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제7차 교육과정기··································································1
2.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1
3. 성격·····················································································1
4. 목표·····················································································2
5. 내용·····················································································3
6. 교수·학습 방법······································································8
7. 평가···················································································10
8. 마치며: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14
- 본문내용
-
1. 제7차 교육과정기 (1997~ )
① 제7차 교육 과정은 학생 중심의 교육 과정이다.
② 국민 공통 교육 기간의 10 학년과 선택 교육 기간에서의 11~12 학년으로 나누어진다.
③ ‘공통 사회’ 과목이 없어지고 10학년 ‘사회’로 대체되고 일반사회와 한국지리를 1책으로 편찬하였다.
④ 선택 과목이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으로 나누어진다.
⑤ 수요자 중심의 교육 과정 개발을 시도하였다.
2.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가. 개정의 기본 방향
① 시민적 자질의 육성
②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을 추구
③ 고차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해 학습 내용을 감축
④ 통합성과 계통성 간의 조화 추구
⑤ 교육 과정의 지역화
나. 개정의 중점
① 새로운 시민적 자질을 사회과 교육 과정의 각 구성 요소에 일관되게 반영
② 교육 과정 운영의 개별화, 다양화를 위해 내용을 수준별로 제시
③ 학년별 내용을 기본적 지식, 기능과 이의 습득을 위한 학습 활동을 결합한 성취 목표 의 형태로 제시
④ 내용량을 크게 감축
⑤ 상호 작용과 협동 학습을 강조
⑥ 수행 평가의 실행을 강조
3. 성 격
가. 사회과의 개념 및 최종 목표
①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사회과 정의: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
② 시민적 자질
-폭증하는 정보 사회에서 정보의 수집, 처리, 활용하는 능력
-객관적인 정보와 가치 준거에 따른 합리적인 판단과 의사 결정 능력
-지역 사회·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한 개방적·창의적인 사고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도덕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연구 동향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세계사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사회과수업][사회과학습][사회과교육]사회과수업(학습, 교육)특성,형식,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수행평가,정보화교육,사례,모형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