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사회과교육과정발달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Ⅱ.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
1. 교수 요목의 시기(1946~1954) : 사회과의 도입
2. 제1차 교육 과정의 시기(1945~1963) : 사회과의 시작
3. 제2차 교육 과정의 시기(1963~1973) : 사회과의 정착
4. 제3차 교육 과정의 시기(1973~1981) : 사회 과학으로서의 사회과
5. 제4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1~1987) : 통합의 강화
6. 제5차 교육 과정의 시기(1987~1992) : 사회과의 성숙
7. 제6차 교육 과정의 시기(1992~1997) : 통합 사회과의 구축
8. 제7차 교육 과정기(1997~)
Ⅲ. 제7차 교육 과정 사회과의 교수 ․ 학습 방법
Ⅳ.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 본문내용
-
Ⅰ.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1. 정보화 ․ 세계화 ․ 개방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시민적 자질, 지식관, 교육관, 학생관의 변화
이러한 변화에 따라 사회과 교육을 통해 함양하게 될 민주 시민의 자질면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즉 시민으로서의 책임과 권리 의식, 합리적 사고, 사회 참여 능력을 바탕으로 한 정보의 수집 ․ 처리 ․ 표현 ․ 활용 기능,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창의성,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이 새로운 시민적 자질로서 강조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변화에 대비한 사회 교육 과정은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실현 및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경험하도록 하며, 전통 문화의 이해를 통한 문화 정체성의 확립과 공동체 의식의 회복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또 가치 탐구 경험과 타인에 대한 감정 이입 능력을 중시하는 인성 교육 측면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2. 사회과 교육 자체의 문제점 해결 요구
첫째, 사회과 교육의 본질과 성격에 대한 합의의 부재이다. 사회과가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래로 ‘민주적인 시민 자질 육성’이라는 목표를 추구하는 교과라는 데는 어느 정도 합의가 된 상태이다. 그러나 시민성의 본질과 민주 시민적 자질을 육성하는 방법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었다. 시민성 개념을 둘러싼 논쟁은 사회과에서 가르칠 내용이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를 야기시켰다. 이 문제는 학문의 요구와 생활 경험의 요구 사이의 긴장 및 통합적인 관점과 분과적인 관점 사이의 논쟁 형태로 지속되고 있으나, 사회과의 본질에 부합하고 오늘날 정보화 시대에 적절한 조화가 추구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사회 현상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통합적인 관점과 함께 다양한 시각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즉 사회 현상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안목이 필요하며, 또 사회과는 다양한 학문 배경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안목도 필요하다.
셋째, 내용량이 과다하여 탐구 지향적 학습을 저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학습자들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내용을 피상적으로 가르칠 것인가, 아니면 소수의 내용을 심도 있게 가르칠 것인가의 논란이 교육 과정의 내용 선전이나 수업 차원에서 계속되고 있다. 사회과에서 요구하는 시민적 자질은 비판적 사고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력, 의사 결정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능력들은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키워질 수 있으므로 심도 있는 학습을 필요로 한다.
넷째, 사회과 가치 교육의 소홀을 들 수 있다. 개성화, 다양화, 다원화가 중심이 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가치들이 존재하고 가치들
- 참고문헌
-
김형수 외(2002). 「공통사회(Ⅰ)」, 형설출판사
전숙자(2002).「사회과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교육과학사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이범주 외(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Ⅰ)-총론-. 교육부.
서태열 외(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사회과-. 교육부.
김정호 외(1998). “국가 교육 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고등학교 공통사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