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미,특징,기본방침, 열린교육의 동향,학습방향,학습활동, 열린교육의 수업적용,평가,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의미

Ⅲ. 열린교육의 특징

Ⅳ.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Ⅴ. 열린교육의 동향
1. 교수․학습에서 줄어드는 것들
2. 교수․학습에서 늘어나는 것들

Ⅵ. 열린교육의 학습방향
1. 열린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태도
2. 열린교육과정 적용의 실제

Ⅶ. 열린교육의 학습활동
1. 러그미팅(Rug Meeting)
2. 개별활동과 소집단 활동
3. 연구조사(Topic)
4. 코너 학습(자리 활동)
1) 코너학습(자리 활동)의 의의
2) 자리활동에서의 활동자리 유형 및 운영방법
3) 자리활동 운영절차

Ⅷ. 열린교육의 수업적용
1. 주제 선택
2. 계획
3. 실행
4. 자료 분석 및 정리
5. 평가

Ⅸ. 열린교육의 평가

Ⅹ. 열린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열린교육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열린교육이란 ①넓게 트인 공간(open space), ②융통성 있는 교육과정(open curriculum), ③탄력성 있는 학습 집단(open organization), ④트여진 인간 관계(open human relation), ⑤열린 마음(open mind)을 의미한다.
유덕인은 열린교육이란 학습 활동 공간을 자유롭게 개방하여 다양한 교수시설 및 자료를 활용하여 개별화 교수를 적용하기 위한 교육체제를 의미하며, 교사에 의해서 적절하게 준비되고 계획된 자료와 환경 속에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하고 같은 시간 내에 서로 다른 교과와 선택학습을 아동들이 자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주며 교사중심의 대집단 수업을 줄이고 소집단 학습, 코너학습, 개별학습에 중점을 두는 교수방법을 열린교육이다. 모리슨(G. S. Morrison)은 열린교육을 개별화를 인정하고 독립심과 자유를 장려할 뿐 아니라 아동에 대한 존중심을 보이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전형적인 초등학교 교실을 재구조화하려는 교육방식이다. 호위츠(R. A. Horwitz)는 학습공간의 융통성 있는 활용, 아동에게 학습 선택권의 부여, 풍부한 학습자료 제공, 통합교육과정의 운영, 대집단 수업활동보다 개별 쪼는 소집단 수업활동을 지향하는 교수방식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상의 정의에서 나타난 열린교육은 다양한 학습환경의 조성,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의 운영, 개별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열린교육을 정의해 보면, 열린교육은 학습자의 개성을 존중하고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는 개별화 교수방법이라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연구원(1998), 열린교육의 성공전략, 수원: 세창문화사
- 김만수(1997), 열린 수업 길잡이, 서울 : 교육과학사
- 담양 남초등학교(1997), 신나게 공부하는 열린교육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송용의 외 2인 공역(1995),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 열린교육학회(1998), 열린수업 모형탐구, 서울 : 열린교실
- 이용숙(1997), 열린교육의 이해, 중등 열린교육 연수자료집, 덕성여대 열린교육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와 전문직
  • 수업 역량, 담임 학급 운영 및 인성지도 역량, 특별활동 역량, 담담업무 수행 역량 ‣ 이정화(2005) ; 교사 전문성을 지향하는 교사 평가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를 학문적 능력, 실천적 능력, 인간적 자질, 그리고 교육발전에의 헌신으로 도출하여 제시‣ 김이경 외(2004); 교사의 전문성을 업무수행 및 지적 수월성과 교사로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인하는 심층적 특징으로 개인차원, 조직차원, 사회차원을 포괄하는 것으로 본다. - 개인차원; 교사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이 시행되었다. 아직까진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어서 정치적인 배경과 영향에 대해선 특별한 점이 없다.5. 제 7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변인(1) 제7차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은「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 기본 교육의 충실,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

  • [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유형,현황,추진실적,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평가,미국사례,개선방안
  •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교수-학습 컨텐츠의 선택과 학위인증에 대한 자문을 목적으로 전문위원회를 구성해서 운영함으로서 교육의 질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일종의 교육서비스 브로커(broker)형태의 대학이다. 이러한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사이버대학으로는 미국의 Western Governors University를 들 수 있다. 이 사이버대학의 특징은 교육서비스 생성과 제공이 함께 이루어지는 기존의 대학의 교육체제와는 달리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제 1장 교육행정의 본질1. 교육행정의 정의(1) 국가공권설 -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하려 는 입장. 교육행정을 국가통치권의 작용으로 설명하려는 입장.(2) 조건정비설 - 교육행정을 교육의 핵심적 기능인 교수와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필 요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이라고 파악하는 입 장.(3) 행정행위설 - 교육행정을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당성하기 위한 여러 사람의 협동적 행위라고

  • 교육사회학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
  • 기본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둘째, 정보사회에서는 산업구조가 지식산업 또는 정보산업 중심으로 변화하게 되며, 기술과 지식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질적으로도 고도화되며, 인간의 창조적 활동이 더 많이 요구된다. 따라서 교육도 그러한 변화에 대비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창조적이며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야 한다. 과거처럼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받는 것이 아니라 정보에 접근하여 평가하고 취사선택, 가공하는 능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