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 교사문화,양성방법,불균형문제, 외국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 환경정리사례,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의 교사 문화

Ⅲ.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의 양성 방법

Ⅳ.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의 불균형 문제

Ⅴ.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와 비평적 탐구학습

Ⅵ.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와 체육 교육

Ⅶ.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와 학교단위 책임경영제

Ⅷ. 외국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의 환경정리 사례

Ⅸ. 초등교사(초등학교교원)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교육의 특수성과 초등교사의 전문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방식에 있어서 우리는 서구 근대가 주는 제약을 벗어나야 한다. 우리는 지금 산업사회를 벗어나 정보사회라는 커다란 문명사적 전환의 시기에 서 있다. 이런 시기에 초등교육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서구에서 빌어와 교사교육을 직업교육으로 만들려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다. 그것은 곧 생산 중단될 F-15K기를 들여오는 것보다 종속적이고 시대착오적인 것이다.
근대라고 하는 것이 서유럽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그 한 가지는 서유럽이 전근대의 모순이 가장 극단적으로 드러나는 곳이었다는 것이고(反者 道之動, [道德經], 40장), 또 한 가지는 서구 근대의 원형이 고대 그리스의 문명 속에 들어 있었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가 탈근대의 중심이 될 수 있고 또 되어야 한다는 근거도 다르지 않다. 우리 사회는 서구 근대의 모순이 가장 극단적으로 드러나는 곳이며, 동시에 그것을 극복할 대안적 사회의 원형이 우리의 전근대 전통에 들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교육 원형에 있어서 깨달음을 위한 교육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소수의 여가계급을 위한 것이었다. 사람들은 그들을 먹여 살렸다. 왜냐하면 깨달음이란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깨달음의 빛이 미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교육이 몸값을 위한 것이 되면서 교육은 노동력을 팔아야 살아갈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의 것이 되었다. 한 사람의 스필버그가 수만 명을 먹여 살린다고 하지만, 결국 교육은 자기 자신만을 위한 철저히 개인적인, 또 보다 더 높은 값을 받기 위한 경쟁적인 것이 되고 말았다. 스필버그는 수만 명을 먹여 살리는 대신 수만 명을 딛고 그 자리에 올라설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 노동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앞으로의 사회에서 노동이 차지하는 시간은 극히 작은 부분에 그치게 될 것이다. 모두가 여가계급이 되면 나머지 시간은 무엇을 할 것인가? 자본주의가 끊임없이 창출하는 욕구에 맞추어 끝없이 욕구하고 소비하는 삶을 살 것인가?
참고문헌
강찬영(1998),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자기평가에 대한 인식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봉구(1996), 초등교사론, 서울 : 형설출판사
김재복, 우리나라 초등교육의 발전방향
박미숙, 교원평가제도 개선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정수현(2008),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에 근거한 교원평가제도의 타당성 평가, 초등교육연구
황의일(1994), 초등교육연구, 부산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행정] 학교와 지역사회교육현장사례 분석
  • 방안3. 학교 주변 환경 - 장애학교 건립에 대한 주민 반대1) 사례2) 토론 과제3) 참여형 의사결정 모형을 이용한 해결방안II. 교과서 외 실제 사례 분석 1. 신임교사 문제1) 배경2) 갈등에 관한 각계의 목소리3) 교사와 학부모의 갈등 요인 분석4) 교육 문제 인식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의식5) 문제점 해결 방안6) 주요과제7) 교사-학부모간 갈등 사례 2. 교사평가 1) 현 우리나라 교사평가 실태2)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검토3) 외국의 교원 평

  • [교육학] 영어 공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영어수업을 받아도 ‘외국인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가’에 대해 의문을 표하면서 공교육만으로 이것이 가능하도록 영어교육의 틀을 완전히 바꾸겠다고 자신하고 나섰다. 아울러 사회병폐로 대두되고 있는 ‘기러기 아빠’의 폐해도 없애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이에 따른 사교육비 증가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또 영어수업이 가능한 교사 수 부족 등 현실적인 문제도 지적받고 있다. 1) 2년 뒤부

  • [교육행정,] 국제교육협력의 문제점과 추진방향
  • 환경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이해의 폭을 넓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세계화시대를 맞이함에 있어, 우리가 바라는 바람직한 한국인상은 우선 이질적 문화와 접촉하면서 마찰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나아가 외국인으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이다. 이러한 열린 한국인의 양성과 관련하여, 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국제협력 증진의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된다고 할 수 있다. 요컨대, 국제교육협력 증진의 필요성은

  • [교육행정] 교원교육과 학교운영위원회
  • 교원 수급의 불균형, 미취업 교사의 양산 ⑤ 교직과정 : 사범대학에서 양성하지 않거나 양성하기 곤란한 과목의 교사를 양성하여 교원의 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한 것이었다.3) 자격증의 취득방법⑴ 무시험검정 소정의 절차를 밟아 신청하면 자격증을 발급하는 제도⑵ 시험검정① 교원수급계획상 필요에 따라 시행하되 과목의 학력고사를 실시하여 합격자를 대상으로 실기고사와 구술고사를 실시 ② 유치원, 국민학교 및 중등학교의 준교사, 특수교

  • [교육행정] 이명박 정부 교육정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oe
  • 방안도 제시됐다. 2. 영어 공교육 완성 프로젝트 누구나 고등학교만 졸업하면 영어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목표다. 아울러 현재 14조원에 달하는 영어 사교육비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영어수업을 영어로 하는 `영어교사자격을 만들어 매년 3천명 배치하고, 장기적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이후에는 영어과목 외에도 영어로 수업하도록 유도키로 했다. 또 원어민 보조교사 확보, 교사 국제교류 프로그램 도입, 대학생 영어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