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의미, 활용,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수업모형,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WBI(웹기반교육), 자기교시,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초인지버튼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의미

Ⅲ.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활용
1. 개념 변화 수업 1단계
2. 개념 변화 수업 2단계
3. 개념 변화 수업 3단계
4. 개념 변화 수업 4단계

Ⅳ.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학습모형

Ⅴ.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의 수업모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Ⅵ.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WBI(웹기반교육)
1. 선 개념 확인 단계
2. 인지갈등 유발 단계
3. 개념 도입단계
1) 개념을 분명히 한다
2) 새 개념을 확인시킨다
3) 평가해 볼 기회를 준다
4. 개념의 적용 및 정리단계

Ⅶ.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자기교시

Ⅷ. 초인지(메타인지, 상위인지)와 초인지버튼 사례
1. 실험
1) 초인지 검사 및 집단구성 단계
2) 프로그램 소개
3) 선수지식 검사 단계
4) 학습단계
5) 사전검사 단계
6) 처치단계
7) 사후검사 단계
8) 추수검사
2. 자료의 수집 및 분석
1) 자료의 수집
2) 자료의 분석
3. 결과
1) 가설 1
2) 가설 2의 검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제4차 교육과정 개정 당시, 초등학교 1, 2학년에 통합 교육과정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했던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제시되었었다.
첫째, 아직 미분화된 학생들의 심신 발달 단계에 맞는 편제이어야 한다.
둘째, 활동 중심의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이외에도 교육과정 통합의 중요성은 현대 사회의 제 문제의 특성, 지식과 사회학적 기능, 교육력의 증진, 교육의 본질적 목적 등 여러 면에서 지적되고 있다.
현대 사회는 지식․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폭발하는 시대이다. 급속한 변화의 속도는 오늘날 아주 중요하게 쓰이고 있는 지식과 정보가 언제 노후화 되어 쓸모없이 되어 버릴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게 한다. 하지만 학교 교육과정의 적응의 완만성은 학교 교육에 대한 문화 지체 현상을 낳게 하여, 학교 교육의 한계를 드러내기도 했다. 또한 학교는 학교 나름의 목적과 구성원의 성격으로 인해 사회와 거리가 생겨났다. 따라서 의미 있는 학교 교육이 되게 하려면 학교 교육이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 가정의 비형식적인 교육적 분위기를 교실에 반영하려는 '통합된 일과'의 운영이 있어야 한다. 일상생활의 구체적 삶의 상황과 밀접하게 관련된 학습 환경이 변화에 대한 안목을 길러주고, 지식․정보의 폭발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유용한 지식과 경험을 학교에서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나 교수 방법의 통합이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하여 통합적 경험을 더욱 확대해 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 통합의 의의와 기능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J. B. Ingram(1979)은 교육과정 통합의 기능을 인식론적 기능, 심리학적 기능, 사회학적 기능으로 세분하였다.
참고문헌
김영희, 초인지전략을 통한 새로운 영어독해전략 고찰, 단국대학교, 2004
김윤옥, 대학생의 초인지 양식 분류 탐색, 학습전략중재학회, 2012
김혜림, 초인지 수준과 초인지 전략 유형에 따른 하이퍼미디어 학습 효과, 연세대학교, 2007
이지희, 초인지 전략과 동기 전략이 자기주도 학습력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2003
최현숙, 초인지 훈련 유형이 수학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2006
허정선, 초인지 수업 전략이 초등학생의 화산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스마트한학습으로의 여행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1~15주차)
  • 와 관람자가 따로 없는 새로운 문화*대화 방식의 변화: 농경사회 1:1 -> 산업사회 1:N -> 디지털시대 N:N / 새로운 네트워크방식, 전방위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교환.*매체의 변화: 멀티미디어 시대(문자+음성+동영상)-매체의 통합 / 음성인식장치, 자동번역시스템, 스마트 장치, 디지털 향기 발현 시스템 등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웹의 교육적 환경의가능성(다양한 콘텐츠, 자기중심형)3. 디지털 시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교육 시간의 변화: 언제 어디

  •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필요성, WBI(웹기반수업)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ARCS교육,문화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의 필요성, WBI(웹기반수업)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ARCS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문화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분석Ⅰ.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의 필요성Ⅱ. WBI(웹기반수업)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1. 자가 학습형 WBI2. 자료제시형 WBIⅢ.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1. 비실시간 원격교육1) 인터넷 방식2) EOD방식2. 실시간 원격교육1) 원격영상강의 방식2) 화상강의/원격 CAI 코스웨어 통합방식3.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Ⅰ. 서론Ⅱ. 웹(Web)의 이해와 특징Ⅲ. 인터넷 활용 교육의 개념Ⅳ. 컴퓨터와 구성주의 학습관Ⅴ.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Ⅵ. 국내외 사이버대학1. 미국2. 한국Ⅶ.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특징Ⅷ.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모형(사례)1. 교수-학습의 유형에 따른 구분1) 문제해결 수업2) 토의수업3) 탐구학습2. 수업 단계별 인터넷 활용1) 수업계획2) 보충 및 심화학습 자료 제시3)

  • [인터넷마케팅] NHN `네이버` 마케팅전략 분석
  • 와 엔토이를 중심으로1. Product2. Price3. Promotion※ 광고분석4. PlaceⅥ. NHN의 향후 전략에 대한 분석1. naver의 허용마케팅 실시2. 쇼핑몰 수익구조 개선(by 웹로그파일 분석을 기반으로 기업고객 대상 마케팅 컨설팅)【제안】Purchase Action Coordinate를 이용한 웹로그분석 3. 엔토이, Dog인가, Star인가(1) 엔토이의 전략적 위치(2) 경쟁사 네오위즈와 신브랜드 런칭을 이용한 시장점유율 다툼(3) 엔토이의 실적과 손익분기점 예상(4) 장래 수익창출을 위한 투자

  • [웹기획]웹사이트 기획 총정리
  • 웹 기획자가 담당해야 한다. 기존의 오프라인 SP와는 달리 1:1 마케팅이 가능하고, 사용자의 즉각적인 반응이 도달하는 웹의 특성상 그러한 부분들을 분석하여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웹 기획자가 맡아서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된다.이처럼 간단하게나마 웹 기획자가 하는 일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이러한 업무의 구분은 실제로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별 의미가 없겠지만, 때론 도식화가 쉬울 때도 있기 때문이다.2. 좁은 의미의 웹 기획좁은 의미의 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