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어 공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어공교육 논란
1) 2년 뒤부터 모든 고교 영어과목 영어로 진행
2) 학교 영어수업 따라가려고 영어학원 다니는 악순환 우려
3) 학생들의 수준편차를 어떻게 극복할 것이냐는 문제도 이어진다.
4) 국적없는 한국인을 양산할 우려가 있다.
5) 영어지상주의를 정부가 더욱 부추기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2. 인수위에 역제안하는 영어교육정책
1) 영어 몰입교육
2) 2010 고등학교 영어교육 영어로만 수업
3) 영어교사 개방채용

3.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문제점
1) 문법과 독해로 평가하기 쉬운 위주로의 소극적인 영어교육만 하고 있다.
2) 영어본래의 발음을 못 알아 들어 학습에 편차가 생긴다.
3) 한 교사가 많은 학생의 영어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4) 영어 사교육의 문제점
(1) 지나치다 싶을 만큼 큰 교재비의 비중
(2) 무의미한 원어민 교사 수업
(3) 잦은 선생님의 교체
(4)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이 되면서 180도 달라지는 영어 수업
(5) 영어 학원 후 두 세 군대의 학원은 기본
5) 영어 공교육의 문제점
(1) 초등영어(특기적성) 수업의 문제점
(2)중고등학교 영어 교육의 문제점

4. 영어교육의 문제점의 대안
1) 틀린 경우에는 감점처리를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2) 영어문법에 틀린 부분들을 찾아내는 능력을 찾아내는 테스트로 바꿔야 한다.
3) 특정 부분에 대한 영작을 할 수 있도록 테스트를 해야 한다.
4) 영어교사 임용고시 자격조건현실화가 필요하다.
5) 영어공교육활성화제안들 공청회 등 공개검토 후 대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6)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7) 영어교육과를 전폭적으로 지지하여 실력을 키우는 것도 필요하다.
8) 회화위주의 영어수업이 되어야 한다.
9) 아이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10)영어를 배워야 인생길이 펴진다는 고정관념부터 고쳐나가야 한다.

5. 영어 교육의 개선방안
1) 영어교육에 관한 분명한 목표 설정
(1) 무분별한 한국의 학부모들의 인식의 전환
(2) 사회적인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는 냉정한 정부의 판단
(3) 진정한 영어 공교육의 목표
2) 바람직한 영어 교육
(1) 외국어는 문화와 함께
(2) 초등학교부터 정규과목으로 영어 채택
(3) 영어수업시의 학생인원 축소
(4) 교수법의 변화
(5) 자신감의 부여
(6) 영어능력시험의 개선
(7) 영어교사의 대대적인 교육
(8) 보다 국제화된 국가의 건설
3) 영어교사 인력확보 방안
(1)각종 직업에서 은퇴한 분들 능력있는 어머님들 활용방안
(2) 앞으로 1-2년간 영어선생 집중 양성
(3) 정말 장기적이고 깊이 있는 영어교육 방안 시행

