훔쳐 가지고 달아났다. 그래서 이렇게 모두가 그 여자를 찾고 있는 중이라는 것이었다. 이야기를 듣고 성인은 그들에게 말하였다.
“젊은이들이여, 그대들은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달아난 여자를 찾는 것과 자기 자신을 찾는 것 중 어느 쪽이 더 중요한가.”
이 물음은 그들의 허점을 찔렀다.

2. 늑대의 착각

잘난 척하기를 즐기는 늑대가 한 마리 있었습니다.
어느 날 늑대가 넓은 들을 혼자 걸어가자니까 저녁때가 되었습니다. 서쪽으로 기우는 햇살에 늑대의 그림자는 무척 길게 보였습니다. 그것을 보고 늑대는 혼자 중얼거렸습니다.
“가만 있자, 이제 보니 내 키가 이 세상 어떤 동물보다 크구나. 그렇다면 내가 힘도 제일 강할 텐데 지금까지 사자를 보면 도망만 쳤구나. 못난 짓이었어. 이제부터는 내가 동물들의 임금으로 뽐내야지.”
늑대는 큰기침을 하며 여기저기 으스대고 다녔습니다. 그러다가 사자를 만났습니다. 전 같으면 굽실굽실 절을 했겠지만 오늘은 달라서 늑대는 뒷짐을 지고 호통을 쳤습니다.
“이놈 사자야, 이제부터는 내가 임금이다. 저기 엎드려 절을 하지 못할까?”
이 말을 들은 사자는 기가 막혔습니다.
“이놈이 미쳤구나. 함부로 주둥이를 놀리다니, 어디 맛 좀 봐라!”
화가 난 사자는 앞발을 들어 늑대를 후려쳤습니다.
늑대는 그 자리에서 쓰러져 죽어가면서 이렇게 중얼거렸습니다.
“자기의 실력을 모르고 뽐내면 이런 꼴을 당하는구나.”
참고문헌
교육부(1999) : 양성평등 학교 문화 선생님이 만듭니다
교육부(1996) : 학교 성교육의 실제 - 교육월보 176호
기청(1994) : 어화둥둥 두리둥둥 이야기, 서울 : 세광음악출판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8) : 진로교육 지도자료, 서울 : 서울시특별시교육연구원
정태윤(1999) : 간추린 생활 예절, 서울 : 정
정두희(1998) : 창의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인성의 도덕적인 부분. 원초아와 함께무의식에서 작용-부모의 상벌로 인해 부모가 가진 사회적 가치가 구체화된 것(권위있는 인물에 의해 부과된 억제적, 구속적, 금지적 기준)-초자아의 기능①비난받을 이드를 완벽 제지②자아가 합리적 고려보다는 도덕적 고려를 하도록 독려③행위와 표현에 있어서 절대적 완벽함을 추구-초자아의 구성①자아이상 : 부모가 무엇을 선하다고 믿는지에 대한 아동의 생각. 부모의 ‘보상’에 의해 형성②양심 :

  • [교육학]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 교육은 그 본질의 의의를 고수하여 악용될 변질의 가능성을 배제시키고 참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남아야 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참된 교육이란 생각이 든다.2. 교육의 기본구조교육은 여러 구조를 가지게 되는데, 이들의 구조는 대개 3가지 형식으로 구분할수 있다.첫째, 교육자가 교재를 준비해서 피교육자에게 교수하는 형식이다. 이것은 주로 학교교실에 존재하는 교육의 기본구조로서 이러한 교육은 일정한 장소에서 계획을 세워 일

  • [문화예술] 강사풀제 - 노동, 교육, 예술적 측면 평가
  • 교육의 이슈들로 연결된다.▶ 불균형 예술시장공급자중심의 문화역량만 강조되어, 관객없이 각 예술장르내에서 불균형한 예술시장 형성이 초래 되 었고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는 전문예술가 양성을 위한 교육정책으로 편중되었음을 의미한다.▶ 입시교육에 따른 예술교육의 한계또한 한국적 특이성에 따른 문제들도 있다. 입시교육의 고착화로 학교 내 문화예술 교육 비중이 축 소된 경향을 보인다. 현 교육과정에서 문화예술분야 수업시간은 평균

  •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그리고 문제 및 개선방안 한국 교육제도
  • 교육은 그 본질의 의의를 고수하여 악용될 변질의 가능성을 배제시키고 참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남아야 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참된 교육이란 생각이 든다.2. 교육의 기본구조교육은 여러 구조를 가지게 되는데, 이들의 구조는 대개 3가지 형식으로 구분할수 있다.첫째, 교육자가 교재를 준비해서 피교육자에게 교수하는 형식이다. 이것은 주로 학교교실에 존재하는 교육의 기본구조로서 이러한 교육은 일정한 장소에서 계획을 세워 일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특별 활동 교육 과정 1.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1997년 12월 30일 개정, 고시된 제7차 초․중등 학교의 교육 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②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③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④ 지역 및 학교의 교육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