6. 나의 의견
7. 영어교육에 관한 제안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이 나라의 모든 아이들을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소명감을 가지고 국가와 사회를 위해서 일할 수 있는 인재로 길러내는 것이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공교육이 얼치기 한국인을, 아무리 유능한 인재라 할지라도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이나 소명감도 없이 개인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얼치기 한국인을 길러내는 역할을 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들을 한국혼이 살아있는 뚜렷한 한국인으로 길러내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국어교육이다. 어떤 사람이 자신이 누구인지를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는 것은 그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이기 때문이다. 한국인이 한국어를 가장 잘 할 수 있고, 잘 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때문에 언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어를 제대로 가르치는 것이다. 국어교육이 초중등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는 소이연이다. 한국인이 한국어보다 영어를 잘 해야 할 이유가 없고, 한국어보다 영어를 잘하는 것이 자랑도 아니며, 또 한국어를 제대로 못 하는 한국인이 영어를 잘 한다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에 외국어를 함께 배우면 외국어는 물론 정작 자신의 모국어를 정확히 익히는 것조차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미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많은 한국인 교포2세가 영어능력이 부족해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 역시 집 밖에서는 영어를 쓰지만, 집 안에서는 한국말을 쓰다 보니 두 가지 언어 모두 충분히 공부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란다. 인수위는 2010년부터 고교 영어 과목의 영어 수업진행 및 영어 과목 이외의 과목도 영어로 공부하는 ‘영어몰입교육’ 실시를 골자로 한 ‘영어공교육 완성프로젝트’ 추진할 예정이라 밝혔다. 영어교육체계의 일대 개편을 예고하는 이같은 인수위의 방침을 놓고 교사들은 현실성을 고려치 않은 계획이라고 비판하고 있고 일부 학부모 단체 등은 취지와는 달리 오히려 사교육비를 증가시키게 될 것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인수위는 오는 1월 30일 구체적인 시행 방안을 놓고 공청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참고문헌
1. 이명박당선인의 ‘영어공교육 완성 프로젝트’ 공약 내용
2. 대통령 인수위원회
3. 김혜련. (1998). 초등영어 교재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 Foreign Language Education 4 (1), 5-22.
4. 나건석. (1971). F.S.I TEST 소개. 이완기(편) 영어과 평가론. 서울: 한국문화사.
5.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1999). 한글 SPSS. SPSS 아케데미.
6. 박약우, 박기화, 최진황, 이소영. (2001). 초․중등영어교육의 연계방안연구. 초등영어 교육 7(1), 5-42.
7. 원태연, 정성원. (2001). 통계조사분석. SPSS 아케데미
8. 인터프로그램. (1994). 교실영어. 서울: 인터미디어.
9. 최진황 (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EDI, 한국교육개발원]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발전목표,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학습부진학생판별검사,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사교육 대책,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비전 분석
  • 영어5. 검사의 활용Ⅳ.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사교육 대책1. KEDI 사교육 대책 방안 추진 배경2. KEDI 사교육 대책 방안의 핵심 문제점1) 사교육 팽창에 대한 원인 규명이 피상적, 나열적이고 본질적인 진단 부재. 2) 사교육을 바라보는 적극적 문제의식 결여3) 대책 방안이 즉자적이고 아이디어 수준4) 공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빙자하여 학교의 학원화 추진5) 공교육 강화를 빙자한 평준화 해체 6) 상호 모순적인 방안의 공존7) 대학입학제도 개선을 위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공교육화 기반 조성④ 교육기관의 정비, 유아학교 교원 양성체제 개혁으로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⑤ 여성 등 국가 인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사회 안전망 구축유아는 대한민국의 장래를 짊어질 미래의 재원으로써 그들이 장차 한국사회의 민주시민으로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유아원, 교사, 학부모의 서로 유기적인 상호보완관계를 잘 유지하여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1. 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 [교육실습] 사례를 통한 「효과적인수업」에 대한 분석
  • 공교육위기와 선생님의 권위 실추 등의 문제와 관련하여 이러한 위기의 극복은 먼저 교사의 전문성 함양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수업이 가져올 수 있는 수업 전반의 효과를 파악하여 이를 근거로 교사의 전문성 함양의 의의를 생각해 보고자 하였다.교생실습을 통해서 몇 가지 수업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비효과적인 수업은 주로 교사가 학생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학생들의 눈치를 보며무기력

  • 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
  • 방안: 최대유사체계분석기법(MSSD)을 적용한 비교분석”서울신문 홍희경 기자 “대안학교 간 학비의 양극화 심화”한국경제매거진 제 801호 “럭셔리 대안학교 진짜 실체는”조혜정 외 6인 ”대안교육 종합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한국 교육 개발원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 연구소 교육학 용어 사전한국민족문화대백과2김재준 “ 대안학교의 교육이념에 나타난 대안교육의 성격 분석 =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Alternative Education in Educational Ide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 향후 개선방향
  • 공교육화 되어야 한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의 교과 내용, 교수 방법, 교실 환경이 이 시기 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적인 교과 과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유아 교육과 초등학교 교사의 양성제도와 통합이 필요하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3학년까지의 유아를 함께 지도할 수 있는 교사 양성 제도나 두 기관의 교과목을 상호교환 하여 개설하거나 상호교환교육 실습을 통한 현직 교사의 재교육 과정을 모색해야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